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Sep 17. 2024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대신 온라인으로 2급 땄어요!












안녕하세요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대신

온라인으로 2급을 딴 윤○진입니다!

저는 최근 대학 어학당에서 모국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으로 투잡을 시작해서

최종적으로 해외 취업을 도전하기로 했죠

대체적으로 정보들을 찾아보니까

자격증부터 있어야 했는데

급수가 나눠져있어서 열심히 찾아봤어요

실질적으로 학교, 어학당, 기관에서

일을 하려면 최소한으로 필요한게

2급이라 결정을 하게 됐답니다

검색해보니 정말 다양한 경로를 통해

과정을 수강할 수 있었는데

그 중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참여하게 되면서 거의 모든 과목들을

원격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죠

제가 거쳐온 과정들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처럼 막막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1.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대신 2급을 따기로 한 이유?

저는 현재 학원 강사로 일하고 있고,

수학교육과로 4년제를 졸업했죠

처음엔 가볍게 시작을 하기 위해서

3급부터 알아보게 됐는데,

취득 가치가 없다는 평이 많았어요

그리고 비효율적이였던게

취업에 영향력이 없는데 대졸자임에도

양성과정으로 120시간을 채워야 했습니다


게다가 어자피 최종적으로 1급까지 따려면

경력을 무조건 쌓아야했기 때문에

여러모로 2급을 따는게 현명해보였죠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학사 학위 소지자
2) 자격증 필수 15과목 이수!
3) 현장실습 총 75시간 수료


위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국가 교육제도를 활용하게 되면

전부 원격으로 들을 수 있었어요

심지어 현장에 가서 듣는 수업의 경우

강연을 하는 모습을 참관하기도 하고,

직접 체험도 해볼수도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계획과 기간을 알아보기 위해

전문 멘토님께 안내를 받아보기로 했죠













2.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대신

선택한 국가 교육제도는?

저는 처음 접했다보니 생소했는데

생각보다 꽤 공신력도 높았고

주관처도 무려 교육부더라구요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장관 명의로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었죠

출석, 과제, 시험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는 편한 시스템이라

직장인에게 가장 최적의 환경이였습니다

반면에 대학에 비해 전체 학비 또한

1/5정도밖에 되지 않았다보니

부담감을 줄여갈 수 있었어요

특히 학년의 개념이 따로 없기도 했고

필요한 점수만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

되다보니 소요 기간이 효율적이라 느꼈죠

게다가 저는 이미 대졸자였다보니

복수 전공의 개념으로 필수 교과들로

48학점만 채워주면 됐답니다

시기를 잘 맞춰서 2학기만에 끝낼 수

있기도 했고, 정확히는 8개월만에

종강할 수 있는 플랜을 완성했어요

더 미루거나 고민할 이유가 없어서

저희가 예정한 계획대로

신청까지 완료할 수 있었죠













3. 온라인 수업방식?

3주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대신 2급을

따기위한 온라인 강의가 시작되었죠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녹화본으로 교수님의 영상이

순서대로 올라오게 되었고

2주안에 늦지않게 들어주기만 하면

출석으로 인정을 해줘서 본업이나

개인 스케쥴에 지장이 가지도 않았어요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긴 했지만

멘토님이 참고 자료도 같이 찾아주시고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잘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학기가 모두 끝나기 전까지

언제든 인강은 다시보기를 할 수 있어서

복습을 하는게 어렵지 않았죠

보통 그래서 평소에 영상을 틀어놓고

출결에 문제없게끔 해두고

공부할 내용만 다시보기를 했었어요

그렇게 한 분기를 잘 끝내고나서

제일 기다렸던 현장 수업까지

무사히 흘러갈 수 있었습니다













4.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실습은 어떻게?

국립국어원에서 일시적으로

원격 Zoom을 통해 교수님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진행하고 있었죠

실제로 강연을 해야하는 자격을

부여받는거라 강의 콘티를 짜보거나

피드백을 받는 위주였어요

스스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순서나

커리큘럼을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

뜻깊게 아직도 남아있답니다!

총 75시간이였고, 중간에 2번정도는

주말에 오프라인으로 참석해서

해야하는 절차가 있었죠

실제로 외국인 학생들을 불러놓고

짜뒀던대로 강의를 해보는거였는데

아직도 인사이트를 많이 받게 되었어요

이렇게 2급 총 8개월간 여정을 끝내고

무사히 마무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렇게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을

대신해 2급을 온라인으로 따기 위한

여정을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실제 투잡을 목표로 했던거였는데

일과 병행해서 무언가를 할 수 있었던

가장 첫 경험이였던 것 같아요

옆에서 케어해주신 멘토님덕에

큰 품을 줄일 수 있었고

감사한 마음이 많이 들었었죠!

여러분도 원하시는 목표까지

화이팅하시고, 이뤄지실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상담센터 잘 활용해서 도움받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