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학점은행제 수강신청 방법 AtoZ로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수강신청 방법을 AtoZ로

알고 수월하게 학위를 딴 오○규입니다


저는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 진급도 그렇고

상향 이직을 목표로 뒀었기 때문에

4년제 학사를 만들어야 했어요


최대한 단기간에 조건을 갖춰놔야

조금이라도 많은 기회를 잡을 것 같아서

가장 빠른 방법을 알아보기로 했죠



그래도 요즘은 이런 부분을

굳이 전일제로 대학을 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이 많았어요


그 중 저는 가장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던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제도를 선택했고

여러모로 수월할 수 있었죠


처음엔 검색해보다 나오는 정보도 많고

여러 복잡한 규정이 있어 혼란스러웠는데


전문 멘토님께서 절차도 도와주시고

옆에서 관리도 꼼꼼히 해주셔서

큰 품 안 들이고 끝낼 수 있었답니다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고민이 있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1. 학점은행제 수강신청 방법,

알아보게 된 이유?



먼저 어떤 경로를 통해 참여할까 하다가

방통대, 사이버대부터 알아봤어요


그런데 잘해도 3학년으로 편입 하는거라

최소 2년은 재학을 해야했고,

각자 큰 단점이 있어 걱정이 됐답니다


방통대는 난이도가 어려워서 중퇴율이

높았고, 오프라인 절차가 있는데다

사이버대는 전체 학비가 너무 비쌌죠


그 차선책으로 알아보게 된게

바로 국가 교육제도였고, 여러 단점들이

보완도 되고 선택할만한 가치가 있었어요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이 있었고,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원격으로

수강할 수 있다보니 회사를 병행하기에

어려울 것 같지 않다고 판단했죠


딱히 입학하는데 까다로운 절차도 없고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활용 가능했어요


게다가 학년의 구분없이 총점제라

필요한 점수만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

자유롭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죠


여기만 유일하게 담당자 시스템이 있었고

원하는 목표를 복잡한 규정 사이에서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순서대로 가이드를 잡아주신다고 하셔서

바로 안내부터 받아보기로 했죠











2. 학점은행제 수강신청 방법,

자세히 알아보자!



다행히 선생님께서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아볼 수 있었어요


그래서 별도 개별 관리 비용도 받지않고

학생들이 원하는 부분을 문제없이

달성할 수 있게 도와주신다고 하셨죠


일부 나라에서 지정해 준 규정보다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학비를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 기관도 있다고 하셨는데


이런 곳은 쌤처럼 정식 멘토가 안 계셔서

출석, 과제, 시험에 대한 참여, 수료까지

혼자 감당하고 해결해야 했습니다


보통 참고 자료를 찾기 어렵거나

평가 난이도도 높기도 하고, 당연하게

과락이 날 가능성도 언급한다고 해요


덕분에 저는 시간, 비용 모두 아껴내고

정식 승인받은 기관에서 편하게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었죠



제가 희망하는 전공으로 학사 학위가

1년 이내에 필요하다고 말씀을 드리니

학점은행제 수강신청 방법을 알려주셨죠


사실 저는 원하는 부분에 대해

구체적인 답변만 했을뿐이고

대부분의 절차는 도움을 받았답니다



1) 희망사항에 맞춰 커리큘럼 상담
2) 수강 기간 단축하기
3) 최종 점검 후 등록
4) 종료까지 담당자 밀착 관리



심지어 마지막에 진흥원을 통해 해야했던

복잡한 행정처리까지 케어를

해주신다고 약속해주셔서 다행이였어요












3. 학점은행제 수강신청 방법,

학위 취득 기준은?



필요에 따라 2년제, 4년제 중

원하는 학력 조건을 갖출 수 있었죠


저는 총 140점을 구축해야 했는데

이 또한 온라인 대학 과정이였다보니

전공, 교양, 일반 구분도 맞춰야했어요


그런데 꼭 인강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를 활용하게 되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었답니다!



가장 신기한건 전적대의 개념이였는데

예전 제 대학 성적을 80점이나

가져와서 합산을 시킬 수 있었죠


그덕에 부담감이 많이 내려가기도 했고

보태진만큼 계산을 해보니 1년반정도

일정을 앞당길 수 있게 되었어요


정확한 시기를 파악 해보기위해

최종 플랜을 완성하기로 했답니다!











4. 학점은행제 수강신청 방법,

다양한 점수 인정?



예상치못한 전적대 덕분에

남는 60점정도만 해결 하게되면

드디어 학사를 받을 수 있게 되었죠


인강으로 수료하게 되더라도

3학기고 1년정도라 크게 부담스럽게

느껴지진 않았던거 같아요


그런데 쌤이 스펙에 도움되는 자격증이나

독학사를 통해 가산점을 보태는 방향도

추천을 해주셔서 솔깃했답니다


고민끝에 전부터 염두했던 자격증

하나를 따서 가지고 있기로 했고

가점으로도 보태기로 했죠



결과적으로 저는 단 2학기만에,

정확히는 8개월안에 마무리할 수 있는

플랜을 완성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제 예상보다 훨씬 빠른 전개가 펼쳐져

다행이라고 생각했고, 뭐든 전문가의

안내를 받아야 수월하구나 느꼈죠


게다가 쌤이 절차만 AtoZ로 알려주신게

아니라 종강할때까지 꼼꼼한 학습 지원도

약속을 해주셨어요


더 미루거나 고민할 이유가 없을 것 같아

저희 예정대로 접수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었답니다!











5. 학점은행제 수강신청 방법,

온라인 수업방식?



한 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어서 주로 퇴근후나

주말, 공휴일에 접속을 했었어요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서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이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해주면 출결이 되었죠


게다가 2주안에 늦지않게 듣기만 해주면

출석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보니까

스케쥴이나 일상에 큰 지장도 없었습니다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긴 했지만

약속대로 정말 많은 도움을 주셔서

큰 품 안 들이고 할 수 있었어요


참고 자료도 함께 찾아 보태주시고

여러 노하우를 알려주신 덕분에

무난히 제출하고 넘어가게 되었죠



어느정도 진도에 익숙해지고 나서부터

이 러프한 환경을 잘 활용해서

제 일상과 편히 융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회사에서 인강을 틀어놓고 일을 하거나

집에서는 넷*릭스와 동시에 켜서

남은 출석을 채우는데 집중했어요


딱히 감독관이 없는 러프한 시스템이라

이런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었어요


총 8개월간 무사히 미션을 완료하고

졸업까지 마무리할 수 있었답니다!











학점은행제 수강신청 방법

이렇게 입문부터 끝까지 정리 해봤는데


저처럼 본업이 있는 상태에서

스펙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꼭 전문가와

동행하셔서 수월히 이루시길 바랄게요


옆에서 책임감있게 저를 케어해주신

멘토님께 정말 감사했습니다



여러분도 목표까지 화이팅하시고

꼭 이루실 수 있게 응원할게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산업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 인강 듣고 쉽게 갖췄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