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빠르게 성공했어요

https://pf.kakao.com/_Atxnzn




안녕하세요,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에

빠르게 성공한 이O승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졸업 후 곧바로

생산직에서 일을 시작했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승진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커졌고,


주변 사람들이 하나둘씩

학력을 개선하는 걸 보면서

저도 대학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죠


하지만 일을 병행하면서

다시 수능을 준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더 효율적이고 빠른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하던 중, 국가에서

주관하는 교육제도를 활용해


조건을 갖추면 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 저는 1년 만에

원하는 학력을 만들 수 있었어요


제가 겪었던 과정을 적어보려고

하니 비슷한 상황에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유형 알아보기



처음에는 원격으로 다닐 수 있다고 해서

방통대와 사이버대를 알아봤지만,


절차가 복잡하고 높은 자퇴율과 

어려운 난이도 때문에 쉽게 

시작하기가 망설여졌는데요


그래서 주변 지인들에게 조언을 

구하던 중, 한 분이 최근에 학력 

개선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는데, 


담당자가 많은 도움을 줬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연락처를 받아 한번 

상담을 받아보게 되었는데요 


다행히 교육부에 정식으로 소속된 

직원분이 안내를 도와주셨고, 


전체적인 방향과 제가 가야 

할 길을 정리해 주셔서 목표를 

훨씬 빠르게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대학 편입전형에도 

여러 가지가 있었기에 2년제와 

4년제 중에서 고민을 했는데요


4년제를 선택할 경우 시간적인

부담이 크고, 별도로 면접과 

영어시험을 준비해야 했기에, 


저는 2년제로 진학할 수 있는 

대졸자 전형을 노려보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이 전형은 정원 외 특별 유형

이라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낮았고, 


내신 성적이나 영어 평가가

필요하지 않았어요


또한, 이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약 1년 내에 모든 준비를 마칠 수 있기에


담당 선생님과 함께 세부적인

계획을 빠르게 세우기로 했습니다







2. 학점은행제란?



처음에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통해 

어떻게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할 수 있는지 설명을 들었는데요


이 제도는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모두

이용 가능했고, 출석, 과제, 평가 100% 

인터넷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법적으로 일반 대학과 

동일한 효력을 인정받아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를 

수여받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었어요


게다가 등록금이 저렴하고 난이도가

비교적 쉬운 편이라 경제적으로도

합리적이라고 생각했어요


개인적으로 가장 큰 메리트는

자유롭게 학업 기간을 조정할 수 있어 

기간 단축이 가능하다는 점이었어요


학년제 대신 총점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필요한 점수를 빠르게

얻으면 원하는 시기에 마칠 수 있었죠


저는 일과 학업을 병행해야 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빠르게 시작해 

준비하기로 결심했습니다







4. 온라인 수업방식?




한 학기에 약 15주 차로 총 8개월 

동안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과정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범용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여

교수님의 강의를 시청할 수 있었어요


아무래도 고정된 스케줄이 아니다 보니

저의 개인 일정에 맞춰 편한 시간에

들을 수 있는 게 너무 좋더라고요


또한 출석 기한도 최대 14일 안에만

틀어놓기만 하면 자동으로 체크가

되기에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사실 제가 가장 크게 신경 쓰였던

부분은 리포트와 시험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시험이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에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기에

우려가 되더라고요


그때마다 멘토님께서 같이 자료를

찾아봐주시고 평가 관련 노하우를


알려주셨기에 높은 성적을 받고

큰 어려움 없이 지나갈 수 있었어요


이후 시스템에 어느 정도 적응하다 보니

틈틈이 면접 대비도 챙길 수 있고


미리 어느 학교에 진학할지 

모집요강을 찾아보게 되더라고요


이렇게 빠르게 8개월이 지나가고

종강을 마주하게 되었는데요







마지막으로 몇 가지 행정처리까지 

멘토님의 도움으로 문제없이

완료할 수 있었답니다


이후 운이 좋게 원하는 대학에

합격해서 지금은 신입생으로

열심히 적응해 나가고 있는 중이에요!


이렇게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과정을 글로 적어봤는데요


저와 비슷한 상황에 처하신 분들이

이 글을 읽고 계실 텐데


아직 명확한 계획이 없으시다면 

전문가를 통해 상담을 받아 계획을 

빠르게 세우는 것을 추천드려요



옆에서 끝까지 책임감 있게

저를 이끌어 주신 선생님에게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면서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pf.kakao.com/_Atxnzn










이렇게 고졸 학점은행제 편입 


과정을 글로 적어봤는데요




저와 비슷한 상황에 처하신 분들이


이 글을 읽고 계실 텐데




아직 명확한 계획이 없으시다면 


전문가를 통해 상담을 받아 계획을 


빠르게 세우는 것을 추천드려요




옆에서 끝까지 책임감 있게


저를 이끌어 주신 선생님에게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면서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추천 믿을만한곳에서 수월하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