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건축설비기사 응시자격 온라인으로 빠르게 갖추기!









안녕하세요

건축설비기사 응시자격을 온라인으로

빠르게 갖춘 윤○서입니다!


저는 최근 관련 분야로 이직을 하게됐고

차차 승진과 연봉 협상을 하기위해

갖춰야하는 스펙을 쌓아가기로 했어요


선배들의 추천을 쭉 들어보고 나니

하고있는 일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단계의

국가기술 자격증부터 따기로 했죠



다만 제가 전혀 다른 학과를 나오고

전문대졸이였기 때문에 시험을 볼 수 있는

대상자가 아니였던게 흠이였습니다


특히나 건축과 연관된 이력이 있어야해서

난감했는데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통해 꽤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었죠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경험이 있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1. 건축설비기사 응시자격,

자세히 알아보기!



물론 처음엔 아무 이력이 없는 상태에서

스펙을 쌓아가야 하는 상황이라는게

재직하는 사람이로서 걱정이 됐었죠


워낙 일하고 있는 곳에서 전공자들이

자리를 많이 잡고 있었던터라

위축이 많이 되기도 했었구요


상대적으로 간단한 스펙임에도 불구하고

저는 단순히 시험볼 수 있는 대상마저

당장에 해결을 할 수 있는게 아니였답니다



아무리 학력이나 경력이 나름대로

있다고 해도 관계가 없다면

검정을 볼 수가 없었습니다


연관된 4년제 졸업이여야 하거나

이미 실무를 4년이상 한 사람이여야

했다보니 어떻게 해야하나 싶었죠


그래도 열심히 검색을 하다보니

국가 교육제도를 알게 됐고,

뭐든 방법은 있구나 해서 다행이였어요


여기서 온라인 강의를 듣고

106학점을 갖추게 된다면

이 여건을 대체할 수 있었습니다


후기들을 보니 상대적으로 빠르게

갖출 수 있었다고 하고, 이걸 기회로

전공 공부도 할 수 있었던 것 같았죠


여러모로 현명할 것 같아서

잘 안내해주실 수 있는 선생님께

연락을 드려보기로 했어요











2. 건축설비기사 응시자격,

국가 교육제도로 갖춘 이유?



다행히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라고 하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운영되는지 자세히 설명부터

해주셨는데, 생각보다 공신력이 높아서

긍정적인 인식이 생기기 시작했죠


나라에서 일반대와 법적인 효력으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서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도 수여받을 수 있었어요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보니 본업이 있어도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환경이였답니다



무엇보다 학년의 개념이 있다거나

정해진 입학시기가 있던게 아니여서

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죠


총점제라 필요한 점수만 기간 관계없이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 되다보니

빠르게 필요한 요건을 갖출 수 있었어요


본인이 노력하는 여하에 따라

컨트롤도 할 수 있었습니다


정확한 회차나 일정을 파악 해보기위해

선생님과 플랜부터 짜보기로 했죠











3. 건축설비기사 응시자격,

다양한 학점 인정방법?



처음엔 106점이 적지 않다보니까

이걸 과연 빠르게 소화할 수 있을까?

내심적인 걱정이 있었던거 같아요


그런데 이걸 꼭 온라인 강의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를 통해 충족시킬 수 있어서

여러 길을 그려볼 수 있었습니다


다른 자격증이나 독학사를 활용하면

가산점을 보탤 수 있었고, 그만큼

수강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죠


조금 아쉬운게 있었다면 아직 경력이

부족한 상태라서 볼 수 있는게 없어서

강의로 대체를 해야하긴 했었어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전적대의 개념이

큰 도움이 됐는데 전혀 다른 학과여도

예전 성적을 불러와서 합산할 수 있었죠


80점이나 불러와서 수월해졌는데

취준생일때 따뒀던 컴활2급도 가산점을

받아서 더 수월해질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딱 1학기만에,

정확히는 4개월도 안되는 기한안에

제 첫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어요


너무 오래 걸리면 어떡하나 싶었는데

순식간에 걱정이 사라질 수 있었죠


게다가 멘토님이 종강할때까지

학습 지원도 약속해주시고

아주 꿀팁을 알려주기도 하셨습니다


어자피 따로 감독관없이 러프하게

참석할 수 있는 환경이였다보니


인강을 틀어놓고 미리 필기 대비를

병행할 수 있게끔 알려주셨어요


그래서 굳이 시간을 두 번 나누지않아도

됐었고, 무난하게 지나갈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기도 했죠


더 미룰 이유가 없었다보니

저희가 정한 계획대로 수강 신청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4. 건축설비기사 응시자격,

온라인 수업방식?



3주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었다보니 퇴근후나

주말에 참석을 했던 것 같아요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이 올라왔고

끊김없이 들어주면 출석이 됐었죠


거기다 2주안에 늦지않게 틀어주면

출결이 채워졌고 그게 기본 성적으로

베이스가 되서 관리가 편했습니다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어서

은근 귀찮고 신경이 쓰이긴 했었지만

멘토님의 도움이 큰 보탬이 됐어요


참고할 자료도 함께 찾아봐주시고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큰 품 안 들이고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었어요



덕분에 미리 고지를 해주셨던대로

출결을 채워가는 동안 필기 공부를

열심히 병행하게 되었죠



1) 건축일반
2) 위생설비
3) 공기조화설비
4) 소방 및 전기설비
5) 건축설비관계법규



갑자기 실무에 투입이 된 저로서는

객관적으로 이론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효율성있게 준비를 해서 그런지

결과적으로 이론은 한번에 합격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빠르게 요건을 갖추게 되면서

4개월의 여정을 끝낼 수 있게 되었고

무사히 종강을 맞이하게 되었죠











건축설비기사 응시자격,

저는 이렇게 온라인으로 빠르게 갖추며

절반은 소화까지 할 수 있었어요


남은 실기까지 한번에 붙을 수 있도록

여세를 몰아 노력을 하는 중이죠


약속대로 옆에서 책임감 있게

도와주신 멘토님께 정말 감사했다고

말씀을 꼭 드리고 싶었습니다!



여러분도 원하는 목적을 이루실 수 있게

현명한 길을 선택하셨으면 좋겠고

화이팅하시길 응원할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106학점 기사시험 효율적으로 준비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