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일반편입 학사편입 차이 알아보고 똑똑하게 계획했어요




안녕하세요



대학교 학사편입 성공하고 현재

4학년 재학 중인 이 00 입니다



다들 편입 전형 다양한 것 알고 계신가요?



저는 사실 처음 시작할 때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어요



대학을 2학년까지 다니고 자퇴해서

고등학교 졸업 학력으로 도전한거라

편입에 대해 알고 있는 게 없었습니다



하지만 국가제도와 멘토님의 도움으로

일반편입 학사편입 차이 알아보고

똑똑하게 계획할 수 있었는데요



지금부터 제가 진행했던 과정을

자세하게 공유해드릴테니까

끝까지 함께 읽어주세요^^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성적에

맞춰서 대학을 들어가긴 했는데



전공이 너무 안 맞다 보니까

학교에 적응하기가 힘들었죠



그래서 결국 2학년까지 다니고

휴학한 후 군대를 가게 됐는데,

거기서 자퇴를 결심하게 됐습니다



막상 대학을 중퇴하고 나니

앞으로의 진로가 막막했어요



이런 상황에서 불투명한 미래를

어떻게 똑똑하게 계획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어요



군인 자퇴, 자퇴 후 미래 등등

오만가지를 다 검색해보다가



국가제도를 활용해서 고졸인데

편입을 할 수 있었다는 글을 봤죠



편입에 대한 고민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단 상담이라도 받아보자 싶어서 글에

있던 학습 멘토 번호로 연락을 했습니다



멘토님은 제 상황을 들으시더니 일단

편입 요소, 일반편입 학사편입 차이를



확실하게 알아보고 똑똑하게 계획해야

합격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그래서 우선 설명부터 듣기로 했죠






1. 일반편입 학사편입 차이는?




편입 전형은 대표적으로

일반과 학사가 있었어요



3학년으로 편입하는 점은 동일한데

지원자격에 있어서 차이가 났습니다



우선 일반은 2년제 전문대졸 이상,

전문학사가 있다면 지원이 가능했죠



아무래도 학사에 비해 전문학사가

취득이 수월한 편이다 보니 경쟁률도

전문학사가 훨씬 높았는데요



제가 4년제 대학을 2년 다니고

중퇴했기 때문에 지원자격이

되긴 하는 것 같았습니다



학사는 4년제 대졸 이상,

학사가 있다면 지원할 수 있었죠



지원자격이 빡세다보니까

경쟁률이 비교적 낮은 편이었어요



그리고 TO가 나지 않으면 

뽑지 않는 일반과는 다르게,



정원외 특별 전형이라서 TO가

거의 변동 없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합격률을 높이려면

추가적으로 4년제 학력을 만들어서



학사로 지원하는 게 나을 것 같아서

학사 편입을 하기로 결심했어요!



이 학력개선을 하기 위해서

학점은행제라는 국가제도를

활용하면 되는 것이었죠







2. 학점은행제, 그게 도대체 뭔데?




학점은행제는 바로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평생교육제도였어요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누구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었죠



대학을 가지 않고도 수업을 듣고

학점을 이수할 수가 있는데,



점수를 모아서 전문학사나 학사

취득도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국가제도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과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학위증이

대학교 총장 명의로 나오는지,



교육부 장관 명의로 나오는지

정도 밖에 없다고 했는데요



그래서 저처럼 편입 조건을 위해서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했죠



무엇보다 장점으로 느껴졌던 부분은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는 거였어요



당시에 제가 군대에 있다보니까

뭔가 자유롭게 할 수 없는 상황인데



학은제는 온라인이라서 문제없이

이수가 가능해서 다행이었습니다



게다가 과정 자체가 쉬워서 성적도

높은 점수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도 되게 큰 장점이었어요!







3. 학사편입 학위 만들기




일반편입 학사편입 차이를 알고 나니

어떻게 하면 똑똑하게 계획할 수 있을지

멘토님이 자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우선 학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전공 60, 교양 30,일반 50

총 140점을 이수해야 했어요



수업을 통해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이

1년에 최대 42점, 1학기에 24점이라

7학기 동안 수업을 들어야 한다고 했죠



그럼 전역하고 나서도 2년 정도는 더

수업을 들어야 편입을 할 수 있는데

솔직히 부담스러운 기간이었습니다



다행인건 수업 외에도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서

기간단축이 가능하다는 거였어요!







4. 학사 취득 기간을 줄여보자




저는 4년제 대학을 자퇴했기 때문에

전적대를 활용해서 이수한 학점을

최대 140점까지 가져올 수 있었죠



물론 2년만 다녀서 140점까지는

가지고 있지도 않아서 86점을

끌어오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또 자격증을 취득해도 일정

점수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했어요



선생님이 2개 추천해주시면서

관련 기출문제와 요약본까지



공유해주신 덕분에 한 달 정도

공부하고 36점을 얻었고요ㅎㅎ



결국에 남은 건 18점이라서

7학기를 1학기로 줄였답니다~!



일반편입 학사편입 차이를 알아보기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5. 온라인 수업은 어떻게 진행될까?




한 학기는 15주 동안 진행됐는데

편입 학원을 다니면서도 문제없이

병행할 수 있을 정도로 수월했어요



최소 수료 기준인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이 나와야 과락없이

이수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매 주마다 하나씩 올라오는 강의를

2주 내로만 수강하면 출석으로

인정이 되는 시스템이었죠



그리고 실시간이 아니라 녹화본이라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이 가능했습니다



모바일 수강도 가능해서 핸드폰으로

강의를 켜두기만 하고 면접 준비나

편입 시험 준비에 집중할 수 있었어요



중간, 기말고사도 봐야 했고

토론, 리포트 과제 있었지만,



선생님이 알려주신 노하우

덕분에 높은 점수를 받았죠~!







학기가 끝난 뒤에는 행정처리가 필요한데

자세히 알려주셔서 기간 내로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3주 정도 기다리니까

학사 학위를 수여받았어요



정리하자면, 저는 일반편입 학사편입 차이를

꼼꼼하게 비교한 결과 학사로 결정했고



학은제를 통해 140학점을 빠르게 채우고

바로 다음 모집에 지원할 수 있었죠~



서울권이면 다 지원을 했고

제 기억으로는 9군데 정도

원서 접수를 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가장 가고 싶었던 대학에

편입을 성공할 수 있었죠ㅎㅎ



지금은 한껏 대학생활을 즐기면서

공부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학위 취득 플랜이 되게 쉬워서 편입

시험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그 결과가 이렇게 돌아왔고요^^



여러분도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보길 바래요



물론 선택은 본인의 자유이지만,

계획을 잘 세워서 효율적으로 진행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실거랍니다~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건축설비기사 응시자격 온라인으로 빠르게 갖추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