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Sep 17. 2024

학점은행제 상담센터 잘 활용해서 도움받자!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상담센터를 잘 활용해서

도움을 받고 편하게 한 조○선입니다!

저는 고졸이고 직장을 다니고 있는데

승진, 연봉을 위해 학력 개선을 해야 했고

편하고 효율적인 환경을 원했어요

더군다나 야근 스케쥴이 많다보니

혼자 학업을 진행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누군가의 케어가 절실히 필요했죠

그러다 절차를 모두 다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으면서 담당 선생님을

배정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제도를 알게 됐고

제가 원하던 조건들을 다 충족하며

빠르게 학위를 딸 수 있었답니다!

제가 거쳐온 과정을 통해 얻은 정보들을

공유 해드릴테니 고민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1. 학점은행제 상담센터,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처음엔 방통대, 사이버대를 알아봤는데

원격으로 다닐 수 있긴 했지만

4년제라 풀로 재학을 해야 했습니다

거기다 방통대는 난이도가 너무 어려워

자퇴율이 높기도 하고, 사이버대는

총 학비가 너무 비싸서 부담스러웠죠

그 차선책으로 알아보게 된게

바로 국가 교육제도였어요


무려 교육부에서 주관하고 있다고 하고

전문 멘토님이 전반적으로 도와주셔서

 수월하다는 평이 대부분이였습니다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으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서

공신력에도 문제가 없어보였죠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보니 일을 하면서

번거로운 점을 여럿 덜어낼 수 있었어요

특이하게 따로 학년의 개념이 없었고

입학하는데 까다로운 제약도 없이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활용이 가능했죠

다르게 말하면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자유롭게 기간을 단축시켜서

빠르게 끝낼 수 있다는 점이였습니다

이 정도 여건이면 마음 놓을 수 있어서

믿을만한 쌤을 찾아 연락을

드려보게 되었어요!












2. 학점은행제 상담센터,

학위 취득 기준은?

다행히 나라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라고 하셔서

좀 더 신뢰가 갔던 것 같습니다

2년제 전문학사, 4년제 학사가 있었고

대학처럼 전공, 교양, 일반으로 나눠서

구분에 맞춰 총점을 수료해주면 됐었죠

우선 저는 빠르게 전문학사부터 만들어서

당장 진급에 반영을 시킬 계획이였고

이대로 플랜을 구성해주기로 하셨어요

그런데 저는 학점은행제 상담센터가

단순 안내만 받았던게 아니라

철저한 케어를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알고보니 전공이 달라지지 않는다면

2년제에서 4년제로 이어서 연계도

가능하다는걸 알려주셨죠

성적이야 한번 취득해두면 평생동안

남는 스펙이니까 제한 기한도 없었고

언제든 재시작해서 최종적으로

대졸자까지 갈 수 있다는게

매리트가 엄청 컸어요

정확한 일정을 계획 해보기위해

최종 상의를 해보기로 했답니다












3. 다양한 학점 인정방법?

저는 총 80점을 수료하기 위해서

과목당 3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인강을 디폴트 값으로 가져가야 했죠

그런데 멘토님이 총점제로 운영되는 점을

아주 잘 활용해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제가 갈 수 있게 이끌어주셨던 것 같아요

제가 스펙으로 쓸 수 있는 자격증과

대학판 검정고시라고 불리는 독학사로

가산점을 얻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더 신기한건 가점을 얻는만큼

수강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서

원하는 시기를 잘 맞출 수 있었죠

저는 자격증, 독학사를 적절히 보태서

딱 2학기만에 이수할 플랜을 완성했고

정확히는 8개월도 안 걸렸어요

게다가 학점은행제 상담센터를

잘 활용할 기회를 잡게 되어서

종강까지 학습 지원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더 망설이거나 미룰 이유가 없을 것 같아

저희가 계획한 일정대로 신청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었죠!












4. 온라인 수업방식?

3주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어서 퇴근후, 쉬는날에

자유롭게 참석해도 되더라구요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교수님의 강의가 녹화본으로 올라왔고

끊김없이 재생하면 출석이 됐었죠


더군다나 2주안에만 늦지않게 틀어주면

출결로 인정이 되다보니 바쁜 일정에도

충분히 병행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제가 학점은행제 상담센터를

활용하길 잘했다 느꼈던 또 한 가지가

멘토님이 도와주신 학습 지원이였어요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었는데

참고할 자료를 같이 찾아 보태주시거나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수월할 수 있었죠

그덕에 저는 수월하게 이수하는데에

집중할 수 있었고 시스템에 적응하고 나선

일상과 병행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회사에서 인강을 틀어놓고

일을 하기도 했고, 심지어 집에서 딴짓을

하며 틀어놓은적도 있었어요

그 결과 8개월을 무사히 흘려보냈고

복잡한 행정처리까지 마무리 하고나서

종강을 맞이하게 됐죠!












저는 이렇게 학점은행제 상담센터를

잘 활용해서 여러 도움을 받았고,

목표를 이루는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본업에 지장이 크게 가지도 않았고

편하게 했다보니 이어서 4년제 졸업장도

잘 취득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 옆에서 책임감 있게 도와주신

멘토님께 정말 감사한 마음이 들었죠

여러분도 원하시는바 이루실 수 있게

현명한 길을 찾아가시길 바랄게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IT전공 온라인으로 학위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