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학점은행제 106학점 기사시험 효율적으로 준비하세요!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106학점으로

기사시험 효율적으로 준비했던

30대 박 00 이라고 합니다



저는 2년제 마케팅과를 졸업하고

광고업계에서 일을 하고 있었는데



회사가 망하고 퇴사하면서 진지하게

미래에 대한 고민들이 생긴 거였어요



워낙 이쪽 업계가 야근이 잦아서

몸과 마음이 다 힘들었거든요...



그렇게 일자리를 계속 고민하니까

기술직으로 일하고 있는 친구가



산업안전기사, 전기기사 등

국가기술자격증을 준비해서



이 쪽 업계로 취업하는 부분을

고민해보라고 조언해주었죠



저도 기술직에 대한 고려도 하고 있어서

관련 정보를 더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중대재해처벌법이 강화되면서

모든 사업장에는 일정 인원마다 관리자가



배치되어야 해서 산업안전기사에 대한

수요가 엄청나게 늘어났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기술직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산업안전기사는 취업 보장 수표라고

불릴만큼 유용한 라이선스였어요



이것부터 취득해 보기로 결심했는데,

아무나 시험을 볼 수 있는 건 아니었죠



아무래도 전문인력이라는 것을

기사시험으로 증명하는 것이라

응시자격부터 갖춰야 했습니다







기사시험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 중 하나 이상 만족해야 했어요



관련 실무 4년 이상


관련 학과 4년제졸


관련 학과 2년제졸 + 실무 2년


산업기사 + 실무 1년


학점은행제 106학점 이수



하지만 제가 해당하는 부분은 없었고,

응시자격부터 준비해야 하는 거였죠



처음에는 대학도 조금 고민했는데

당장 입시부터 문제였고, 혹시라도

편입에 성공한다고 해도 최소 2년은

학교를 다녀야 하니 부담스러웠습니다



학비도 만만치 않았고요ㅠㅠ



그런데 학점은행제 106학점이라는

조건이 눈에 들어왔는데, 저건 도대체

뭔지 궁금증이 생기더라고요



알아보니까 관련 학과 4년제를

졸업하지 않았거나, 경력이 없어도



기사시험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인 것 같았죠



제가 혼자서 알아보는 것보다는

전문가 설명을 듣는 게 나아보여서

학습 멘토와 상담을 하게 됐습니다







학점은행제는 고졸 이상이라면

누구나 활용 가능한 제도였어요



교육부에서 주관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리도 없었고요!



대학처럼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이수하고,

일정 학점을 모으면 학위 취득도 가능한데



국가제도이다보니까 법적으로

대학 졸업자랑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되게 괜찮다고 느껴진 부분은

모든 과정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이었는데



직장과 병행하면서 기사시험

준비에도 집중할 수 있었어요



퇴사를 하고 난 후에도 계속

알바를 하고 있는 상태였거든요



학비도 정규 대학 등록금보다

1/5 수준으로 저렴한 덕분에

금전적 부담을 줄일 수 있었죠



또, 대학처럼 졸업연한이 정해져

있는 게 아니고 목표만 달성하면



언제든 끝낼 수 있다고 했고

다시 시작하는 것도 자유로웠습니다



여러 방면에서 고민해봤을 때

제 상황에서 학점은행제 106학점이



가장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방법 같아서 선택하게 된 거예요



저는 경영학 전공으로 진행했는데

학은제 경영학은 생산관리 분야라서



산업안전기사 뿐만 아니라 다른

기사시험 응시자격도 이걸로 인정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ㅎㅎ



저는 산업안전기사 취득하고 나면

바로 다른 라이선스도 준비할 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완전 희소식이었죠







원래 학점은행제 106학점을

수업으로 채우려면 5학기가

걸리는 과정이라고 했습니다



나라에서 1년에 최대 42점,

한 학기에 24점까지만 이수하도록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했죠



최대한 빨리 시험을 보고 일자리를

구해야 하는데 5학기면 너무 오래

걸린다고 하니까 기간단축을 하면

된다고 말씀해 주시더라고요!



저는 전문대를 나와서 전적대를

활용해 이전에 이수했던 학점을

끌어올 수가 있다고 했습니다



2년제는 최대 80점까지 가능해서

26점만 추가로 이수하면 됐어요



하지만 애매하게 2점 때문에

2학기가 되어버리는 상황이라



자격증도 활용해서 점수

인정을 받기로 했죠!



마침 제가 갖고 있던 라이선스 하나가

6점으로 인정된다고 해서 추가적으로

취득할 필요가 없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이렇게 전적대와 자격증을 활용해

5학기를 1학기로 줄일 수 있었어요







학점은행제 106학점을 이수하고

기사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은

아주 효율적으로 진행됐습니다



일단 커리큘럼 자체가 쉬운 편이라서

기사시험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어요



한 학기는 15주 과정이고, 최소 수료

기준을 맞춰야 과락없이 이수 가능했죠



대학 과정이나 마찬가지이다 보니까

출석, 시험, 과제가 전부 있었는데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나와야 한다고 했지만 아주 쉬웠답니다



매주 과목 당 하나씩 강의가 올라오는데,

끝까지 들으면 출석인 시스템이었어요



실시간 비대면 수업이 아니고 녹화본이

업로드 되고 출석 인정 기간인 2주 내로

듣기만 하면 되니까 유연해서 좋았어요



게다가 모바일 수강도 가능하기 때문에

시험 공부를 하면서 폰으로 틀어두니

기사시험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죠!



8주차에 중간고사를 보고

15주차에 기말고사가 있었고,



과제는 토론이랑 리포트가 있는데

선생님이 노하우를 알려주신 덕분에

수월하게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답니다!



제가 직접 해보니까 왜 많은 사람들이

학점은행제 106학점을 이용해서

기사시험을 준비하는지 알겠더라고요



그만큼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제도였죠^^







과정이 마무리 된 후에는 행정처리를

통해 학점인정을 받아야 했습니다



전적대 하나씩 등록해야 하고

생각보다 절차가 복잡했는데



워낙 꼼꼼하게 알려주신 덕분에

기간 내에 문제없이 신청했어요



그리고 마침내 산업안전기사시험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었죠



학점은행제 106학점 덕분에

기사시험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고



필기와 실기 모두 한 번에 붙고

최종적으로 취득까지 했답니다!



제법 괜찮은 회사로도 취직해서

새롭게 경력을 쌓아가고 있는데요



저처럼 기사시험 응시자격이 안되는데

빠르게 준비가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국가제도를 활용해서 시험 공부와

병행하며 효율적으로 준비하세요!



다들 원하시는 라이선스 꼭 취득하길

기원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차이 알아보고 선택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