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Sep 17. 2024

소방설비산업기사 학점은행제 3개월이면 충분했어요!












안녕하세요

소방설비산업기사 학점은행제를

3개월로 충분히 마무리한 진○재입니다

저는 고졸이고 사무직으로 일하다가

생산직으로 이직을 결심하게 되면서

관련 자격증을 준비하기로 했어요

장기적으로 현장 안전 관리자까지

계획을 잡고 있었다보니 가급적이면

기능사보다 높은 단계가 필요했죠

고민끝에 소방설비산업기사부터

취득하기로 했고, 경험부터 쌓아가며

스펙을 순서대로 갖춰가기로 했습니다

다만 대학을 중퇴하고 아무 지식도 없는

지금처럼 초라한 상태라면 시험도

볼 수 없는 상황이였죠

이 부분은 다행히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통해 단기간 수월하게

해결을 할 수 있었어요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같은 길을 걷고자 하시는 분들께

꼭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1. 소방설비산업기사 학점은행제,

3개월이면 충분했던 이유?

자격증만 놓고보면 산기부터 출발해도

큰 지장이 없을정도로

취득 가치가 있었습니다

여러 생산직 기업들이나 건설 현장에서

소방 시설을 담당하며 안전을 관리하는 등

많은 직무가 채용 공고에 올라와있었죠

좀 더 일한 이력이 쌓이게 된다면

기사까지 따거나 관련 4년제 학위를

만들어서 몸값을 높여갈 수 있었어요

이미 의욕도 MAX였고 자신감도 있는데

딱 하나 걸리는게 바로 가장 중요한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였죠..!

최소한 산기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관련 2년제 졸업이상 학력이 있거나

이미 실무를 2년이상 해야했어요

현실적으로 이직이 확정되기 전까지

퇴사를 결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

전일제로 대학을 가는건 불가능했고

기초 지식도 없는 고졸을 2년이나 써 줄

회사가 없다는건 상식적으로

당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 하나 싶었는데

다시 또 이런 마음이 언제 들지 몰라서

최대한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죠

그러다 우연히 국가 교육제도를 알게 됐고

여기서 온라인 강의를 듣고 41점을

구축하면 된다는걸 알아낼 수 있었어요

실제 경험담들을 보니 점수를

다양한 경로로 얻을 수 있게 열려있어서

맘 먹으면 빨리 끝낼 수 있었습니다

죽으라는 법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정확한 안내를 받아보기 위해서

학습 멘토님을 찾아 연락을 드려봤죠












2. 소방설비산업기사 학점은행제,

자세히 알아보기!

다행히 선생님께서도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고

왜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인증을 받는지

자세히 알려주셔서 납득이 갔죠


알고보니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갖고 있어서

이 자체로 학위도 수여받을 수 있었어요

꽤 공신력이 높았는데, 입학하는데

까다로운 제약이 없었고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딴 41점이 생산·관리 분야에서

전문대졸과 동일한 조건으로 인정되며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게 된거죠

반면에 시스템이 엄청 러프했고

여러모로 효율적이라고 생각했는데

출석, 과제, 평가까지 다 원격으로

할 수 있어서 본업이 있는 상태에서도

부담없이 들을 수 있겠다 판단했어요

무엇보다 학년, 편입의 개념이 아니라

필요한 점수만 기간과 상관없이

모아주면 된다고 해서 좋았습니다

보통 노력을 조금만 더 들이면

15주만에도 충분히 끝낼 수 있다고 하셔서

바로 플랜부터 구성해보기로 했죠











3. 소방설비산업기사 학점은행제,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물론 급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41점은 2학기만에도 온라인 강의를 듣고

충분히 이수할 수 있었죠

나라에서 정한 규정이 1학기에 24점,

1년안에 42점까지 딸 수 있었는데

그 범위안에 있는 점수였거든요

그래도 제가 가급적이면 빠르게

직장을 옮기고 싶었다보니 멘토님이

자격증을 하나 추천 해주셨답니다

무려 18점이나 가산점으로 인정되서

절반으로 일정을 단축시킬 수 있었는데

이렇게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점수를 보태는만큼 종강을 앞당겨줘서

진짜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했죠

결론적으로 저는 원하던대로

딱 3개월만에 수료를 할 수 있는

플랜을 완성할 수 있었어요!

여러모로 제게 주어진 시간들을 아끼고

목표도 이룰 수 있다보니 신기하고

감회가 남 달랐던 것 같습니다

게다가 멘토님이 종강할때까지

학습 지원도 약속을 해주셨고

아주 유용한 팁도 가르쳐주셨죠

어자피 감독관도 따로 없이 집에서 편하게

녹화본 영상을 듣는 환경이라서


인강을 틀어놓고 미리 산기 필기 공부를

병행해서 준비할 수 있게 알려주셨어요

도무지 안 할 이유가 없었다보니

저희 예정대로 수강신청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었답니다












4. 소방설비산업기사 학점은행제,

온라인 수업방식?

얼마 뒤 개강날이 다가왔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어서 자유롭게

제 일상에 차질없이 접속할 수 있었죠

보통은 주말, 퇴근 후를 이용했었는데

녹화본 영상이라 언제든지 다시보기로

복습할 수 있다는것도 유용했어요

일주일에 한번씩 과목별 교수님의 강의가

진도 순서대로 올라왔고, 늦지않게

2주안에만 다 봐주면 출석이 됐답니다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었긴 했지만

약속대로 멘토님이 도와주셔서

딱히 큰 품이 들어가지 않을 수 있었죠

참고할 자료를 함께 찾아봐주시고

여러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꽤 쉽게

넘어갈 수 있기도 했어요

무엇보다 저는 응시자격을 만드는데

포커를 두고 수료만 문제없이 하면되서

높은 성적을 낼 필요는 없었답니다

그덕에 저는 미리 고지 해주신대로

자격증 필기 공부를 병행하며

대비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1) 소방원론
2) 소방유체역학
3) 소방관계법규
4) 소방기계시설의 구조 및 원리

꼭 제대로 배워보고 싶었었는데

이런 편한 환경에서 몰입하다보니

효율이 더 올라갔던 것 같았죠

결론적으로 필기는 한번에 합격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답니다!

이렇게 총 3개월을 무사히 끝내고

진흥원에 해야하는 행정 처리까지 다 해서

종강을 맞이하게 되었어요~!












실제로 겪어보니 정말로

소방설비산업기사 학점은행제는

3개월이면 충분했습니다!

게다가 자율성을 존중해주고

편한 시스템에서 학습할 수 있어서

우선 순위에 몰두하기도 편했죠

무엇보다 옆에서 번거로운 점도

덜어주시고 도와주셨던

멘토님께 가장 감사했어요~!

저는 이제 남은 실기까지 합격하고

직장을 옮기기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를 할 예정이랍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여러분도 목표까지 화이팅하셔서

꼭 이루시길 바랄게요^^












                    

작가의 이전글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대신 온라인으로 2급 땄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