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간호조무사 간호사 면허를 위한 여정





안녕하세요~

간조사로 일을 하다가 최근에

간호학과 편입한 박 00 입니다



빨리 돈을 벌고 싶었던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취업 전선에 뛰어들었어요



대우가 좋다는 의료계에서

일을 하고 싶었지만 고졸의

학력으로는 한계가 있었고

간호조무사를 선택했죠



일을 해보니까 확실히 업무량은

간호조무사 간호사 비슷했는데

대우에서 너무 차이가 컸습니다



간호사들은 많은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일하지만, 



간조사의 역할은 제한적이고

보조적인 역할에 가까웠어요



급여 문제, 근무 환경 등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이직을 진지하게 고민했어요



간호사 면허는 기본적으로

간호학과를 졸업해야 하니

당연히 그럴만하긴 했지만요..



결국 저도 간호사 면허를

따기로 결심한 것이었죠



그러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을

가야 하는데 고졸 신분으로는

지원자격을 갖추기 힘들었어요



다양한 방면으로 검색하다가

국가교육제도를 활용한다면

간호대 편입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제 이야기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편입의 장점은 신입학보다

1~2년 정도 빠르게 졸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간호조무사 간호사

준비하는 사람들은 보통 

편입을 준비한다고 했죠



간호학과는 영어가 중요해서

편입할 때에도 토익 성적이나

시험을 보는 곳이 많았는데,



저는 대학 이름보다는 취업이

중요해서 영어를 준비할 필요가

없는 곳들 중점으로 알아봤어요



편입 전형은 일반과 학사,

두가지가 있었습니다



둘 다 3학년 입학은 동일한데

지원자격에서 차이가 있었죠



일반 전형은 2년제 학력, 즉

전문학사만 있으면 되지만

경쟁률이 높은 편이었어요



학사 전형은 4년제 학력인

학사가 필요해서 어렵지만

경쟁률이 비교적 낮았어요



그래서 최대한 편입 성공하려면

학사 전형을 준비하는 게 낫지만



고졸 신분으로 학사를 따려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

일반으로 준비하기로 했답니다







간호조무사 간호사를 따기 위해

활용했던 국가제도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학점은행제'였는데요



방통대나 사이버대처럼 인강으로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딸 수 있고,

최대 학사까지 취득할 수 있었죠



평생교육법에 의거해서 대학을

졸업한 사람의 학력과 동등하게

학력을 인정받는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처럼 편입 준비 외에도

자격증, 대학원, 학력 개선 등등



다양한 목표를 위해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았습니다



온라인 수업이니까 문제없이

직장이랑 병행할 수가 있었구요



대학등록금에 비해 학비도

저렴한 편이라서 금전적인

부담도 줄어들어서 좋았죠!



다만 저같이 처음인 사람은

필요한 과목 선택이나 각종

행정처리가 낯설고 어려운데,



저는 전문가인 학습 멘토와

함께 진행하면서 도움을 받아

체계적으로 진행했답니다~







간호조무사 간호사가 되기 위해

간호대학에 일반 편입을 하려면

전문학사가 필요하다고 했죠?



학은제 전문학사를 취득하려면

전공 45, 교양 15, 일반 20

총 80학점을 이수해야 했어요



연간 이수 제한이 있어서

1년에 최대 42점까지만

이수할 수 있기 때문에



수업을 듣는 기간으로 따지면

4학기가 걸린다고 했는데,



학은제는 수업 외에도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수단이 많아서

활용하면 단축이 가능했습니다



최대한 기간을 줄이는 방향으로

했고 전공이랑 과목은 선생님이



알아서 이수구분까지 한 플랜을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저는 그냥

그대로 신청만 하면 됐어요~







보통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전적대인데,



저는 고졸이라서 이전에 나온

대학이 없기 때문에 사용이

불가능한 방법이었어요ㅠㅠ



그래서 자격증을 따서

학점을 얻기로 했죠



선생님은 두가지 라이선스를

추천해주셨는데 1달 정도 

공부하니 쉽게 취득했습니다!



그리고 독학사라는 시험을

통해서도 점수 인정이 됐어요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있는데

통과한 과목 당 4~5점을 줬죠



근데 자격증으로 딴 학점으로도

간호조무사 간호사를 위해

2학기로 줄일 수 있어서 굳이

독학사를 진행하지는 않았어요!







한 학기 당 15주 동안 수업을 들어서 

2학기 과정이 모두 끝나기까진

30주, 8개월이 걸렸습니다



최소 수료 기준인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맞춰줘야 과락이 안난다고 했어요



매 주마다 과목 당 하나씩

녹화된 강의가 올라오는데,

2주 내로만 들어주면

출석으로 인정을 해주었죠



실시간 강의가 아닌 녹화본이라

부담스럽지도 않고 편했답니다^^



모바일 수강도 할 수 있어서

일을 할 때 폰으로 틀어두면 됐어요



그래도 나름 대학 과정이라서

수업만 들으면 끝이 아니라

다른 평가요소들이 있었죠



중간, 기말고사도 봐야하고

리포트나 토론도 제출해야 하는데



선생님이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점수를 잘 챙길 수 있었어요!







간호조무사 간호사 편입 플랜에서

제가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으려면

기간 내에 행정처리를 해야했는데,



선생님이 꼼꼼하게 안내해주셔서

문제없이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전문학사를

수여받고 지원자격을 갖췄죠!



평균점수도 4점대 초반으로

어느정도 유리한 점수였고,



모집시기까지 남은 기간동안

지원할 학교를 정하면서

면접 준비도 병행했답니다



제가 대학을 선택한 1순위는

영어를 보지 않는 곳이었고,



두번째는 바로 자대 병원이 

있는 곳 위주로 지원했어요



졸업하고 빅5병원에 들어가지

못할 경우엔 자대 병원이 있는 

쪽이 취업이 수월할테니까요!



결론적으로는 원했던 곳으로

편입 성공할 수 있었죠ㅎㅎ



지금은 간조사 일을 그만두고

열심히 학교를 다니고 있답니다



간호조무사 간호사 면허를

따고 싶으신 분들은 학력이

걸리신다면 저처럼 국가제도로

빠르게 만들고 편입을 노려보세요!



다들 성공하시길 기원할게요~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과목당비용 학비 알아보고 학위 과정 진행했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