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2학기만에 준비완료!











안녕하세요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을 2학기만에

준비 완료하고 성공한 조○현입니다


저는 딱히 학업에 큰 뜻이 없었다보니

수능을 거의 포기하고 취업을 하기위해

구직 활동을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최종 학력이 계속 발목을 잡아서

제대로 된 회사를 찾기 어렵다보니

고민끝에 대학교에 진학하기로 했죠



다만 다시 재수를 하기엔 공부에

손을 떼놓은지 너무 오래 되었다보니

다른 쉬운길을 찾아보고 싶었어요


그러다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통해 온라인 강의를 듣고 조건을 만들어

중간 입학을 할 수 있다는걸 알았죠


덕분에 약 1년만에 집에서 멀지않은

전문대를 들어갈 수 있게 되었답니다!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목표가 있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1.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어떤 유형이 있을까?



처음엔 혼자 정보를 찾아보려고 했는데

진학할 대학 리스트를 추려보고 나서부터

여러 절차들이 조금 복잡하더라구요


학교마다 모집 요강이 다르기도 했고

국가 교육제도도 규정이 혼잡스러워서

전담 멘토님께 연락을 드려보게 됐죠


다행히 전체적인 가이드도 잡아주시고

제가 나아갈 방향도 정리를 해주셔서

훨씬 수월해질 수 있었습니다


우선 전문대와 4년제 중 어느쪽으로

지원을 할지에 따라 전형이 다르다보니

선택하는데 고민이 좀 됐었어요


일반대의 경우 3학년으로 들어갈 수 있는

장점은 있었지만, 경쟁률도 꽤 높았고

대부분 영어 시험을 보시는 것 같았죠


상대적으로 경쟁 강도가 낮았던게

학사 전형이였는데 이건 대졸 학력이

있어야해서 너무 오래 걸릴 듯 했습니다



그러다 쌤이 전문대에 수능없이 원서를

낼 수 있는 대졸자전형에 대해

설명을 해주셨는데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모집하는 정원 외 특별유형이였는데

영어 평가도 전혀 없는데다가

내신, 정시마저 반영이 되지 않았죠


2년제 졸업과 동등한 학위를 만들고

방향에 잘 맞게 면접을 대비하기만 하면

1학년으로 신입학을 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러프한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빠르게 2학기만에도 준비할 수 있다셔서

마음에 확신을 갖게 되었어요











2.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사실 처음엔 국가 교육제도가 저에게

생소했다보니 의구심이 들었어요


그런데 전체적인 설명을 들어보니까

꽤 공신력도 높고, 활용 범위가 넓었죠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갖고 있었다보니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도 수여받을 수 있었습니다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보니 본업이 있더라도

학습하기 최적의 환경이더라구요



특이하게 대학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학년의 개념이 없었는데 총점제로

필요한 점수만 모아주만 됐었죠


그렇다보니 본인이 노력하는 여하에 따라

자유롭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서

2학기만에 준비가 진짜 가능했습니다


어쩌면 재수보다 지름길이 될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구체적으로 시기를

정해보기로 했어요











3.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전문학사 취득 조건은?



제가 2년제와 동등한 학력을 구축하려면

전공, 교양, 일반 구분에 맞춰서

총 80점을 이수해야 했습니다


어자피 전부 온라인으로 듣다보니

제가 중간에 알바를 하거나 본업이 생겨도

큰 지장이 없을 것 같더라구요


거기다 특이하게 꼭 인강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로 가산점도 받을 수 있어서

불편한 제약이 없는것도 좋았었죠


그리고 사전에 제가 지원하고 싶은 곳의

모집 요강들을 둘러보고 원서를 내는

기한에 맞춰서 편성이 가능했습니다


꼭 3월, 9월에만 개학을 하는게 아니라

2학기를 문제없이 조율하면

제가 원하는 시기를 맞출 수 있었어요











4.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처음엔 80점이 적은 점수가 아니다보니

빠른 기간단축에 의구심이 들었죠


그런데 제가 선택한 경영 전공의 경우

가산점이 큰 자격증도 많았고

독학사 과목도 다양한 편이였어요


어자피 이렇다 할 이력이 없는 상태라

스펙으로 남길 수 있는 자격증 2개를

병행해서 가기로 결정하게 됐답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진짜 2학기만에,

정확히는 8개월만에 원서를 낼 수 있는

요건을 준비할 수 있게 되었죠



후기로만 둘러보고 남 얘기일거라고

생각했는데, 제 현실이 되고보니

의욕이 높아지고 기쁘더라구요


게다가 종강할때까지 멘토님께서

학습 지원을 꼼꼼히 약속해주셔서

성적 관리에 대한 걱정도 줄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따로 체크를 해야했던

면접에 필요한 참고 자료들도 구해주셔서

너무 든든한 지원군이였어요


더 미룰 이유가 없을 것 같아서

저희 예정대로 수강신청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었죠











5.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온라인 수업방식?



약 한 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다보니 저녁이나

주말, 공휴일에도 참석이 가능했죠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녹화본 교수님의 인강이 올라왔고

끊김없이 재생하면 출석이 인정됐어요


게다가 2주안에 늦지않게 틀어주면

출결이 채워졌고 그게 평점의 베이스가

되줘서 케어하기 너무 편했습니다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었다보니

은근 걱정되고 신경이 쓰였는데

옆에서 멘토님이 도와주신 덕이 컸었죠


참고할만한 자료도 함께 찾아 보태주시고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큰 품 안 들여서

잘 제출할 수 있었어요!



그래서 어느정도 진도에 적응하고 나서

제 본분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틈틈히 면접 대비도 챙길 수 있었고

마음 놓고 친구들도 만나면서

일상을 편히 보냈던 것 같았죠


총 8개월의 여정을 무사히 보내게 됐고

마무리로 진흥원에 해야하는 행정처리도

문제없이 완료할 수 있었어요


총 3군데에 원서를 넣게 되었는데

예상보다 높은 평점덕에 두 곳에서

최종 합격을 하게 되었답니다!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저는 이렇게 2학기만에 준비를 완료해서

신입생이 될 수 있었답니다!


꽤 유익한 경험이 되었던 것 같은데

재수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였다고 생각해요


옆에서 책임감있게 저를 케어해주신

멘토님께 너무 감사했었고,

고생 많으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죠!


여러분도 원하는 목표를 위해

화이팅하시고 꼭 이뤄지실 수 있게

응원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작가의 이전글 소방산업기사 응시자격 고졸도 1학기만에 갖추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