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6. 2024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뭐가 다를까




안녕하세요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뭐가 다른지 확인해보고



최근에 학사 학위 취득한

30대 김 0주 라고 해요~



저는 고졸이지만 이직을 위해서

4년제 졸업 학력이 필요했죠



아무리 오래 걸려도

2년 내에는 만들어야 해서

편입을 알아보게 됐습니다



고졸 학력으로는 사이버대도

편입이 불가능한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바로 학점은행제였죠



지금부터 두 개의 차이점과

제가 했던 과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직장이랑 병행하면서 학위를

딸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온라인 강의라는 방통대와

사이버대에 대해서 알게 됐죠



하지만 방통대에는 제가 필요한

전공이 없어서 사이버대를

알아보게 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이버대를 검색하다보니

학점은행제라는 게 껴있더라고요



대충 알아보니 이것도 온라인으로

학사 학위를 딸 수 있다고 하는데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차이가

도대체 뭔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아무래도 혼자 계속 알아보기

보다는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편이 더 빠른 방법인 것 같았죠







멘토님은 이해하기 쉽게

차이를 비교해주셨는데요



공통점은 둘 다 온라인으로

학점을 이수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또한 한 학기가 진행되는

기간도 15주 정도로 비슷하죠



그래서 직장이랑 수월하게

병행이 가능하다고 했어요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차이는

일단 사이버대는 고등교육법,

학은제는 평생교육법에 의해

운영이 된다는 점이었죠



사이버대는 일반 대학이랑

비슷한 점이 더 많았습니다



입학과 졸업이 있다는 점이나

신입학과 편입학이 있다는 점,



그리고 수업연한이 있어서

4학년까지 다녀야 졸업이

가능하다고 했어요



반면에 학점은행제는 입학이나

졸업이 없다고 보면 됐죠



수업연한도 없어서 개강반만

있다면 언제든 시작할 수 있고,



다음학기를 시작하지 않고

언제든지 연기가 가능한데다



따로 학년의 개념이 없어서

일정 학점을 이수한다면

학위 취득이 가능했어요



고졸 이상이면 누구든지 이용이

가능해서 접근성도 낮았습니다



또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없는

사이버대와 다르게 수업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학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수업을 듣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죠



무엇보다 학점이수가 쉬웠어요



사이버대는 입학은 쉬워도

졸업이 어렵기로 유명했죠



하지만 학점은행제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료 난이도가 굉장히

낮은 편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멘토님이 과정 끝까지

책임지고 관리해주시기 때문에

문제없이 이수가 가능했어요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차이를

알아보니까 최대 2년 안에 직장을

다니면서 학위를 따야하는 상황엔



학은제를 이용하는 방향이

훨씬 더 유리해 보였죠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차이를

알아본 후에 학은제로 결정하니

학위 취득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전문학사

전공 45, 교양 15, 일반 20

총 80학점 이수 필요


학사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총 140학점 이수 필요



학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1년에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이



최대 42점으로 정해져 있어서

원래는 7학기가 걸린다고 했죠



하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학은제는 기간단축이 됐어요



그래서 다양한 단축 방법을

활용한다면 기간을 더 짧게

줄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기간단축 방법으로는 전적대,

자격증, 독학사가 있었는데요



전적대는 이전에 다니던 대학에서

이수했던 학점을 가져오는 거라

고졸인 저는 사용할 수 없었죠



대신 자격증을 취득해서 일정

학점을 인정받기로 했습니다



멘토님이 전공 점수를 대체할

수 있는 2가지를 알려주시고



관련 기출문제와 자료들도

보내주신 덕분에 수월하고

빠르게 취득을 했어요



그리고 독학사도 활용했죠



독학사는 대학판 검정고시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됐는데,



1~4단계까지 시험이 있고

단계 별로 매년 한 번씩

시행된다고 했습니다



저는 만약에 떨어지면 그냥

수업을 추가로 듣자라는

생각으로 부담없이 준비했어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고,

많은 학점을 얻을 수 있었죠



결론적으로 2학기, 1년 만에

학사 학위를 수여받았답니다!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중

학은제를 고른 건 정말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았어요



어렵기로 소문난 사이버대랑은

다르게, 엄청 쉬웠거든요



수료 기준인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을 유지하면

과정을 수료할 수 있었죠



매주 과목당 하나씩 60~90분의

녹화본 강의가 제공되는데,



2주 내로만 들어주면 출석으로

인정이 되는데다가 핸드폰으로

수강도 가능해서 편리했습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리포트 등 시험과 과제가

주어지기도 했는데,



멘토님이 알려주신 노하우로

높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어요



모든 과정들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어서 무리없이 진행했죠







커리큘럼이 끝난 후에는

행정처리가 필요했어요



그래야 제가 이수한 점수가

법적으로 인정되기 때문인데요,



은근 복잡해서 짜증났는데 쌤이

원격으로 도와주셔서 감사했어요



그리고 드디어 고졸인 저도

4년제 학력을 가지게 됐죠!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의

차이를 제대로 이해한 후에,



제 상황에 맞는 제도를 선택해서

빠르게 학사를 딸 수 있었습니다



이직에도 성공하고 연봉협상도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였는데요,



일과 병행하며 효율적으로

시간과 비용 관리가 가능한

방법이 바로 학은제였어요



여러분도 제대로 비교해보고,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서

학위를 취득하시길 바래요!



제 후기가 여러분의 여정에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글은

이만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한국어강사 자격증 인강으로 땄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