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학점은행제 유아교육 온라인으로 대비했어요!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유아교육을 온라인으로

대비할 수 있었던 조○슬입니다


저는 예전에 동일한 경로를 통해

보육교사 2급 딴 상태에서

어린이집에서 5년째 일하고 있었어요


곧 학과제가 도입될수도 있다는 얘기도

슬슬 들려오는 것 같기도 했고

앞으로 받을 대우가 걱정이 됐었죠


안정적으로 이 분야에 자리를 잡기 위해

관련 4년제 학위는 필수인 것 같아서

이 기회에 만들어 놓기로 했습니다



마침 제가 일하고 있는 원에서

아동 관련 학력을 갖춰오면 호봉을

높여주겠다고 하셔서 시기도 잘 맞았죠


이번엔 학교를 갈까 고민 했었는데

여러 효율성을 따져보고 또 다시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선택했어요


그덕에 본업에 큰 지장을 주지않고

수월하게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답니다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걱정을 하고 계신분들께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학점은행제 유아교육,

왜 또 선택하게 되었을까?



맨 처음엔 대졸자 조건을 만들면서

정교사 2급까지 얻을 수 있도록

방통대에 진학을 할까 고민했었어요


그런데 주변에 해보신 선생님들이

난이도도 너무 어렵고 중간에 참석해서

과제, 논문을 해야해서 힘들었다고 하셨죠


게다가 2학년으로 편입을 해야해서

3년이나 교직 이수를 포함한 실습까지

다 듣기위해 재학을 해야 했습니다


이미 충분한 경력이 쌓인 상태에서

현장 수업을 또 들어야 한다는건

효율적이지 않다고 판단했었어요



그러다 차선책으로 알아보게 된게

바로 국가 교육제도를

다시 듣기로 결정하게 되었죠


여기서 아동 전공으로 학사를

온라인으로 대비할 수 있었는데

학위 취득은 실습이 없다고 하더라구요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인정받고 있었고, 교육부 장관

명의로 졸업을 할 수 있었답니다


정부 주관이라 공신력에 문제도 없고

추후 교육 대학원에 진학하는

조건으로도 해당이 된다고 하셨죠


무엇보다 시스템이 맘에 들었던게

출석, 과제, 시험까지 전부 원격으로

집에서 편하게 참여할 수 있었어요


정해진 학년의 개념이 없기도 했고

필요한 점수를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 되서

자유롭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전엔 관리 해주시는 선생님 없이

혼자 했었다보니 꽤 오래 고생을 했어서


이번에는 믿을만한 담당 멘토님께

연락을 드렸고, 케어를 받으며

편하게 목표를 이뤄보기로 했죠











2. 학점은행제 유아교육,

학사 학위 취득 기준?



다행히 나라에서 정식으로 승인받은

훈련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라고 하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아볼 수 있었어요


여기서 제가 가야할 길은

아동학 전공으로 학사가 되는거였는데

교양, 일반까지 140점을 이수해야 했죠


다행인건 전적대의 개념이 있어서

이전에 보육교사 2급을 취득할 때

수료했던 점수를 가지고 올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중복해서 들어야하는

영역을 생략할 수 있기도 했고,

기간도 대폭 줄여서 가게 되었어요


물론 남은 60점대까지 해결해야 했는데

이건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여러 기회를 활용할 수 있었죠


이 또한 온라인 강의를 들으면서

대비를 병행할 수 있게끔 알려주셔서

계획이 어렵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3. 학점은행제 유아교육,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이전에 자격증을 딸 때는

꼭 들어야하는 필수 교과가 있어서

어느정도 고정된 일정이 있었죠


그런데 이번엔 다른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는데


다른 자격증이나 독학사를 통해

가산점을 얻어내는만큼

기간을 단축시켜 빨리 끝낼 수 있었어요


물론 재직중에 학업을 하는 상황을

고려할 수 밖에 없었다보니 18점정도

얻을 수 있는 자격증을 따기로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플랜은 딱 2학기로

편성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정확히는 8개월도 걸리지 않았죠



1년도 채 걸리지않는 기간내에

제 처우개선을 할 수 있었다보니

재참여에도 후회가 없었죠


무엇보다 멘토님의 역할을 들어보고

감사하기도 하고 든든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일을 하면서 수료, 학위 수여까지

문제가 없게끔 끝까지 학습 지원을

마무리 해주신다고 약속하셔서였어요


그전에 왜 모르고 생고생을 해가면서

했었는지 아쉽기도 했죠


더 미룰 이유가 없었다보니

저희가 계획한 플랜대로 신청하고

개강을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4. 학점은행제 유아교육,

온라인 수업방식?



3주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로그인용 공인인증서를 구비해서

퇴근 후 접속하게 됐습니다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이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하면 출결이 채워졌죠


국가 교육제도의 최장점인 효율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점이 출석 인정기간인데


2주안에만 늦지않게 인강을 끝까지

재생해주기만 하면 기본 성적을

갖고갈 수 있어서 너무 편했어요


그래서 보통 원에서 아이들이 낮잠을

잘 때나 제가 일지를 써야할 때

틀어놓고 방치해둘 수 있었답니다



그리고 약속하신 학습 지원 덕을 본게

제출할 레포트와 2번의 평가가 있을 때

큰 품을 안 들이고 할 수 있었죠


참고 자료를 함께 찾아봐주기도 하셨고

여러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쉽게 성적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어느정도 환경에 적응되고 나서부터는

주요 진도를 제외하고 인강을 틀어놓고

이수에 지장 없게끔만 진행했습니다


총 8개월을 그렇게 무사히 보냈고

마무리로 진흥원에 하는 학점,

학위 신청까지 잘 끝내게 됐죠










저는 이렇게 학점은행제 유아교육 덕에

온라인으로 제 스펙을 대비하게 됐고

결과적으로 완강에 성공했어요!


추후 교대원에 가기위해 높은 평점을

받아놔야 했는데, 그것도 챙겨갈 수 있어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옆에서 책임감있게 도와주신

멘토님의 역할이 컸었죠!



여러분도 목표까지 화이팅하시고

이뤄질 수 있도록 응원할게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전문대 편입 요즘 누가 수능보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