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22. 2024

물리치료학과 학점은행제 온라인으로 쉽게 편입했어요!










안녕하세요

물리치료학과 학점은행제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쉽게 편입한 조○찬입니다!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바로 취업계로 뛰어들어 일을 했는데

아무 계획없는 현실은 너무 힘들더라구요


더 늦기전에 전문 기술직이 되기위해

도전을 하기로 했고, 최종적으로

물리치료사 면허를 따기로 했어요


고3때도 보건 계열로 진학을 원했지만

수시, 정시 커트라인이 어마무시해서

엄두를 내지 못했었답니다



그렇다고 재수를 할 생각은 아니였고

정보를 찾다보니 조건을 갖춰서

중간에 들어가는 지름길이 있는 것 같았죠


바로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제도를 통해

법적으로 공신력 있는 학력을 구축해서

지원하는 방향을 선택하게 됐어요


결과적으로 성공도 하게 되었고,

열심히 재학하면서 적응하다보니

벌써 한 학기가 지났습니다


제가 겪어온 과정을 토대로 얻은 내용을

공유 해드릴테니 필요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1. 물리치료학과 학점은행제,

편입 전형은?



저도 처음엔 고졸이 수능을 안 보고

대학에 갈 수 있는 길이 있다는걸

상상도 못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조금 검색하며 찾아보니

국가 교육제도를 통해 편입을 하는게

트렌드라는 얘기가 있더라구요


여러 경험담을 둘러보니 1차적으로

전문대와 4년제 중 진학할 학교부터

대략 정해야 가닥이 잡히는 것 같았죠


그런데 물치과의 경우 4년제가 드물었고

전문대를 나와도 면허를 따서 취업해도

후진 대우를 받진 않는 것 같았습니다



특히 4년제는 일반편입이 가장 빠르게

진입할 수 있는 유형이였는데

부담스럽게 영어 성적을 보더라구요


그래서 최종적으로 집에서 멀지않은

2~3년제 대학교 위주로 알아봤죠


더군다나 정원 외 특별전형으로

정시, 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2년제 졸업 학력만 있으면 됐었습니다


그럼 쉽게 그 평점과 면접으로만

1학년으로 신입학을 할 수 있었어요


대부분 후기에서 은근 챙길게 많다보니

학습 멘토님과 동행을 추천 해주셔서

저도 연락부터 드려보게 되었죠











2. 물리치료학과 학점은행제,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다행히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라고 하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스템을 설명 해주셨는데

교육부에서 주관하다보니 공신력도 높고

엄청 효율적이라고 느꼈었죠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갖추고 인정을 받다보니

이 자체로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었어요


출석, 과제, 평가도 전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어서 본업이 있는 상태라도

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였습니다


특별히 학년의 개념이 있지도 않았고

입학하는데 까다로운 절차도 없어서

부담감이 줄어들었던 것 같았죠



결론은 본인이 노력하는 여하에 따라

점수를 빨리 모아주기만 하면

종강할 수 있는 러프함이 있었어요


그 경로도 다양해서 선택지도 많았고

왠지 쉽게 성공을 할 수 있을거란

확신을 받을 수 있었답니다


그리고 멘토님이 학습 지원뿐만 아니라

옆에서 편입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도움도 약속해주셔서 든든했죠


정확한 지원 시기를 맞춰서 가기위해

플랜부터 짜보기로 했어요!











3. 물리치료학과 학점은행제,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저는 최종적으로 전문학사가 필요했고

전공, 교양, 일반에 맞춰

총 80점을 이수해야 했습니다


온라인 강의가 과목당 3학점이였고

1학기에 24점, 1년에 42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는 제한이 있기도 했죠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않을까 싶었는데

가산점을 보탤 수 있는 길이 많았어요


스펙으로도 쓸 수 있는 자격증을 따거나

대학판 검정고시라 불리는 독학사를

추가로 활용하는 방법이였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쉽게 병행할 수 있게끔

선생님이 추천을 도와주셨고,

수긍하고 도전해보기로 했죠



최종적으로 저는 딱 2학기만에,

정확히는 8개월도 안 걸리는 시일내에

쉽게 편입 조건을 갖출 수 있게 됐어요


어느정도 성적은 잘 나와야 했는데,

종강할때까지 멘토님께서 학습 지원을

약속해주셔서 걱정이 크지 않았습니다


마침 앞선 개강반에 참여하게 되면

종강과 원서를 낼 시기가 딱 맞게 되서

바로 시작을 하기로 결심했죠











4. 물리치료학과 학점은행제,

온라인 수업방식?



약 한 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어서 제 스케쥴을

우선으로 조율할 수 있었죠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이 올라왔고

끝까지 봐주기만 하면 출석이 됐어요


게다가 2주안에만 늦지않게 봐주면

출결이 채워졌기 때문에 시, 공간의

제약없이 쉽게 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긴 했지만

약속대로 멘토님의 도움이 있어서

큰 품 안 들이고 넘어갈 수 있었죠


참고 자료를 함께 찾아서 보태주시고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무리없이

잘 넘어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어느정도 진도가 적응이 되고 나서부터

제가 챙겨야 할 편입 면접 준비를

병행해서 챙겨갈 수 있었어요


이 때도 부족한 자료가 있으면

보태주시기도 해서 도움이 되었고

나름 잘 대비할 수 있었죠


총 8개월을 무리없이 수료하게 됐고,

마무리 행정 처리까지 문제없이 진행 후

드디어 원서를 낼 수 있었답니다










이렇게 물리치료학과 학점은행제 덕에

온라인으로 쉽게 편입을 하게 됐고,

최종 합격까지 할 수 있었답니다!


부모님도 사실 별 기대가 없으셨는데

결과를 보여드리니 기뻐해주셔서

효도를 했다는 생각까지 들더라구요


옆에서 책임감있게 저를 도와주셨던

멘토님께 정말 감사했고

고생 많으셨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죠!



여러분도 목표하신 바 이루실 수 있게

최선을 다 하시고, 현명한 길을

잘 고르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건승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법학 빠르게 로스쿨 갈 준비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