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상담심리사 자격증 비전공자의 취득과정!













안녕하세요

최근 상담심리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고 수련중인 권○혜입니다!


참고로 저는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한

비전공자였고, 따로 조건을 갖춰서

취득과정을 8개월정도 거쳐왔어요


다행히 모든 절차가 온라인이여서

당시 본업에 큰 지장을 주지 않고

공부도 병행을 할 수 있었죠



특히 이 분야는 관련 쪽으로

학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가 커서

개선을 해야하는 상황이였습니다


아무래도 학문으로 설명할 수 없는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분석하는거라

공증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라 판단했죠


다행히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제도를

알게되서 굳이 대학에 가지 않아도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었어요


제가 거쳐온 여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같은 길을 걷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상담심리사 자격증,

국가 교육제도로 준비한 이유?



저는 기존에 사회복지사로 일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센터에서 여러 사람들과

정서적인 면담을 해왔었어요


실제로 겪어보니 정서적인 케어를 받고

이겨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정말 다양하다는걸 알았죠


깊은 고민끝에 같이 일하던 동료와

전문 심리상담센터를 차리기로

목표를 정하고 준비하기로 했답니다


먼저 한국상담심리학회에서 공식 인증한

상담심리사 자격증부터 따야했고


비전공자로서 거쳐야 할 절차가 있다면

순서대로 취득과정을 빠르게 거쳐서

성공하기로 다짐을 했어요!



다만 현재 직장을 병행해야 했기 때문에

먼저 방통대와 사이버대를 알아봤죠


그런데 제가 이미 4년제를 나왔는데도

3학년으로 편입해서 최소 2년이나

다시 재학을 해서 비효율적이였습니다


그 외에도 시간을 들이기 아까웠던

큰 단점들이 각각 존재했는데


방통대는 난이도가 빡세서 중퇴율이 높고

오프라인 절차가 포함되어 있었고,

사이버대는 학비가 너무 비쌌어요


이에 차선책으로 알아본게

바로 국가 교육제도였고,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을 하게 되었죠


나라에서 일반대와 법적으로 동등한

효력을 인정받고 운영되고,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출석, 과제, 시험까지 전부 온라인이라

회사와 학업을 동시에 진행하기에

최적의 환경이였어요


무엇보다 고정된 학년의 개념없이

필요한 점수만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 되서

자유롭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죠


이 정도 공신력과 효율성이라면

마다할 이유가 없을것같아 전문 멘토님께

정확한 안내를 받아보기로 했답니다










2. 상담심리사 자격증,

학사 취득 기준은?



다행히 선생님도 정부에서 정식으로

허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아볼 수 있었죠


여기서 조건을 전부 온라인으로 충족을

할 수 있었던건 [심리학사]였고,

원래는 총 140학점 이수가 필요했어요


그런데 이게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였고

각자 상황이나 최종 학력에 따라

취득과정과 일정이 살짝 달라졌습니다



저처럼 이미 대졸자 학력이 있다면

복수 전공의 개념으로 필수 교과로

48학점만 수료하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실제로 법적으로 동일한 효력이 있다는걸

여기서 신뢰할 수 있었죠


마침 또 빠르게 끝낼 수 있는 시기를

잘 맞이하기도 했다보니,

정확하게 플랜부터 짜보기로 했습니다











3. 다양한 학점 인정방법?



덕분에 저는 비전공자였어도 수월하게

상담심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딱 맞는 과정을 찾게 되었죠


중요한건 구체적인 일정이였는데

살짝 규정을 피해 단기로 조율할 수 있는

타이밍을 잘 잡았던 것 같아요


원래 규정상 1학기 24점, 1년에 42점까지

인강으로 수료할 수 있는 점수가

제한이 되어있는 상황이였습니다


그런데 저는 하반기부터 시작했다보니

해를 겹치지않게 두 분기를 편성해서

딱 2학기로 끝낼 수 있었죠



결론적으로 저는 단 8개월만에

과정을 모두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고

졸업 예정자로 응시도 가능했어요


더군다나 멘토님이 종강할때까지

옆에서 학습지원도 틈틈히 도와주시고

편한 환경을 만들어주기도 하셨답니다


심지어 학회에 과목을 이수했다는

증명을 해줘야 했는데, 이 부분도 감안해

정확한 플랜을 짜주기도 하셨죠


이 쯤이면 미룰 이유가 없었다보니

저희가 짠 계획대로 수강신청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었답니다











4. 온라인 수업방식?



한 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어서 주로 퇴근 후,

주말, 공휴일에 접속했었어요


저는 주로 필수 교과들로 편성되어 있어서

상담심리사 자격증 뿐만 아니라


추후 실무에도 도움될만한 전문 이론을

제대로 공부할 수 있었던 기회였죠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따라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 강의가 올라왔고

2주안에만 들어주면 출결이 됐습니다


꼭 PC로 정해진 타임에만 들을 수 있는게

아니라서 직장에서 폰으로도 틀어놓고

편한 환경에서 참여를 했었죠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었다보니

은근 귀찮고 신경이 쓰였지만

약속대로 멘토님이 많이 도와주셨어요


참고할 자료를 함께 찾아봐주시거나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큰 품 안 들이고

잘 넘어갈 수 있었답니다


그덕에 저는 제 우선순위에 집중하고

시간을 몰아서 쓸 수 있었죠


비전공자였다보니 취득하는 과정외에도

따로 책도 읽어보고, 수련 후기도 찾고

여러 준비를 하느라 바빴거든요


그래도 효율적인 시스템덕에 일상에

큰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었고

총 8개월만에 이수도 할 수 있었답니다!











여기까지 상담심리사 자격증을 대비한

비전공자의 취득과정을 공유 해봤습니다!


최종적으로 원서를 낼 수 있는 시기에

학회를 가입하고, 관련 학위 소지자로

통과를 할 수 있게 되었죠


최종 심사에 합격될때까지

남은 수련과 센터 오픈에 열심히

집중할 생각이에요~



옆에서 저를 책임감있게 도와주신 멘토님,

정말 감사했구요~ 쌤이 계셔서 제가

포기하지 않고 달려올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목표를 향해 화이팅하시고

성공하셔서 건승하시길 바래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유아교육 온라인으로 대비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