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초등학교 상담교사 비전공자가 이렇게 준비했어요!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상담교사를 비전공자로서

준비에 성공한 송○호입니다!


저는 미술 학과를 나왔고 졸업 후

교직 채용을 알아보고 있었어요


그런데 단순히 제 스펙만으로 부족했고

대부분 선생님도 전문 상담, 심리와

관련된 분야가 수요가 많았죠


고민끝에 스펙트럼을 넓힌다 생각하고

해당 학과로 석사 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결심하게 됐답니다!



다만 교직 이수가 포함된 교육대학원에

진학해야 했기 때문에, 지원 조건이

간단하지만은 않았어요


뒤늦게 편입을 해야하는건가 싶었지만

당시 다니던 직장이 있었기때문에

현실적으로 병행이 어려웠죠


이 부분은 다행히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통해 온라인 강의를 듣고

학력을 구축해서 해결할 수 있었답니다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1. 초등학교 상담교사,

교대원 양성과정으로 준비하기!



저는 원래도 대학원에 갈 계획이였는데

교대원은 특수에 해당되서 그런지

그냥 4년제 졸업만 필요한게 아니였어요


커리큘럼에 교직 과정이 포함됐기 때문에

꼭 연관된 학사 학위가 있어야만

전상사 2급을 딸 수 있었습니다


물론 입학 자체가 불가능한건 아니였지만

단순히 석사만 획득할 수 있는거라

사실상 큰 의미가 없었죠


특히 전상사가 있어야 임용고시를

볼 수 있는 자격이 생기고, 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어 매리트가 컸었어요!



그리고 모집요강마다 꼭 듣고 와야하는

선이수 과목들이 있었는데,

전부 다 똑같진 않은 것 같았답니다


이 까다로운 조건들을 어떻게 해결하나

고민하다가 검색을 해봤는데,

이 때 국가 교육제도를 알게 됐죠


정부에서 주관하는 온라인 대학 제도였고

여기서 목표한 학점을 쌓게되면

일반대와 똑같은 학력을 얻을 수 있었어요


다만 복잡한 규정이 많기도 했고

생소해서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할지

난감할 따름이였답니다


그러다 학습 멘토님을 알게 되었고

학습 설계부터 관리까지 도와주신대서

바로 연락을 드려보게 됐죠!











2. 초등학교 상담교사,

국가 교육제도를 활용한 이유?



다행히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라고 하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아볼 수 있었답니다!


전체적으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설명부터 해주셨는데, 생각보다

공신력이 높고 엄청 효율적이더라구요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갖고 있었고,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었죠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보니 본업이 있는 사람에게

학업을 병행하기 최적의 환경이였습니다



참석하기 위해 까다로운 절차도 없었고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비전공자라도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어요


더군다나 학년의 개념이 아닌 총점제라

필요한 점수만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 되서

자유롭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죠


저처럼 대졸자의 경우 더 빠르게

일정을 조율할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고

플랜부터 만들어주기로 하셨답니다!













3. 초등학교 상담교사,

심리학사부터 온라인으로 취득하자!



여기서 대졸자와 동등한 학력을 갖추려면

필수 교과목부터 교양, 일반까지

총 140학점을 수료해야 했어요


물론 이게 고졸, 전문대졸, 중퇴의 경우

해당하는 사항인데 저처럼 이미

똑같은 조건에 놓이면 더 간단해졌죠


여기서도 복수 전공의 개념이 있다보니

주요 과목으로 48점만 들으면

새로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었답니다!



더군다나 저는 시기상 운이 좋았던게

딱 2학기만에 종강할 수 있는

일정을 편성할 수 있었거든요


원래 1학기 24점, 1년에 42점까지

인강으로 얻을 수 있게끔 제한이 있었는데


저는 해를 겹치지않게 두 분기를

편성하게 되면서 이 규정을 살짝 피해서

빠르게 준비할 수 있게 되었죠


이게 아닌 경우엔 다른 자격증이나

독학사를 따서 가산점을 보태야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답니다


다행히 원서를 내기전에 면접이나

학업계획서를 짜볼 여유도 많아져서

바로 결정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4. 초등학교 상담교사,

비전공자가 학은제로 준비한 장점?



특히 저는 이 국가 교육제도를 들으며

단순히 제가 필요한 요건을 편하게

채우는거 외에 크게 느낀 장점이 있었죠


바로 멘토님이 해주시는 학습 설계,

1:1 관리는 물론이고 실질적으로 진학을

하는데 있어 가이드를 제시해주셨어요


다년간 학생들을 실제로 문제없이

수료시키고 옆에서 서포트를 해주면서

받은 노하우도 맘껏 제공을 해주셨답니다



예를 들면, 지원하려는 곳마다

모집 요강에 맞춰 꼭 체크해야 하는걸

저에게 유리하게 반영 시켜주셨어요


그래서 제가 원서를 내려고 하는곳의

선이수 교과는 다 맞춰서 플랜을

짤 수 있게 된거죠


게다가 중간마다 합격률을 높이게끔

높은 성적을 낼 수 있게 케어도 해주셨고


마무리로 진흥원에 처리 해야하는

복잡한 행정 절차까지 도와주셔서

편하게 제 본분에 집중할 수 있었답니다










5. 온라인 수업방식?



약 한 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본격적으로 비전공자 초등학교 상담교사

준비 일대기를 시작하게 됐답니다


로그인용 공인인증서만 지참하면

일주일에 한번씩 녹화본 강의가 올라오고

편한 시간대에 접속해보면 됐었죠


거기다 2주안에 늦지않게 다 들어주면

출석으로 인정됐고, 그게 기본 성적의

베이스가 되기도 했어요


중간에 레포트, 평가가 있어서

약간 귀찮긴 했지만 학습 지원덕에

큰 품이 들어가진 않았답니다


참고 자료도 함께 찾아 보태주시거나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무사히

잘 넘어갈 수 있었죠



어느정도 진도에 적응이 되고 나서부터

출결에 문제없이 잘 지켜주면서

제 본분에 집중할 수 있었어요


틈틈히 면접과 학업계획서를 둘러보고

완성하는데 온 신경을 썼답니다


딱히 감독관도 없고 까다롭게 해야하는

제약이 없는 러프한 온라인 환경이라

덕을 크게 봤던거죠


총 8개월을 무사히 마치게 되었고

진흥원 행정 처리까지 시기에 맞춰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어요


저는 총 3군데에 원서를 낼 수 있었는데

전략을 잘 짜서 그런지 두 곳에서나

합격 통지를 받게 되었답니다!!











초등학교 상담교사,

비전공자인 저는 이렇게 준비했고

성공하게 되서 너무 기쁩니다!


옆에서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셨던

담당쌤께 가장 감사했어요


여러분도 목표까지 화이팅하시고

제 경험을 토대로 꼭 편하고 수월한 길로

원하던 바 이루시길 바랍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독학사 병행해서 학사 빠르게 땄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