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 빠르게 갖췄어요!











안녕하세요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을

빠르게 갖춘 윤○소입니다!


저는 현재 중소기업 현장에서 관리자로

선임받고 경험을 쌓아가고 있는데

스펙과 경쟁력을 만들려고 고민중이였죠


왜냐면 추후 스스로 대우받을 수 있는

조건을 위해 학위, 자격증 등을 모으면

그만큼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었거든요


일에 적응할 타이밍이였다보니

높은 단계의 국가 기술 인증서부터

구비를 해놓기로 했답니다!



다만 제가 대학을 중퇴하기도 했고

그마저도 전혀 다른 학과를 나왔다보니

애초에 시험을 볼 수가 없는 상황이였죠


잠깐 막막했는데 이 부분은 다행히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통해

106학점을 쌓아 해결할 수 있었어요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고민이 있으신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

갖추기로 결심한 이유?



물론 할게 한 두개가 아니였지만

해당 자격증을 먼저 준비하기로 한건

그만큼 취득 가치가 높았기 때문이였죠


카페, 블로그 등에서 정보를 찾아보니

단순히 이력서에 쓸 장롱 면허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채용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취업 보증수표나 다름이 없더라구요


거기다 기계까지 함께 쌍기사를 따면

데려가려고 하는 곳이 많을거라

염두를 해놓기로 했답니다!



특히 제가 1급 안전관리자로 선임받고,

추후 공/대기업 현장에 발령 받으려면

기본 스펙이나 다름이 없었죠


그렇게 되면 초봉이 평균 3,000만원까지

올라가게 되고, 관련 전공 학위도

구축하면 몸값을 더 올릴 수 있더라구요


어자피 실무 공부도 필요했다보니

여러모로 출발점으로 적합해서

빠르게 실행에 옮겨보기로 했습니다











2.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

자세히 알아보기!



하지만 모든 일이 그렇듯이

의욕만으로 살아갈수는 없더라구요


그만큼 여러 분야에서 인정도가 높은만큼

아무나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건 아닌 것 같았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직접 확인해보니

관련 전공 4년제 졸업 이상이거나

이미 실무를 4년이상 해야만 통과가 됐죠


당연히 학력으론 비빌 구석이 없었고

경력도 아직 1년이 안됐다보니

답이없어 포기할까 싶기도 했어요



그래도 뭔가 방도가 없을까해서

검색을 좀 더 해봤었는데 정말 다행히도

국가 교육제도의 존재를 알게 됐습니다


나라에서 운영하고 있기도 했고

온라인 강의를 통해 106학점을 쌓으면

이 모든 조건을 대체할 수 있었죠


이어서 후기들을 찾아 읽어보니

대부분 직장을 다니면서 수월하고

빠르게 갖출 수 있었다고 하더라구요


게다가 옆에서 전담 멘토님이 1:1로

학습 지원과 마무리까지 도와주신다셔서

저도 연락을 드려보게 됐습니다











3. 국가 교육제도로 갖추는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



다행히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라고 하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아볼 수 있었죠


전체적인 운영 절차도 설명을 해주셨는데

꽤 공신력이 높고 괜찮더라구요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인정받고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도 수여받을 수 있었습니다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보니 본업이 있더라도

학습하기 최적의 환경이였죠



대학 과정인데 특별히 학년 구분도 없고

입학에 까다로운 제약도 없이

고졸 이상 누구나 활용할 수 있었어요


거기다 총점제다보니 필요한 점수만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 되는

심플한 시스템이였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자유롭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보니

빠른 마무리가 가능한거였죠


그동안 했던 걱정이 사라지게 되었고

정확한 계획을 짜보기위해서

플랜부터 조율하기로 했어요!











4.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사실 처음엔 106점이 적지않은 점수라

과연 나는 빠르게 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시스템 상 가능할 것 같더라구요


왜냐면 꼭 인강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가산점을 얻어

그만큼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죠


가장 신기한건 전적대의 개념이였는데

제가 중퇴를 했는데도 예전 대학 학점을

전부 가져와서 합산할 수 있었습니다


그덕에 절반은 차감시킨 다음에

남는 점수만 해결하면 되었어요


추가적으로 이력에 도움이 될만한

자격증이나 독학사를 통해 획득한것도

인정을 받을 수 있었죠


미리 취득해뒀던 인증서까지 다 포함해

제 스케쥴에 무리가 가지않을 정도로

최종 플랜을 조율해주셨답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딱 2학기만에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을

빠르게 갖출 수 있게 되었어요


심지어 관련 전공으로 학사 학위도

온라인강의를 듣고 구축할 수 있었는데


총 140점과 교양, 일반까지 구분에 맞춰

이수 기준이 있었다보니 이 부분까지

차후 케어를 해주시기로 했죠


게다가 종강할때까지 학습 지원을

약속해주셔서 든든했고, 아주 유용한

꿀팁도 가르쳐주셨답니다


어자피 감독관없이 집에서 자율적으로

참석을 할 수 있는 환경이였다보니

잘 이용할 수 있게끔 해주셨어요


인강을 틀어놓고 미리 필기 대비를 해서

바로 볼 수 있는 시험 회차의 기회를

놓치지않게끔 말이죠!


더 미룰 이유가 없었다보니

저희 예정대로 수강신청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5. 온라인 수업방식?



약 한 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다보니 주로 퇴근 후,

주말에 참석을 했었어요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과목별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이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하면 출석이 되었죠


그리고 저는 구체적인 본분이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이다보니

센스있게 쉬운 교과들로 추려주셨어요


게다가 2주안에만 늦지않게 틀어주면

출결이 인정됐고, 그게 성적의 기본

베이스가 되줘서 엄청 편했습니다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긴 했지만

약속대로 쌤이 많이 도와주셔서

큰 품 안 들이고 할 수 있었죠


참고할 자료를 함께 찾아봐주시거나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수월하게

넘어갔던 것 같아요


어느정도 진도에 적응되고 나서부턴

본업이나 일상에 지장이 없게끔

편하게 소화를 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덕에 미리 고지를 해주신대로

필기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한번에 합격하기도 했죠


여러모로 융통성이 있기도 했고

유연한 환경이여서 가능했어요


총 8개월의 여정을 마무리하고

진흥원에 해야했던 복잡한 행정처리까지

문제없이 끝낼 수 있었답니다!











소방설비기사 전기 응시자격,

저는 이렇게 빠르게 갖춰낼 수 있었고

벌써 절반은 해내게 되었습니다


학력, 경력 전부 4년이나 채워야했던

이력을 1년도 안되는 기한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게 아직도 놀라웠어요



옆에서 약속대로 저를 책임감있게

케어해주신 멘토님께 가장 감사했고

고생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었죠


여러분도 원하는 목표까지 화이팅하시고

이뤄지실 수 있게 응원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작가의 이전글 간호조무사 간호사 면허를 위한 여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