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안전공학 전공 빠르게 취득하기!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전문학사를

안전공학 전공으로 빠르게 취득한

김○영입니다!


저는 최근까지 건설 현장 근로자였다가

2년정도 경력을 쌓고 관리자가 되기위해

필요한 스펙을 모아야했어요


아무래도 실질적인 대우로도 그렇고

역량지수를 위해서라도 관련 학위를

얻어내는게 제일 유리해보였죠


그래도 요즘은 꼭 대학에 가지 않아도

원격으로 이런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길이 있어서 다행이였습니다



고민끝에 온라인으로 다닐 수 있는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제도를 통해

단기로 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죠


뜻하지않게 산업기사 자격증 준비도

동시에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여러모로 효율적인 길이였습니다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1.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안전공학 전공으로 빠르게 취득하기!



참고로 저는 최종 학력이 고졸이였고

예전에 전문대를 중퇴했던 적이 있어서

어떤 경로건 오래 걸릴거라 생각했죠


처음에 방통대, 사이버대를 알아봤는데

무조건 4년 재학을 해야 되다보니

어느 세월에 졸업할 수 있을까 싶었어요


거기다 방통대는 난이도가 빡세기도 하고

오프라인 절차가 있는데다가,

사이버대는 총 학비가 너무 비쌌습니다


그렇게 헤매다 실무자들이 활동하는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찾아봤고

드디어 국가 교육제도를 알게 되었죠


나라에서 일반대와 법적으로 동등한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서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었어요



출석, 과제, 시험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었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도

학업을 동시에 하기 수월했습니다


무엇보다 학년의 개념이 없는데다

입학하는데 까다로운 절차가 없어서

마음이 편했던 것 같기도 해요


각자 필요한 점수만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 되다보니 자유롭게 기간을 단축시켜

빠르게 취득할 수 있었죠!


더군다나 2년제 학력과 동등한 조건을

구축할 수 있었고, 이 절차를 도와주시는

멘토님이 계신다는 사실도 알게 됐습니다


안그래도 직장과 공부를 동시에 해야해서

그 절실한 도움을 받아보기 위해

연락을 드려보게 되었어요!











2.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안전공학 전공 취득 기준은?



다행히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라고 하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아볼 수 있었어요


2년제와 동등한 자격을 갖추기위해

총 80점을 이수해야 된다고 하셨죠


기본적으로 과목당 3점에 해당하는

온라인 수업을 듣고 채워갈 수 있었는데

꽤 효율적으로 운영이 되었습니다



말그대로 총점제라 본인이 노력하는

여하에 따라 가산점을 보태는만큼

기간을 빠르게 단축시킬 수 있었거든요


제일 신기한게 전적대의 개념이였는데

제가 중퇴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예전 성적을 가져와서 합산할 수 있었죠


1년밖에 안 다녀서 30점대밖에 안됐지만

필수 학점을 채우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남은 부분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많아

최대한 힘들지않게 플랜을 짜주신다셔서

정확히 체크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3.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예상치못한 전적대를 활용한 덕분에

안전공학 전공으로 어느정도 영역을

채워놓고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스펙으로도 쓸 수 있는

관련 자격증이나 독학사를 활용하면

그것도 가산점으로 보탤 수 있었죠


안그래도 건설안전산업기사를

취득할 계획이 있었는데 도중에 따면

16점이나 보탤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이렇게 제 이력을 싹 긁어모아서

일정을 빠르게 조율하는데 쓰이다니

뿌듯한 마음이 들기도 했답니다



최종적으로 저는 딱 2학기만에,

정확히는 8개월도 안되는 기간내에

종강할 수 있는 일정을 만들었죠


이렇게 1년도 안되는 시기를 활용해서

학력을 개선할 수 있어서

더할 나위없이 좋았던거 같아요


게다가 쌤이 학습 지원은 물론이고

아주 유용한 꿀팁을 알려주셨답니다


어자피 감독관없이 융통성있게

이수할 수 있는 환경이다보니


인강을 틀어놓은 상태에서

자격증 공부를 동시에 할 수 있게

노하우를 가르쳐주셨죠


더 미룰 이유가 없을 것 같아서

저희가 잡은 계획대로 신청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었어요!











4.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온라인 수업방식?



약 한 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었다보니 퇴근 후,

주말에 접속해서 수업을 들었어요


매주 진도 순서에 맞춰 교수님의

강의 녹화본 영상이 올라왔고

끊김없이 들어주기만 하면 됐었죠


거기다 2주안에만 늦지않게 틀어주면

출석으로 인정이 됐고, 그게 성적의

기본 베이스가 되서 관리가 편했답니다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긴 했지만

이 때 멘토님의 도움을 적극 활용해서

큰 품 안 들이고 할 수 있었어요


참고할 자료도 함께 찾아봐주시고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었죠



덕분에 저는 어느정도 진도가 익숙해지고

적응이 되고 나서부터 환경을 활용해

일상과 본업에 지장 가지않게 들었어요


게다가 미리 알려주신대로

산업기사 필기 공부도 동시에 했고

결론은 한번에 합격하기도 했죠


그렇게 안전공학 전공으로 점수도 보태고

주어진 2학기도 예상보다 높은 평점으로

종강을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마무리로 진흥원에 해야했던 행정 처리도

쌤이 문제없게끔 도와주신 덕분에

깔끔하고 빠르게 취득할 수 있었어요!










저는 이렇게 학점은행제 전문학사를 통해

안전공학 전공으로 학위를 빠르게

취득할 수 있었답니다!


기회가 된다면 4년제까지 연계해서

또 한번 편하게 이용해보고 싶네요


옆에서 책임감 있게 저를 도와주셨던

멘토님께 가장 감사했었죠ㅠㅠ



여러분도 원하시는 목표가 있다면

이런 현명한 길도 있으니까

활용하셔서 좋은 대우 받으세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복수전공 8개월 만에 학위 땄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