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학점은행제 대학원 진학 전문대졸이 4개월만에 준비했어요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대학원 진학 전문대졸이

4개월 만에 준비한 박 00 입니다



저는 2년제 마케팅과를 졸업하고

광고 업계에서 일을 하고 있어요



그러다가 큰 사업을 진행할

기회가 생기게 되었는데요



물론 저 혼자 하는 건 아니지만

규모가 꽤나 크다 보니 제대로

경영을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죠



경영학과 대학을 가는 것보다는

석사와 인맥을 만들 수 있는

경영대학원을 결심했습니다



하지만 2년제 대학을 나와서

지원자격이 부족해 대학원 

진학이 쉽지 않아 보였어요



그래서 방법을 찾아보다가

학사학위를 만들 수 있는

국가제도를 알게 되었죠



오늘 이 글을 통해서 제가

왜 학점은행제를 선택했는지,



어떠한 장단점이 있었는지

후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같은 고민을 갖고 계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거예요~







저는 광고업계에서 일을 하면서

경영학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죠



사업 경영 쪽으로 나아가려면

경영 지식이 꼭 필요하거든요



하지만 독학에는 한계가 있고,

보다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고

나아가 석사 학력을 위해서도

대학원 진학을 결심한거예요



찾아보니까 AACSB 인증을 받은

대학원에 간다면 해외에서도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경영학에 있어서 가장 권위있고 

대표적인 국제인증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대학원 중

인증을 받은 곳을 목표로 했어요







하지만 전문대졸인 저로서는

어느 대학원을 목표로 하던지

지원자격부터 만들어야 했죠



4년제 학사가 필요했습니다



전공은 무관하지만 그래도

동일 전공일 경우에 가산점을



주는 곳도 있어서 경영학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하기로 했어요



시간적인 면을 고려했을 때

다시 대학을 갈 수는 없었고,

 

다양한 방법을 찾아본 후에

선택한 효율적인 방법이 바로

학점은행제 대학원 진학이었죠



당시 알아볼 때 더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학습

멘토와 상담을 받았어요







선생님은 우선 제도에 대한

설명부터 해주셨습니다



교육부 주관 평생교육제도라서

확실하게 믿음이 가더라고요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었고



온라인 강의를 들어서 학점을

이수할 수 있어서 편리했죠



무엇보다 제가 필요한 부분인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했답니다



법적으로 대학 졸업자랑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대학원 진학도 문제가 없었어요



학점은행제 대학원 진학을

위해 활용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은 편이었는데,



특히 상담심리나 유아교육대학원

쪽으로 수요가 많다고 하더라고요



커리큘럼을 일이랑 병행하면서

진행할 수 있어 직장인들에게

최적화된 조건인데다가



기간단축이 가능해서 학위를

빠르게 딸 수 있다고 했죠



제게 있어 이보다 나은 방법을

찾을 수는 없을 것 같아서

바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학점은행제 대학원 진학하려고

학사 학위를 따기 위해서는

총 140학점이 필요했는데,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이수 구분을 잘해야 했어요



어차피 이 부분은 멘토님이

이수 구분에 맞게 플랜을

야무지게 설계해 주셨죠



학은제는 1년에 최대 42점,

1학기에 24점까지만 수업으로

이수하도록 제한되어 있어서



140점을 수업으로 다 들으려면

7학기가 필요한 과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전문대를 나와서

이를 활용할 수 있다고 했어요



게다가 그 외에도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수단이



다양하기 때문에 기간을

많이 단축시킬 수 있었죠



결과적으로 4개월 만에

학점은행제 대학원 진학

준비를 완료했답니다~!







일단 저는 전적대를 활용해

이전에 이수했던 학점을

활용할 수가 있었는데요



2년제는 80점, 3년제 120점,

4년제는 최대 140점까지도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4년제 졸업자의 경우에는

전적대 활용이 불가능하고



대신 타전공이라는 것을 하면 

된다고 하니까 참고하시구요



다음으로 자격증을 취득해서

일정 점수를 인정받기로 했죠



저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거랑

선생님이 알려주신 걸 추가로

취득해서 총 36점을 받았어요



남은 건 24점으로 한 학기만

수업을 들으면 학사 학위를

딸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독학사라는 방법도 있는데

제가 활용했던 건 아니라서

잘 기억이 나지 않네요ㅎㅎ;



자세한 건 선생님께 물어보세요~







한 학기는 15주 과정이라서

4개월 만에 학사가 나왔죠



학점은행제 대학원 진학

커리큘럼이 워낙 쉬워서



일이랑 생활에 지장없이

병행할 수가 있었습니다



최소 수료 기준인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이 나와야 했는데요



개강일부터 매주 올라오는

인강을 2주 내로 들어주면

출석 인정이 되는 거였죠



모바일 수강도 가능해서

회사 출퇴근 길에 틈틈이

틀어두니까 편하더라고요



그리고 수업 뿐만 아니라

중간, 기말고사 시험도 보고



토론이랑 리포트도 제출해야

하는데, 토론은 워낙 쉬워서

직접 해도 금방 끝났습니다



리포트랑 시험은 선생님이

알려주신 노하우로 높은

점수를 받고 통과했어요



4개월은 순식간에 지나갔죠







학점은행제 대학원 진학을

위한 학사 과정이 끝난 후에

각종 행정처리가 필요했는데



선생님이 꼼꼼하게 알려주시고

막힐 경우엔 원격으로 봐주셔서

무사히 신청을 완료했어요



그리고 마침내 경영학사를

손에 넣을 수 있었습니다ㅎㅎ



대학원 입학 지원까지는

기간이 좀 남아서 그 때는



학업계획서랑 면접 준비에

최선을 다했던 것 같아요



그 결과, 목표했던 대학원에

입학을 성공할 수 있었죠!!!



전문대졸도 4개월 만에

대학원 진학 조건 갖추다니...



국가교육제도를 선택한 건

정말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학교를 다니면서 열심히

사업을 위한 인맥관리도 하고

최선을 다해보려고 해요~



제 이야기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길 바라면서,

글은 이만 마쳐볼게요



다들 대학원 진학 조건 때문에

고민이라면 학은제 활용해보시길

바라고,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수강신청 방법 AtoZ로 알려드릴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