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6. 2024

보육교사자격증취득방법 고졸이여도 학교 안가도 돼요

http://pf.kakao.com/_xfbZAxj/chat


안녕하세요~



예전에 제가 어린이집으로

재취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적이 있었는데



최근에 그 계획을 실현 하게 되어

과정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1년 반정도의 시간이 지난 것 같은데

중간에 제가 잠깐 중요한 일 때문에



잠깐 쉬어 갔던 기간을 고려 하면

대략적으로 1년정도 걸렸었나봐요~



원래 생각 했던 기간 보다 굉장히

빠르게 마무리를 지었다는 생각에



안그래도 이 분야는 주부분들 뿐 아니라

많은 분들이 생각 하고 계시기 때문에

참고 정도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처음 어린이집에 들어 가기 위해

보육교사자격증취득방법을 찾아 봤어요



왜냐하면 수십년 경력이 있다고한들

결국 이 자격증이 없는 상태라면

일을 전혀 할 수는 없었거든요



때문에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라

그 절차를 찾아 봤던 것이랍니다




처음엔 살짝 당황 하기도 했었어요



왜냐하면 당장 기억 나진 않았지만

원래는 관련 학과, 예를 들어



아동보육, 아동복지 유아쪽 등으로

진학을 해야 한다는 얘기가 많았죠



심지어 교직원 통합정보 사이트에도

특정 교과목들을 이수 하는 대신



학위요건도 있어야 한다고 하길래

고졸 학력이였던 저는 앞이

막막할 수 밖에 없었답니다



학비를 떠나서 30대를 넘어

40대를 보는 나이에 대학을 다시

간다는 것 자체가 걱정이였어요



정말 이것 때문에 다른 방향도

잠시 찾아 보기도 했었는데



아줌마들 그거 있잖아요~~



한 번 만나면 이런저런 얘기

다 나누게 되는거...ㅎㅎ



그 때 한정적인 온라인 과정으로

보육교사자격증취득방법이 있다고 해요



월척이다 싶어 관심을 가져서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찾아 보니까



평생교육원을 통해서 수업을 듣고

학위까지 받았다는 얘길 들었습니다



2년제 또는 4년제 학위를 받으려면

대학을 가는 것이 원칙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던 저에겐 너무 생소 했는데



알고 보면 어려운 것 없이 사이버대와

비슷한 곳이라고 보면 되더라고요



다만 입시 절차인 수능이나 학생부

등이 평가 과정 없이 제가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었 다는 것??



이곳에서 보육교사를 취득 할 경우



비대면8개와 대면8개, 실습1개는

필수 적으로 수강을 하고



이외에 전공이나 교양, 일선 중에

부족한 학점을 채워 2년제 학위까지

취득 하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냥 대학에서 수업을 듣는 것을

똑같이 학기 과정으로 한다고

생각 하면 됐었는데



기본 보육교사자격증취득방법 보다

이게 왜 효율적이라는지를 알게 됐죠



일단 대면이라고 해서 학기동안

모두 오프라인 출석이 아니라



딱 한 번만 교육원 지정 장소로 가서

다른 학습자들과 교육을 듣는 것으로



이건 보건복지부에서의 온라인 기관의

최소한의 규정이라 바꿀 수 없었어요



솔직히 그 한 번도 주말이기도 하고

남은 실습만 제외 하면 모두 온라인이니



생각 했던 것과는 다르니 너무

좋을 수 밖에 없더라고요!!



필요한 17과목만 수강 한다면

51학점이 전공으로 쌓이게 되는데

이게 최소한 3학기는 걸린다고 해요



이유는 대학에선 학년별로 수강할

교과목 리스트가 정해져 있지만



이곳은 학년별로가 아닌 학기에

학점 이수 제한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개강 하는 방식이 미리 하고

종강일을 맞추는 개념에,



방학이 따로 없다 보니까 3학기로

한다고 해도 1년정도면 되더라고요



대신 고졸은 이대로 긑이 아니라

2년제 학위 기준인 교양15점을 포함한

총80학점을 만들어야 했는데



이 때 수업으로 다 듣게 될 경우

한 학기가 더 늘어 난다고 했죠



그런데 걱정 안해도 될 것이

컴활이라던지 행정관리, 그 외

어떤 자격증을 하나만 따더라도

남은 한 학기는 대체를 할 수 있어서



고졸도 이미 학력이 있는 사람처럼

1년만에 만들어 낼 수 있었거든요~



저는 살다 살다 이렇게 효율적인

교육제도와 과정이 있다는 것을

난생 처음 알았어요



그리고 놀라긴 아직 빠른데,

이 보육교사자격증취득방법의

진짜 장점은 전문가 도움을 통한

수료 과정에 있었답니다



학기 과정이라고 하지만

실시간으로 듣는 것이 아니라

녹화본 강의가 기본 베이스로



언제 어디서든 제가 편한대로

수강을 해도 되는 것이 굉장히

매력적이라는 생각이였죠



저는 오전에서 점심정도까지,

그리고 밤늦게나 시간이 여유로운데



이것도 상황에 따라 달랐었지만

주차별 가의를 2주일 안에 들으면

문제가 전혀 없었거든요



그 외에도 시험이나 과제 평가 등

모두 원격으로 해서 편했었지만



이게 또 요령이 있어 점수 만큼은

잘받을 수 있고 대학 과정의 특성상

과락에 대한 걱정은 덜 수 있었답니다



전 솔직히 기간은 둘 째 치고,

수료만 잘 되는 과정이라면

그만한 보육교사자격증취득방법은

없다는 생각이기도 해요



혹시나 제대로 신경 쓰지 못해서

과락이라도 나면 학비는 물론이고



학기로 수업을 듣는만큼 몇 개월씩

늘어 나는 건 기본이였으니까요



나이도 나이인지라 그 무엇 보다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했던 것 같네요~~^^



그렇게 첫 번째, 두 번째 학기로

수강을 해오면서 작년 연말에

모든 과정을 마무리 짓게 됐고



올해 초에 학위랑 자격증까지

모든 걸 받을 수 있게 됐는데



힘들었던 부분을 손 꼽는다면

대학 과정이라서 어려웠기보단

실습이 조금 힘들 었던 것 같아요..ㅎ



조금 까탈스러운 원장님을 만난

이유가 가장 컸던 것 같긴 하지만

굳이 뽑는다면 실습이였네요



그래도 거기에 계신 선생님들이

대부분 저보다 연령대가 높아서

많이 챙겨 주셨답니다~~



어쨌든 고졸인 입장에서 여러 상황들이

어려울 것이라고만 생각 했었지만

이런 과정을 알게 돼서

정말 다행이였던 것 같아요~



그리고 담당 선생님에게 전해

들었던 중요한 내용이 또 있는데



지금의 보육교사자격증취득방법은

웬만하면 온라인으로 한다지만



곧 유보통합이 실시가 되면서

앞으론 유치원정교사를 따는 것처럼

학과제로 바뀔지 모르겠다고 하더라고요



정확히 어떻게 할 것이라는 공고가

내려온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



최악의 경우 교직이수를 필요로 하는

학과제가 될 수도 있다고 하니,



혹시나 생각해 두신 분들이라면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http://pf.kakao.com/_xfbZAxj/chat



작가의 이전글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뭐가 다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