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학점은행제 복수전공 8개월 만에 학위 땄죠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복수전공 8개월 만에

학위 딸 수 있었던 박 00 입니다!



저는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하고

전공 관련 일을 하고 있었어요



의무기록사라는 일인데 업무량이

워낙 많다보니까 야근도 잦고



그래도 참고 일을 하다 보니까

경력이 쌓이고 진급도 했지만

더 이상 제가 버틸 수 없을 것 같았죠



결국 다른 분야로 이직을 결심했는데,

원래 관심을 갖고 있던 심리 쪽으로

일을 해보고 싶더라고요



일단 취직을 하기 위해서는 관련

자격증이 필요할 것 같아 알아보는데,



어느정도 공신력이 있는 자격증은

기본적으로 관련 학과 4년제 졸업

학력을 갖고 있어야 했습니다ㅠㅠ



그래도 제대로 준비해보자 싶어서

다닐 수 있을만한 대학을 알아봤죠



사실상 일을 그만두고 학교를

다닐 수는 없으니 야간대라던가



직장인들이 많이 하는 방통대,

사이버대도 생각을 했었어요



하지만 야간대는 저희 지역에

운영하고 있는 곳이 없었고



방통대나 사이버대는 편입을 해도

졸업까지 2년 이상 걸리더라고요..



청상사나 상담심리사 같은 것도

고민하고 있었기 때문에, 학력을

갖추는데만 이렇게 오래 걸리면



시간이 너무 지연되는 것 같아서

다른 방법이 없나 싶었습니다



그러다가 알게 된 것이 바로

학점은행제 복수전공이었죠!



네이버 카페글 후기를 봤던건데

글쓴이도 저처럼 4년제 비전공자로

8개월 만에 학위 땄다고 했고,



자세한 내용이 궁금해서 관련된

내용을 검색 해보게 되었습니다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이 제도는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대학처럼 강의를 듣고 학점을

딸 수 있는 시스템이었고,



일정 학점을 모으면 학위 취득도

가능한 평생교육제도라고 했죠



국가제도라서 학위를 딸 경우,

법적으로 대학을 졸업한 사람이랑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해주더라고요



수업이 모두 온라인 과정인데다가

정해진 시간표도 따로 없는 자율제라

일이랑 병행도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저같은 직장인들이 보통

많이들 이용하는 것 같았어요



무엇보다 학비가 대학 등록금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는 점이 좋았죠!



나라에서 하는거니 믿을만해서 저도

이걸로 학사를 따기로 결심했습니다



하지만 카페글처럼 학점은행제 복수전공

해보려고 하니까 교육원도 엄청 많고,

어떤 과목을 듣는지도 잘 모르겠어서



그냥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서

정확한 계획을 짜보기로 했어요







학은제로 학위를 따기 위해서는

일정 학점을 채워야 했는데요



전문학사

전공 45, 교양 15, 일반 20

총 80점 이수 필요


최대 4학기 소요



학사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총 140점 이수 필요


최대 7학기 소요



1년에 이수할 수 있는 점수가 42점,

1학기에 24점으로 제한되어 있어서



생각보다 오래 걸렸지만,

수업으로만 들었을 때 기준이고



학점은행제 복수전공인 타전공 과정을

활용한다면 기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었죠



타전공 과정은 학위에 필요한 점수를

모두 이수할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



다만, 조건이 있었는데

전문대를 졸업한 사람은

전문학사 타전공을,



4년제를 졸업한 사람은

전문학사와 학사 타전공을

이용할 수가 있다고 했어요



전문학사 타전공

전공 과목 36점 이수 필요


최대 2학기 소요



학사 타전공

전공 과목 48점 이수 필요


최대 3학기 소요



저는 4년제 비전공자였기 때문에

학사 타전공을 진행하기로 했죠!



그리고 또 마침 시기가 너무 좋았던 게

학은제가 2학기를 시작하는 시즌이라서,



24점을 듣고 다음 학기는 해가

바뀌게 되면서 또 24학점을 듣는

방법이 가능하다고 했답니다



그러니까 1학기에 시작하면 세 학기 과정이지만,

2학기에 시작하면 두 학기 만에 끝나는 거였어요



한 학기에 15주 과정이었기 때문에

8개월 만에 학위 딸 수 있었죠!!







학점은행제 복수전공 커리큘럼은

기간도 짧고 아주 쉬웠습니다



그래서 일이랑 병행도 가능했고

짬짬이 자격증 공부도 가능했어요



최소 수료 기준만 맞추면 됐는데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나오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처음에는 기준이 좀 높아보여가지고

아이고.. 할 수 있을라나 했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고 되게 편했죠



한 학기 15주 동안 매주마다

녹화본이 올라오는데, 이거를

2주 내로 끝까지 들으면 출석

인정이 되는 구조였습니다



모바일 수강도 가능해서 저는 일단

출근할 때나 일할 때 틀어두기만 했어요



그래도 출석 인정이 되거든요~



15주 동안 녹화본은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어서 주말에는 영상을

복습하면서 심리 공부를 했죠



그리고 8주차에 중간고사를,

15주차에는 기말고사를 보고

토론, 리포트 등 과제도 있는데



선생님의 노하우 덕분에

무사히 넘길 수 있었어요!







과정이 끝난 뒤에는 정해진 기간 내로

학점인정 신청, 학위 신청 등 행정처리를

해야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생각보다 해야하는 게 많았지만

워낙 꼼꼼하게 알려주셔가지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었죠



그리고 마침내 심리학사

학위를 수여받았답니다~!



학점은행제 복수전공

덕분에 8개월 만에 학위 땄죠!



심리학사 따기가 이렇게 쉬워도 되나

싶을 정도라서 당황스러웠지만요^^;



가장 기본적인 학력이 준비됐으니

이제는 본격적으로 스펙을 위한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도 다른 전공으로 학위가

필요하시다면 국가제도를 활용해

빠르게 취득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작가의 이전글 품질경영기사 응시자격 온라인으로 빨리 준비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