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산업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 인강 듣고 쉽게 갖췄어요!





안녕하세요

최근에 산업안전산업기사를 취득하고

취업에 성공한 20대 윤 00 입니다!



고졸에 경력도 없었던 제가 국가제도

덕분에 산업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인강 듣고 쉽게 갖출 수 있었던 과정을

이야기해드리려고 해요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을 

준비하면서 산업안전 분야가 

뜨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죠



중대재해처벌법이 강화되면서

산업안전의 중요성이 커졌고,



자연히 산업안전산업기사에 대한

수요도 급증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이 자격증을 따면

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산업안전산업기사를 취득해

보기로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라이선스는 그냥

시험만 보는 것이 아니라,



국가기술자격이기 때문에

응시자격이 필요하더라고요



아무나 시험 볼 수  없다는 게 문제였죠







산업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을

갖추려면 몇 가지 조건이 필요했어요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산업기사


관련학과 전문대졸 이상


실무 경력 2년 이상


학점은행제 41학점



그런데 저는 고졸인데다가

관련 경력도 없었기 때문에

시험조차 볼 수 없었습니다



대학교에 가는 것도 생각해봤지만

돈도 많이 들고 시간도 오래 걸려서

현실적인 선택이 아니었어요ㅠㅠ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아보던 중,

학점은행제 41학점이라는 부분이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찾아보니 이 방법을 통해서

산업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쉽게 갖출 수 있는 것 같았죠







학은제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평생교육제도라고 했습니다



나라에서 하는 거라고 하니까

믿고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는 시스템이라서



시간이랑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수할 수 있어서 편하다는 게

되게 큰 장점 중 하나 같았어요



그래서 이 방법을 활용해서

41점을 빠르게 채워보기로 했죠



하지만 혼자서 해보기에는

모르는 부분이 너무 많았고



전문가인 학습 멘토를 통해서

학습 설계를 받고 진행했답니다



선생님은 41점을 채우는 과정은

경영학 전공으로 한다고 했어요



학은제 경영학은 생산관리 분야로

인정을 해줘서 대부분의 산업기사

응시자격은 이거 하나로 다

충족을 시킬 수가 있었거든요!







한 학기에 최대로 들을 수 있는

점수가 24점으로 제한되어 있어서



41학점을 수업으로 채우려면

원래는 2학기가 걸린다고 했죠



한 학기에 15주 과정이니까

30주, 8개월 정도 걸리는건데



저는 3차 시험에 응시하고 싶었고

그럼 시간이 모자랐습니다ㅠㅠ



선생님한테 말씀드리니까 그럼

기간단축을 해보자고 하셨어요



수업 외의 다른 방법으로도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고,

그럼 학기도 줄일 수 있었죠



산업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을

빠르게 갖추기 위해서 저는

2개의 자격증을 따기로 했어요



라이선스를 딸 경우에도 일정

학점이 인정된다고 했거든요!



한 달 정도 공부하고 취득했고

24점을 얻을 수가 있었는데요,



결국 수업은 1학기로 줄어서

원했던 기간 내로 응시자격을

문제없이 갖출 수 있었습니다



멘토님이 각종 자료랑 기출을

보내주신 덕분에 잘 해낼 수

있었던 것 같아요ㅋㅋㅋ







산업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한 온라인 수업은

생각보다 엄청 수월했죠



실시간 수업이 아니었고

주마다 과목 당 하나씩

녹화본 강의가 올라왔어요



이걸 2주 내로만 틀어두면

출석으로 인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저는 알바를 할 때

폰으로 틀어두기만 했고,



산업기사 시험 공부를 하면서

틀어두기도 하면서 챙겨줬어요



출석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최소 수료 기준은 맞춰줘야

과락이 안난다고 했거든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레포트,

토론 등 평가요소도 있었죠



하지만 토론 자체는 엄청 쉬웠고

시험이랑 리포트는 선생님이

알려주신 노하우대로 하니까

60점은 넘길 수 있었답니다



크게 신경쓸 게 없었기 때문에

저는 산업기사 시험 공부에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수업을 모두 들은 뒤에는

행정처리를 해야 했는데요



정해진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하는데

은근 신청할 게 많고 복잡했죠ㅜ



그래도 잘 안내를 해주신 덕분에

늦지 않고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국가교육제도를 활용해서

산업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을

문제없이 갖출 수 있었고,



시험공부에 집중했던 결과

성공적으로 취득했어요!!



그리고 원하는 회사로도

취업을 할 수 있었죠ㅎㅎ



이제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갖게 되니 정말 보람차고

만족스럽게 지내고 있어요



자격증 덕분에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고, 제 분야에서

차근차근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학점은행제를 활용해서

산업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인강 듣고 쉽게 갖출 수 있었던

경험을 자세하게 들려드렸는데요



여러분도 준비를 고민하고 있다면

저처럼 교육제도를 활용해보세요!



여러분의 성공적인 취업을

기원하고 응원할게요~







작가의 이전글 초등학교 상담교사 비전공자가 이렇게 준비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