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Sep 17. 2024

학점은행제 경영전공 선택하는데 이유가 다 있었네!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경영전공을 선택해서

학위를 취득한 이○윤입니다!

저는 대학을 중퇴하고 알바를 전전하다

운좋게 마케팅·기획 회사에 입사하고

경력을 쌓아가고 있었어요

눈에 띈 성과를 조금씩 보이는중인데

추후 승진이나 연봉 협상에서

최종 학력이 중요하다는걸 알게 됐죠

그래서 가장 빠른 시일내에

최소 2년제 졸업장 정도는 만들어서

어느정도 대우를 받자 다짐했습니다

다행히 요즘은 굳이 대학에 가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개선할 수 있는 선택지가

다양해져서 안심이 됐었어요


그 중 제가 원하는 조건에 제일 적합한게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제도였는데

많은 분들이 선택하고 참여하는데

이유가 다 있었다고 느꼈죠

그동안 거쳐온 과정과 얻은 정보들을

공유 해드릴테니 필요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1. 학점은행제 경영전공,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처음엔 원격으로 다닐 수 있는

대학을 위주로 알아봤는데, 매리트나

효율성이 1도 느껴지지 않았죠

방통대는 국립이긴 했지만 4년제였고

난이도가 빡세서 자퇴율도 높은데다

도중에 오프라인 절차가 꽤 많았어요

사이버대 역시 학년제인건 동일했고

학비가 좀 비싸서 고민이 됐습니다


저는 가급적이면 1년이내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길 바랬기 때문에

차선책을 더 알아보기로 했죠

그렇게 알게 되었던게

바로 국가 교육제도였어요!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갖고 운영되고 있었고,

교육부 장관 명의 학위를 받을 수 있었죠

출석, 과제, 시험까지

전부 온라인이라 일하면서 하기에

최적의 환경이였습니다!

특이하게 학년의 개념이 없었는데

총점제라 필요한 점수만 모두 모아주면

학력을 갖출 수 있어서 신기했어요


달리 말하면 제가 노력하는 여하에 따라

수강 기간을 단축시켜서

빠르게 종강을 앞당길수도 있었죠

이런 여러 부분들이 원하는 니즈에

적합 하다보니 계획을 잡아보기 위해

담당 멘토님을 찾아 연락을 드려봤답니다











2. 학점은행제 경영전공,

학위 취득 기준은?

크게 2년제 전문학사, 4년제 학사로

나눠져 있었고, 동일 학문이라면

이어서 연계도 할 수 있었죠

그래서 먼저 전문대졸과 동등한 효력의

조건을 갖춰놓고, 나중에 대졸자까지

진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뒀어요

저는 총 80점을 이수해야 했는데

교양, 일반 구분까지 잘 맞춰서

구축을 해줘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 디폴트 값은 과목당 3점인

인강을 듣고 차곡차곡 수료해가면 되고

다른 자격증이나 독학사,

심지어 자퇴를 한 저도 예전 학교때

학점을 불러올 수 있는 전적대를 통해

가산점을 보태는만큼

수강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죠

마침 전공부터 선택을 해야 했는데

여러 설명을 들어보니 경영학이

제일 유리할거라 판단하게 되었어요












3. 학점은행제 경영전공,

선택하게 된 이유?

우선 제가 판단했을 때 저의 일에

연관도가 높은 과목들이 많을 것 같아서

고르게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어서 멘토님께서 설명 해주신

국가 교육제도의 관점에서도

장점이 많아 결정하게 되기도 했어요

단순 일정한 학점만 따서 모으더라도

큐넷의 산업기사, 기사 응시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었죠

가장 큰 매리트는 일정을 앞당길 수 있는

경로가 제일 많아서 경우의 수를

다양하게 그려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학력 개선뿐만 아니라

편입, 대학원에 빠르게 지원하기 위해

진행하시는 분들도 많았어요

제가 원하는 1년안에 목표를 달성하는게

현실적으로 가능 해보이기도 해서

정확한 플랜부터 짜보기로 했죠











4. 학점은행제 경영전공,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저는 총 80점을 이수하면 됐었고

1차적으로 전적대 성적을 30점 가까이

가지고 올 수 있어서 수월했어요

물론 제가 다른 학과를 졸업 했다보니

교양, 일반으로 대부분 채워졌고

필수 교과만 더 들어주면 됐어요

그 때 멘토님이 자격증 하나를 따는걸

추천을 해주셨는데, 가산점이 18점이라

1학기나 줄일 수 있었답니다

이 외에도 독학사도 과목수가 제일 많았고

노력하는만큼 모아야하는 점수를

차감시킬 수 있다보니 효율적이였죠

그래서 다들 왜 빠른 목표를 위해

학점은행제 경영전공을 선택하는지

이유를 확실히 알 수 있었어요

결론적으로 저는 딱 2학기만에 수료하는

플랜을 완성할 수 있게 되었고,

정확히는 8개월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특히 멘토님께서 종강할때까지

옆에서 학습 지원을 도와주신다고 하셔서

너무 든든하다고 생각했죠

더 미룰 이유가 없었다보니

저희가 계획한 플랜대로 신청까지

바로 완료할 수 있었어요!











5. 학점은행제 경영전공,

온라인 수업방식?

3주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었다보니 퇴근 후,

주말, 공휴일에 참석할 수 있었어요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교과별 교수님의 강의가 녹화본으로

올라왔고, 꽤 유익한 내용이였죠

게다가 2주안에만 늦지않게 들어주면

출석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여서

스케쥴 관리가 어렵지 않았답니다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어서

은근 신경쓰이고 귀찮았지만

이 때 멘토님의 도움을 적극 활용했어요

쌤께서 참고할 자료도 찾아 보태주시고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무사히

큰 품 안 들이고 넘어갈 수 있었죠

또 현명한 선택이였다는 느낌이 든게

시스템도 러프하고 딱히 감독관도 없어서

본업에 큰 지장을 주지 않았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장점들을 잘 이용해서

회사에서 영상을 틀어놓고 출결에

문제가 없게끔 처리도 해놓을 수 있었고

집에서 중요한 진도가 다 지나고나서는

낮잠을 잔적도 있었고, 자격증 공부를

병행해서 하기도 했었죠


이렇게 최종적으로 2학기를 문제없이

마무리하고, 복잡한 행정 처리까지

쌤의 도움을 받아 완료할 수 있었어요!











학점은행제 경영전공,

직접 겪어보니 다들 결정하시는데

타당한 이유가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진짜 1년이 안되는 기간안에

전문대졸과 동등한 학력을 갖췄고

시기 맞춰서 진급도 성공하게 됐죠

이게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신 멘토님께 감사했고

고생 많으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여러분도 원하는바를 이루실 수 있게끔

현명한 길을 고르셨으면 좋겠고

화이팅하시길 응원 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등록금 꼭 확인해보고 결정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