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전기기사 응시자격 학점은행제 준비한 썰 풉니다!











안녕하세요

전기기사 응시자격 학점은행제로

준비할 수 있었던 허○재입니다


저는 최근 전문 기술직으로 이직하기로

결심하면서 필요한 스펙을 쌓아가려고

정보를 찾아보고 있었어요


참고로 전혀 다른 전공으로 2년제를

졸업한 이력외에 특별한게 없었다보니


높은 단계의 국가 기술 인증서를

따는게 가장 현명하다고 판단했었죠



최종적으로 전기 분야를 선택하게 됐고

쌍기사부터 취득해서 경력을 쌓아서

현장 안전관리자를 목표로 두기로 했어요


시험을 볼 수 있는 조건이 안됐던건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통해

온라인 강의를 듣고 개선할 수 있었죠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고민이 있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전기기사 응시자격,

준비하기로 결심한 이유?



당시 다른 직장을 다니고 있었는데

이렇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로 한건

그만큼 취득 가치가 높았기 때문이였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지정한

채용 우대조건 상위 20개 종목 중 하나고

선호 TOP 5안에 드는 인증서였어요


관련 공사, 건설, 시설, 제조업체 등

다양한 곳에서 관리,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할 수 있기도 했고


갖고 있는 상태에서 이력을 쌓아가면

상향 취업, 승진, 고소득 연봉을 받기까지

모두 유리할 수 있었습니다



실무자들의 후기를 찾아보니

가장 베스트는 현장 안전관리자였어요


회사 규모나 지역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평균 초봉이 3,000만원에서

4,500만원 사이에 해당이 됐었죠


숙련되거나 책임자까지 올라가게 되면

최대 7,000만원 이상이 될 수 있고


대, 공기업에서 근무를 할 수 있는데다

해외 프로젝트에 참여를 하게되면

몸값과 게런티가 더 올라간다고 했습니다


여러모로 보람이 있을 것 같아서

대비할 경로를 알아보기로 했어요!










2. 전기기사 응시자격,

자세히 알아보기!



먼저 큐넷을 통해 확인을 해봤었는데

처음에는 준비하기 험난할 것 같았어요


왜냐면 제가 검정을 볼 수 있는

대상 요건에 해당 사항이

단 하나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관련 4년제 대학 졸업 이상이거나

이미 실무를 4년이상 한 사람이여야

신청을 할 수 있었죠


그래서 저처럼 비전공자인 분들께서

어떻게 난항을 헤쳐나가셨는지

정보를 더 찾아보기로 했었어요



그러다 우연히 국가 교육제도에 대해

접하게 되었고, 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나라에서 주관하는 온라인 대학 과정이며

인강을 듣고 106점을 구축하면

학력, 경력을 대체할 수 있었죠


게다가 전담 멘토님이 계시는데

학습 설계와 케어를 도와주신다셔서

저도 연락을 드려보게 되었어요!











3. 전기기사 학점은행제,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우선 전체적으로 절차나 제도에 대해

설명을 해주셨는데, 제 예상보다

공신력도 높고 괜찮은 것 같았어요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인정받아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까지 수여받을 수 있었죠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석할 수 있다보니 저처럼 직장인이여도

편하게 준비할 수 있겠더라구요


수업은 정부 정식 승인 기관에 접속해서

들을 수 있었고, 선생님이 공식 소속

직원분이셔서 안심이 되기도 했습니다!



특별히 입학하는데 까다로운 규정도 없고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원하는 목적을

이루기위해 접근할 수 있었죠


학년의 개념이 아닌 총점제다보니

필요한 점수만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되는

심플한 절차도 마음에 들었어요


그래서 본인이 노력하는 여하에 따라

기간을 자유롭게 단축시켜서

빠른 종강을 할 수 있었답니다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시험 회차를

파악하기 위해 쌤과 함께

플랜을 조율해보기로 했죠!











4. 전기기사 학점은행제,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사실 처음엔 106점이 적은 점수가

아니다보니 그래도 1년은 걸리지않을까

예상을 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꼭 인강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로 가산점을 받아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더라구요


가장 신기한건 전적대의 개념이였는데

제가 전혀 다른 학과를 나왔는데도

예전 성적을 80점이나 갖고올 수 있었죠


더군다나 취준생일때 따뒀었던

ITQ도 가점이 보태질 수 있었다보니

훨씬 수월해지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딱 1학기만에,

정확히는 4개월도 안되는 시일안에

목표를 위한 준비를 마칠 수 있었어요


그만큼 저도 이직의 기회도 앞당기고

적극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됐죠


게다가 멘토님이 종강할때까지

학습 지원은 물론 아주 유용한 팁을

가르쳐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어자피 따로 감독관이 없는 시스템이라

강의를 들으면서 미리 필기 공부를

동시에 대비할 수 있게 알려주셨어요


그덕에 저는 시간을 두 번 나누지않아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더 미룰 이유가 없을 것 같아서

저희 예정대로 수강신청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었답니다!











5. 전기기사 학점은행제,

온라인 수업방식?



약 한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었다보니 퇴근 후,

주말에 주로 접속해도 되서 편했죠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과목별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이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해주면 출결이 채워졌습니다


그리고 저는 전기기사 응시자격만

구축하면 되다보니 굳이 높은 성적을

내야하는 부담감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대체적으로 쉬운 교과 위주로

센스있게 편성을 해주기도 하셨죠


무엇보다 2주안에 늦지않게 틀어주면

출석으로 인정됐고, 전체적인 환경이

편해서 준비하기 수월했습니다



중간에 레포트와 2번의 평가가 있어서

살짝 부담스럽고 귀찮았는데

이 때 쌤의 도움이 굉장히 컸었어요


참고할 자료를 함께 찾아봐주시거나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큰 품 안 들이고

잘 넘어갈 수 있어서 다행이였죠


그래서 미리 고지를 해주셨던대로

틈나는대로 필기 공부를 동시에 병행하며

본업도 지장없이 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런 융통성덕에

이론 시험은 한번에 합격을 하게 됐고


총 4개월 여정도 무사히 마치며

뜻깊은 경험을 끝마치게 됐어요!










전기기사 응시자격 학점은행제,

이렇게 제가 준비한 썰을 풀어봤는데

유익하셨는지 모르겠네요ㅎㅎ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도 원하시는 목표를 향해

현명한 길을 찾아서 편하게 가셨으면

좋겠고, 응원하도록 할게요!


무엇보다 옆에서 잘 케어해주신

멘토님 정말 고마웠습니다ㅠㅠ


행복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작가의 이전글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2학기만에 준비완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