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학점은행제 과목당비용 학비 알아보고 학위 과정 진행했죠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과목당비용 학비 알아보고

학위 과정 진행했던 30대 윤 O 입니다



하.. 정말 많은 좌충우돌이 있었지만

드디어 8월에 학사를 취득했답니다!



여러분들이 저같은 고생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그 간의 과정들을 들려드릴테니까

하나라도 얻어가셨으면 좋겠어요~







저는 직장 다니다가 진급 관련해서

학사가 급하게 필요한 상황이었어요



하지만 바쁜 직장 생활 속에서 다시

대학을 다니는 일은 어려워 보였죠



매일 일하고 퇴근한 후에 녹초가

되는 느낌, 다들 잘 아시잖아요ㅠㅠ



저도 퇴근 후에 야간대학교에 가서

공부할 시간과 여유가 없었답니다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속에서 한숨만 쉬고 있다가



바로 온라인으로 학위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학점은행제에

대한 글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평생교육제도로

고등학교 졸업자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정규 대학은 아니지만 수업을 듣고

학점을 모아 학위까지 취득한다는

점이 대학이랑 비슷해 보였는데요



수업이 온라인 과정이라는 것이

상당히 매력적인 것 같았습니다



아무래도 저같은 직장인들은 학위가

필요해도 대학에서 수업을 들으려면



오프라인 출석을 해야한다는 사실이

상당히 부담스러운 부분이니 말이죠



심지어 기간도 대학이랑 비교하면

짧은 편이라 빠르면 4개월 만에도

학사 취득이 가능하다고 했는데요



당시 제 상황에서 학은제보다 더

나은 방법은 없는 것 같아서 바로

시작해보기로 결심한 거였답니다



그리고 학점은행제 과목당비용을

알아보고 학비가 제일 싼 곳에서

한 학기 8과목을 진행하게 됐죠



하지만 그 때까지만 해도 이게

최악의 선택이 될 것이라는 건

정말 꿈에도 모르고 있었어요,,







학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으로

총 140학점이 필요했습니다



한 과목 당 3점으로 인정이 되는데,

연간 이수 제한이라는 것이 있어서



1년에 42점 14과목, 한 학기에 24점

8과목까지만 이수할 수 있더라고요



그래서 140점을 다 채우기 위해서는

7학기라는 긴 플랜이 되는 거였어요



다행이었던 점은 학은제는 대학처럼

학년제가 아닌 학점제라서 수업외의

다른 방법으로 학점인정이 가능했고



수업으로 이수해야하는 학점이 줄어

전체기간이 줄어드는 것이었습니다!



학점은행제 과목당비용을 비교해서

가장 싼 곳에서 진행했지만 그래도



기간도 줄고 과목도 줄면 비용이랑

시간을 다 아낄 수 있는 부분이니

완전 일석이조라고 생각을 했죠



지금 생각하면 정말 그 때의

저를 뜯어말리고 싶네요ㅠㅠ







학점은행제 과목당비용을 아끼고

비용과 시간을 더 줄이기 위해서

제가 사용한 건 두가지였답니다



일단 전적대로 전문대에서 들었던

과목들을 다 가지고 오기로 했어요



행정처리할 때 학점 당 1000원씩

추가 비용이 들기는 하더라고요



그리고 자격증도 준비해서 일정

점수를 대체하는 방법도 썼죠



찾아보니 매경테스트라는 걸

따면 18점이 대체가 됐습니다



18점이면 6과목인데 거의

한 학기가 줄어들기 때문에

무조건 하는 게 이득이었어요



저는 두 달 정도 공부해서 땄구

원래 갖고 있던 것도 16점으로

인정이 되는거라 다행이었죠!



독학사라고 하는 것도 있던데

후기를 찾아보니 어려워보여서

나머지는 강의로 채우려고 했습니다



이렇게 하니 한 학기만 수업을

들으면 학사가 나오더라고요~







한 학기는 15주 과정이었구요



이수조건이 출석률 80% 이상에

성적 60점 이상이라고 했죠



일주일마다 올라오는 강의들을

2주 내로만 들으면 출석이었구



성적은 중간 / 기말고사에다가

과제들 점수까지 포함됐습니다



여러가지 후기들을 보니까 다들

엄청 쉽다고 하길래 일하면서도

충분히 할 수 있을 줄 알았어요



그리고 개강일부터 문제가 시작됐죠



학점은행제 과목당비용이 저렴한 건 다

이유가 있다는 걸 확실하게 느꼈거든요



일단 6시가 넘으면 교육원에 전화해도

절대로 전화를 받지 않더라고요ㅜㅜ



아무래도 직장인이라서 퇴근하고

수업을 듣는 편이었는데 문제가

생겨도 연락할 방법이 없으니

난감한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중간고사 볼 때 갑자기 사이트가

안 열리는 문제가 생겨서 연락을

했는데 도움을 받을 수 없었어요



그리고 시험이랑 과제가 너무

어려워서 2과목이 과락이 났고

재수강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죠



시간과 돈을 다 버리게 됐고

혼자서는 힘들겠다 싶어서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지금의

학습 멘토님과 연락이 닿은 거예요







알고 보니까 제가 혼자 짰던

플랜에도 오류가 좀 있어서



수정해주시면서 방향성도 다시

잡아주셔서 다행이었습니다ㅠㅠ



결국 멘토님과 함께 다른 교육원에서

진행했는데 정말 너무 편하더라고요



비용은 제가 처음에 진행한 곳처럼

완전 저렴한 것은 아니었지만,



애초에 커리큘럼이 어렵지도 않고

과제도 참고할만한 자료를 주셔서

빠르고 수월하게 할 수 있었죠



행정처리 과정도 기간마다 잘

체크해주셔서 놓치지 않았고

드디어 학사 학위를 받았어요



진작에 이렇게 했다면 시간과

돈을 날리지 않아도 됐을텐데ㅠ



여러분도 학점은행제 과목당비용

학비 잘 알아보고 하시길 바래요



무조건 싸다고 장땡은 아니니까

저처럼 후회하지 마시구요ㅠㅠ



다들 원하시는 목표 달성하시길

기원하고 응원할게요 파이팅~!








keyword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경영학 직장인 학위 필요하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