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Sep 17. 2024

전문대졸 학사학위 인강으로 빠르게 만들기!











안녕하세요

전문대졸 학사학위를 인강으로

빠르게 만든 박○훈입니다

저는 운좋게 2년제를 나왔음에도

취업을 꽤 잘 한 편이였는데

연차가 쌓이다보니 현실이 보이더라구요

아직까지는 4년제를 나와야 장기간

좋은 대우를 받으면서 근무할 수 있었고

학력 개선을 하지 않으면 결정적으로

연봉 협상이나 승진에서 불리하게 됐죠

저는 지금 직장을 오래 다니고 싶어서

마음 먹은김에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더군다나 석사 과정까지 감안하고 있다면

회사에서 등록금도 일부 지원해준대서

장기간 계획을 세우게 됐어요

그래도 대학원에 가려면 최소 2년은

재학을 해야 했다보니 중간 단계는

단기로 끝내고 싶었죠

여러 방법들을 꼼꼼히 찾아보다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선택했고,

그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되었답니다

제가 거쳐온 절차를 자세히 공유할테니

저와 같은 고충이 있으셨던 분들께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1. 전문대졸 학사학위,

국가 교육제도로 만든 이유?

처음엔 대학명이 중요할거라 생각해서

방통대와 사이버대부터 알아봤어요

그런데 학년제인데다가

잘해도 3학년부터 시작이라

꼭 정직하게 2년을 재학해야 했죠

게다가 방통대는 난이도가 빡세서

자퇴율이 높고, 오프라인 절차도 있었고

사이버대는 너무 비싸서 부담이 됐습니다

거기다 입학 시즌을 기다렸다가

시작 해야해서 수강을 하려면

최소 3~4개월은 기다려야 했죠

이 범위에서 알아보면 빠른 일정을

계획하기엔 무리가 있을 것 같아서

좀 더 폭 넓게 알아보게 됐어요

그러다 우연히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력을 인증받을 수 있는 온라인

대학 제도를 찾게 되었죠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굳이 대학에 가지 않아도 되겠더라구요

출석, 과제, 시험까지 전부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어서 직장인들에게

가장 최적의 시스템인 것 같았습니다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고

입학하는데 까다로운 제약이 없는데다

원하는 시기에 들어갈 수 있는

개강 선택지가 많은 편이여서

스케쥴을 조율하기 너무 편했죠

거기다 정해진 학년이 없고, 필요한

점수만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 되서

자유롭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어요

가능하다면 1년정도 남은 진급 심사전에

결과를 만들고 싶었고, 안내를 받기위해

멘토님께 연락을 드려보게 됐습니다












2. 전문대졸 학사학위,

취득 조건은?

이 또한 대학 과정이였다보니

교양, 일반까지 전부 구분에 맞춰서

총 140학점을 이수해야 했어요

다행히 인강으로 구축할 수 있는 전공이

제가 졸업한 경영학도 있어서

그대로 연계해서 진행하기로 했죠

여기서 신기한건 전적대의 개념이였는데

제 예전 성적도 80점이나 점수로

환산해서 가지고 올 수 있었습니다

동등하게 법적인 효력이 있다는걸

이 때 신뢰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덕분에 남은 60점대만 해결해주면 됐는데

꽤 여러 경로를 통해 가산점을

가져올 수 있도록 융통성이 있었죠

이 방법들을 잘 활용하면 원하던대로

빠르게 학력 조건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마저 플랜을 짜보면서

설명을 들어보기로 했어요












3. 다양한 학점 인정방법?

물론 남은 점수도 60점대였다보니

온라인 강의로 다 듣더라도 3학기라서

1년이 조금 넘어서 나쁘지 않았어요

그런데 스펙용으로 자격증을 따거나

독학사라는 대학판 검정고시를 통해

가산점을 보탤 방향이 많았죠

특히 경영 전공은 학은제 내에서도

이런 루트를 가장 많이 쓸 수 있는

대표적인 학문이라 가능했습니다

마침 아무 스펙이 없었던 상황이라

18점정도 보탤 수 있는 자격증을 하나만

따기로 결정하게 되었어요

결론적으로 저는 전문대졸 학사학위까지

딱 2학기가 소요됐고, 정확히 8개월만에

빠르게 만들 수 있게 되었답니다!

괜히 전전긍긍했나 싶을 정도로

크게 해소가 되면서, 잘 마무리할 수 있단

확신도 들 수 있었어요

왜냐면 멘토님께서 종강할때까지

제가 무사히 수료할 수 있도록

옆에서 학습 지원도 약속해주셨죠

어자피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을 듣고

자율성을 존중받으며 공부할 수 있었고

나중에 대학원에 갈 성적을 대비해야

했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았답니다

더 미룰 이유가 없을 것 같아서

저희가 예정한 플랜대로 수강신청까지

모두 완료할 수 있었어요!












4. 온라인 수업방식?

3주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드디어 전문대졸 학사학위를 만들기위한

첫 학기를 시작할 수 있었어요

일주일에 한번씩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이

진도 순서대로 올라왔고, 끊김없이

재생해주면 출석이 인정되었죠

게다가 2주안에 늦지않게 듣기만 하면

출결이 채워져서 본업에 지장도 없고

스케쥴 관리가 너무 편했답니다

그리고 평생교육법 기반이라서 그런지

난이도가 낮은편이라 여러 비전공자도

수월히 들을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긴 했지만

약속대로 멘토님이 많이 도와주셨죠

참고할 자료도 함께 찾아봐주시고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큰 품 들이지않고

넘어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진도와 시스템에 적응되면서

이 편한 환경을 잘 이용해가며

수료까지 잘 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예를 들면 폰으로 회사에서 인강을

틀어놓은 상태에서 문제없이 출결하고

집에서 퇴근 후, 주말, 공휴일에

컨디션을 조절해가며 다시보기를 통해

복습하며 시간을 보냈죠

이런 효율성이 가장 큰 장점이였고

결론적으로 무사히 이수할 수 있었던

요인이였던 것 같습니다

총 8개월이 순식간에 흘렀고

예상보다 높은 성적을 받게됨과 동시에

행정 처리까지 잘 마무리할 수 있었어요












저는 이렇게 전문대졸 학사학위를

인강으로 빠르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짧은 시간내에 할 일이 많긴 했지만

수료까지 까다로운 제약도 없었고

효율적인 시스템이라 만족도가 높았죠

약속대로 저를 책임감있게 케어해주신

멘토님께 정말 감사했어요!


다행히 이번 승진 심사도 잘 반영되서

늘 뒷전에 미뤄졌던 진급까지

이룰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목표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현명한 방법으로 헤쳐나가서

꼭 이겨내셨으면 좋겠어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화이팅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소방설비산업기사 학점은행제 3개월이면 충분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