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학점은행제 독학사 병행해서 학사 빠르게 땄어요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독학사 병행해서

학사 빠르게 딴 김 00 입니다



저는 전문대 졸업후

전공을 살려서 바로

취업을 하게 됐어요



사원일 때는 학력에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았지만,



경력이 어느정도 차면서

회사가 돌아가는 꼴을 보니



나중에 승진할 때는 아무리

능력을 인정받는다고 해도 분명

학력이 발목을 잡을 것 같았죠



그래서 미리미리 학력개선을

하고자 방법을 알아보게 됐고,



학점은행제 독학사를 활용해

빠르게 학사를 딸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제가 겪은 경험들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하니



학사 빠르게 따고 싶은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사무직으로 일한다면 다들 

능력보다 학력이라는 말에 

어느정도 공감하실 거예요



말로는 다들 실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지만, 정작

높으신 분께서는 대학교

졸업에 집착하더라고요~



저는 아직 짬이 안차서 직접

겪어본 단계는 아니었지만,



주변 사람들을 보니까 확실히

학력이 중요한 것 같았습니다



능력이 출중하고 평판도 좋은

옆팀 주임님이 진급 실패하고



대신 올라간 사람이 인서울

4년제를 졸업한 사람이었죠



경력도 2년 정도밖에 되지

않은 사람인데 진급한 걸

보면서 정말 황당했어요



나도 나중에 저 꼴 나지 않으려면

지금 여유가 있을 때 학력개선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하지만 대학을 다니기는 직장과

병행이 쉽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야간대도 생각해봤지만

문제는 제가 있는 업계가

야근이 잦다는 것이었죠



다른 방법을 찾아보다가 대학에

가지 않고 검정고시처럼 혼자서

공부하고 학사 딴 후기를 봤어요



그 사람이 사용한 바로

학점은행제 독학사 병행

하는 방법이라고 했어요



생전 처음 들어보는 거라서

글에 있던 학습 멘토에게

연락해 설명을 들었습니다







독학사의 정식 명칭은

독학학위제라고 했어요



이름처럼 독학으로 공부해서

학위를 딸 수 있게 해주는

국가교육제도 중 하나였죠



국가에서 실시하는 학위취득

시험에 합격한 독학자에게

학사학위를 주는 거였어요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학위취득시험은 총 4단계로

이루어져 있다고 했는데요



1단계 - 교양과정



2단계 - 전공기초과정



3단계 - 전공심화과정



4단계 - 학위취득 종합시험



단계 별로 시험은 1년에

딱 한 번만 실시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준비해야 했죠



만약에 제가 모든 단계를

한 번에 합격할 수 있다면



1년 만에 4년제 학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었어요



전공은 11개가 개설되어 있는데

제가 필요한 전공도 있었구요!



하지만 아무래도 대학과정을

시험으로 치루는 것이다보니

난이도가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일이랑 시험 공부를

병행해서 해야 하다보니까

과연 가능할지 불안했는데요



멘토님이 학점은행제 독학사

병행하게 된다면 중간단계를

면제 받고 진행할 수 있어서



시험 공부에 대한 부담을 좀

줄일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학점은행제 독학사가 하나의

제도인 줄 알고 있었는데

서로 다른 제도인 것이었죠



독학사 면제조건을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학은제를

병행한다고 했습니다







선생님은 우선 면제조건에

대해서 설명해주셨는데요



4단계는 학위 취득을 위한

최종 시험이라서 면제가

불가능하다고 했죠



면제 조건

1단계

35학점 이수 필요



2단계

전공 학습자 등록

+ 70학점 이수



3단계

전공 학습자 등록

+ 105학점 이수

(전공 28학점 포함)



4단계

면제 불가



선생님은 일단 제가 동일

전공으로 전문대를 나와서

2단계까지 면제가 가능한데



학점은행제 독학사 병행하는

방법을 활용한다면 3단계도



스킵하고 4단계만 준비하면

되는거라고 했습니다!



솔직히 공부할 내용이 줄어들면

하나에 집중해서 공부하면 되니

그만큼 합격률이 올라갈텐데



일단 어떤 식으로 병행을

하는지 알려달라고 했어요







학은제는 교육부 주관

평생교육제도라고 했죠



정규 대학처럼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딸 수가 있는데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과정 자체가 쉬운 편이라

직장, 독학사 공부에 지장 없이

면제조건을 만들 수 있었어요



학습자 등록, 학점인정 등

행정처리가 필요한 부분은

선생님이 도와주신다고 해서



학점은행제 독학사 병행해서

학사 빠르게 따보기로 했죠



3단계를 스킵하기 위해서

일단 전적대로 전문대에서

이수한 80학점을 가져왔고,



25학점을 학은제를 통해

채우는 플랜이었습니다



그런데 한 학기에 이수할

수 있는 게 최대 24점이라



애매한 1점 때문에 2학기를

들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안해주신 방법이

자격증을 이용하는 거였죠



자격증으로도 일정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었거든요



마침 컴활 2급을 갖고 있었는데

이게 6점으로 인정된다고 해서



새로 취득할 필요없이

한 학기를 만들 수 있었답니다







학점은행제 독학사 병행은

정말 수월하게 진행됐어요



한 학기는 15주 과정이었고

매 주마다 녹화된 강의가

과목 당 하나씩 올라오는데



2주 안으로 끝까지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되는 거였죠



핸드폰 수강도 가능해서

독학사 4단계 공부를 하면서

폰으로 강의를 켜두기만 했어요



그리고 나름 대학과정이라서

중간, 기말고사도 봐야하고



토론과 리포트도 내야했는데

선생님이 노하우를 알려줘서

문제없이 통과했답니다~







관련된 행정처리는 선생님이

상세하게 안내해주신 덕분에

헤매지 않고 신청했고



학점은행제 독학사 병행해서

15주 만에 3단계 면제조건을

빠르게 만들 수 있었는데요



워낙 과정이 빨리 끝나다보니

4단계까지 여유가 많이 남아서



멘토님이 알려주신 독학사 

인강도 들으면서 준비했죠



집중해서 공부한 결과,

학위취득종합시험에 한 번에

합격하고 학사를 땄습니다~!



그만큼 제가 열심히 준비했지만

그래도 이렇게 빠르게 학사를

딸 수 있다니 얼떨떨했어요ㅋㅋ



회사에서도 학력을 인정받아서

승진문제는 한시름 놓았고요



나중에는 학사학위를 바탕으로

대학원에도 진학해볼 생각이죠!



여러분도 학력개선이 필요하다면

학점은행제 독학사 병행해서

학사 빠르게 따는 건 어떨까요?!






작가의 이전글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 학점은행제 온라인으로 이민 준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