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학점은행제 전문대 편입 요즘 누가 수능보니?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전문대 편입 덕분에

수능없이 진학한 장○진입니다


저는 수도권 간호학과에 가려고 했는데

수시, 정시 전부 떨어지게 되면서

차후 계획을 다시 잡아야하는 상황이였죠


부모님의 권유도 있었고 저도 지쳤다보니

바로 취업을 할까 고민하기도 했지만

언젠가 꼭 후회를 할 것 같았어요


도전을 하되 재수보다 쉬운

다른 경로가 있는지 찾아보기로 했답니다



여러 카페와 블로그들을 찾아보니

고졸이여도 온라인으로 조건을 갖춰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바로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제도에

참여해서 2년제 학위를 빠르게 만들었고

두 번째 시도는 성공을 할 수 있었죠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학점은행제 전문대 편입,

대졸자전형을 알게 되었다!



이번에 재입학을 준비하면서 알게된

여러 정보들이 많았던거 같아요


최근 간호학과가 4년제로 바뀌게 되면서

어느 대학을 가게 되더라도 학사를

취득할 수 있는건 동일하단걸 알았습니다


게다가 4년제와 2년제가

지원할 수 있는 유형이 달랐는데

충분히 비교해보고 결정할 수 있었죠


일반대의 경우는 성적, 면접 외에도

공인 영어 점수를 보는데가 많았고

수능과 경쟁률이 크게 다를바가 없었어요


반면 전문대에만 존재하는

정원 외 특별전형을 알게 되었고

오랜 고민없이 선택하게 됐답니다



이 유형은 내신, 정시, 영어 전혀 없이

2년제 졸업 이상 학력이 있으면

원서를 낼 수 있는 대상자가 되었죠


전적대 성적과 면접만 보기도 하고

뽑기로 한 정원 이외에 추가 인원을

모집하는 개념이기도 했어요


어자피 집에서 많이 멀지않은 곳에는

여러 곳을 찔러볼 계획이였다보니

결과가 긍정적이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게다가 이 조건을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국가 교육제도로

빠르게 갖출 수 있다는것도 알게 됐죠


입문자인데다 복잡한 규정도 많다보니

잘 알려주실 수 있을 것 같은

담당 선생님께 연락을 드려보기로 했어요











2. 학점은행제 전문대 편입,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다행히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라고 하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아볼 수 있었어요


알고보니 우리나라 교육부에서 시행해서

법적인 효력도 일반대와 동등하고,

꽤 공신력이 높아서 걱정이 줄어들었죠


그래서 수능을 굳이 보지 않더라도

자격을 대체할 수 있었구나

납득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출석, 과제, 시험까지 전부 온라인이라

본업이 따로 있는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학습하기 최적의 환경이였어요



특별히 까다로운 입학 절차도 없었고

학년의 개념이 없다는것도 신기했죠


결론은 딱 필요한 점수만 기간 관계없이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자유롭게 일정을 단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저는 전문대졸 학위를

갖추기위해 총 80점을 구축해야 했는데

가장 수월한 플랜부터 짜주기로 하셨어요


다양한 경로를 동원하면 수능을

대비하는 것보다 빠르게 끝낼 수 있다고

말씀하셔서 설명을 들어보기로 했죠











3. 학점은행제 전문대 편입,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이 또한 온라인 대학 과정이다보니

전공, 교양, 일반 구분에 맞춰

총 80점을 수료해야 했습니다


수업만 들어도 총 4학기가 편성됐는데

2년이 채 걸리지 않긴 하더라구요


그런데 여기서 가산점을 보탤 수 있는

자격증을 최대 2개, 대학판 검정고시라고

불리는 독학사를 활용할 수 있었죠


선생님과 상의끝에 최대한 1년안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학기로 조율했고

준비하는 절차도 잘 알려주셨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딱 8개월만에

모든 커리큘럼을 이수할 수 있게 되었어요


특히 멘토님께서 종강할때까지

성적이 수월하게 잘 나올 수 있도록

옆에서 학습 지원을 도와주기로 하셨죠


게다가 학점은행제 전문대 편입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기도 하셨던게


면접 때 참고할만한 유용한 자료들도

같이 찾아봐주시고 보태주셔서

품이 많이 들어가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마침 종강하고 나서 졸업예정자로

원서를 낼 수 있는 아주 적절한 시기로

좋은 타이밍을 맞추기도 했어요


더 미룰 이유가 없을 것 같아서

예정한 계획대로 수강 신청까지

바로 완료할 수 있었죠!











4. 학점은행제 전문대 편입,

온라인 수업방식?



한 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어서 주로 알바가

끝나거나 비는 타임에 참석을 했었어요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이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만 하면 출석이 인정되었죠


특히나 2주안에 늦지않게 들어주면

출결률이 잘 올라갔고, 그게 기본적인

성적 베이스가 되더라구요


중간에 레포트와 2번의 평가가 있어서

은근 신경쓰이고 귀찮았는데

이 때 멘토님 도움이 큰 역할을 해줬죠


참고 자료를 함께 찾아 보태주신데다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큰 품 안 들이고

넘어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진도에 적응이 되고 나서부턴

제 일상과 진학을 대비하는걸

우선 순위로 수료까지 나아갔어요


폰으로도 출결을 채울 수 있었다보니

인강을 틀어놓은 상태에서 면접 자료를

보거나 필요한 공부를 했었죠


특별히 이수하기 위해 타이트하게

절차를 밟아야하거나 까다로운 제약이

없어서 마음이 편했던 것 같습니다


어느덧 8개월이 무사히 흘러갔고

예상보다 높은 평점으로 마무리를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제가 가고싶은 곳에 원서를

총 3군데에 넣을 수 있게 되었고

2곳에 최종 합격을 하기도 했죠


기분좋은 경험이 되었던 것 같아서

다음번에 필요하면 한번 더

참여를 고려해볼 생각입니다!











학점은행제 전문대 편입

수능을 보지않고 이렇게 빠르게

성공할 수 있을지 몰랐어요!


어느덧 1학년이 끝나가는 시점인데

다시 경험을 돌이켜보니 뜻 깊습니다


옆에서 책임감있게 케어해주신 멘토님께

정말 감사했다고 말씀드리고 싶었죠



여러분도 목표하시는 바가 이뤄질 때까지

화이팅하시고 달성하시길 바랄게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전기기사 시험조건 단기간으로 준비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