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Sep 17. 2024

학점은행제 독학사 동시에 해서 빨리 끝냈어요!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독학사를 동시에 해서

빨리 끝낼 수 있었던 윤○훈입니다

저는 최단 기간에 심리 쪽 전공으로

4년제 학위가 필요했기 때문에

여러 방법을 알아보던 중이였여요

프리랜서긴 하지만 일을 하고 있다보니

어디 방문해야 하는 절차없이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길 원했죠

우연히 교육부 주관 독학학위제라는

대학판 검정고시를 알게 되었는데

딱 1년 이론 시험을 보는 과정이였습니다

여기서 총 4단계까지 모두 합격하면

대졸자가 될 수 있었죠

게다가 학은제로 취득한 학점이 있다면

원하는 절차까지 생략할 수 있었어요

저는 이 둘을 잘 활용하게 되면서

예정보다 제 계획을 앞당길 수 있었는데,

그 경험을 한번 공유 해드려볼게요!











1. 학점은행제 독학사,

어떻게 활용해?

저의 최종 목표는 대학원이였는데

전문상담교사 2급과 교직 이수까지 해서

초등학교에 취업하고 싶었어요

먼저 심리쪽 4년제 학력을 갖춰야해서

처음엔 대학교를 알아보게 되었죠

방통대와 사이버대는 잘해서 3학년으로

편입을 하더라도 최소 2년이상은

재학을 해야되서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래서 더 정보를 찾다가

우연히 국가 교육제도를 알게 되었어요

최대한 빠른 마무리를 원했던 저에게

가장 적합한 길이였던 것 같고

예상보다 공신력이 높아서 놀랐었죠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인정받고 운영하기 때문에

이 자체로 학력 개선이 가능했습니다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온라인이라

본업이 별도로 있는 상황에 있더라도

학업을 하기에 최적화 된 환경이였어요

그리고 총점제라 따로 학년이 없었고

필요한 점수만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되서

자유로운 기간 단축을 할 수 있었죠

게다가 여기선 담당 멘토님이 계신다셔서

저도 연락을 드려봤는데, 안내를 받다가

독학학위제의 존재도 알게 됐답니다

다행히 제 요청에 맞춰

효율적인 플랜부터 짜주신다고 하셔서

설명을 들어보기로 했어요!











2. 학점은행제로

독학사 면제조건 만들기!

선생님께서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훈련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셔서

안내를 정말 잘 해주셨거든요!

이 두 가지를 동시에 활용했을 때

낼 수 있는 시너지가 다양해서

긍정적으로 고민할 수 있었답니다

만약 제가 이론 평가를 주로 하게되면

1~4단계 총 4번 응시를 해야하는데

온라인 강의를 듣고 취득한 일정 점수로

원하는 절차까지 면제를 받을 수 있었죠

1단계 : 35점
2단계 : 70점
3단계 : 105점 (전공 28 포함)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모의고사와 같은 시험 공부를 한지

너무 오래되서 안그래도 걱정이 많았는데

이렇게 대체할 수 있는 방향이 있다니

그 생각에 환기가 좀 되는 것 같았어요

반대로 인강을 듣는걸 주로 하겠다면

역으로 바꿔서 이용할 수 있었죠












3. 독학사로

학점은행제 가산점 받기!

교육부 온라인 대학제도를 통해

심리학사가 되려면 총 140점을

이수해야 했습니다

그래도 대체적으로 설명을 들어보니

집에서 수업을 원격으로 듣는거였죠

틈틈히 시간내서 공부하는 것보다

직장인인 저에게 훨씬 편할 것 같았어요

게다가 독학학위제에서 단계별로

가산점을 얻고 싶은만큼 과목을

선택해서 보태넣을 수 있었답니다




1단계 : 과목당 4점 (교양)
2단계 : 과목당 5점 (전공)
3단계 : 과목당 5점 (전공)

이어서 멘토님이 알려주신게

학은제는 이 외에도 점수로 인정이

가능한 영역이 더 있다고 말씀해주셨죠

그 덕에 저도 마음의 결정을 하기 쉬웠고

빠르게 끝낼 수 있단 확신이 생겼어요











4.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저는 사실 대학교를 2학년까지 다니다가

자퇴를 해서 고졸로 생활을 해왔었죠

그런데 여기서 전적대의 개념이 있어서

중퇴한 성적도 가지고와서 합산을

시킬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필요한 140점에서 절반이나

가져올 수 있어서 부담이 크게 줄었고

남은 부분은 학점은행제 독학사를

동시에 잘 활용해서 빨리 끝낼 수 있게

플랜을 최종 완성하게 됐습니다

저는 총 2학기 커리큘럼을 편성했고,

정확히는 8개월밖에 소요되지 않았죠

다행히 종강하는 일정과 대학원에

원서를 낼 수 있는 시기가 잘 맞물려서

계획이 더 수월해질 수 있었어요

게다가 제 과정이 마무리 될 때까지

멘토님이 옆에서 학습 지원도

약속을 해주셔서 엄청 든든했습니다

더 미룰 이유가 없었다보니

예정대로 수강신청까지 완료할 수 있었죠











5. 온라인 수업방식?

몇 주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어서 퇴근후나

주말, 공휴일에 주로 참석을 했어요

다행히 강의 환경이 러프하고 편해서

학점은행제 독학사를 동시에 병행하며

준비하는게 어렵지 않았죠

딱히 감독관 없이 녹화본 영상을

끝까지 틀어놓기만 하면 되다보니

그 틈에 제 할일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주안에만 늦지않게 들어주면

출석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었는데,

스케쥴을 관리하기 좋았어요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긴 했지만

본업을 포함해 할 일이 많은 저를 위해

멘토님이 엄청 도와주셨죠

참고 자료도 함께 찾아봐주시고

여러 요령을 알려주신 덕분에

큰 품 들이지않고 할 수 있었습니다

어느정도 진도와 시스템에 적응되고

2학기때부터는 주로 출결을 채우면서

시험 대비에 몰두하게 됐어요

특히 독학학위제는 단계별로 평가 날짜가

정해져 있어서, 다 합격을 해야만

제 플랜에 차질이 없었죠

그래도 편한 환경 덕을 본건지

계획대로 모두 이수할 수 있게 되었고

진흥원에 마무리 행정 처리까지 해서

교대원에 원서를 낼 수 있었답니다!










저는 이렇게 학점은행제 독학사를

동시에 해서 빨리 끝낼 수 있었고,

원하는대로 교대원에 입학도 성공했어요!

사실 목표를 이루기전까지는 고민과

걱정이 너무 많았는데, 현명하게

해결한 것 같아 뿌듯하기도 합니다

약속대로 끝까지 책임감있게 저를

케어해주신 멘토님께 감사했고,

고생 하셨다고 말씀을 꼭 드리고 싶었죠

여러분도 각자 원하시는 목표를 위해

화이팅하시고,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전문대졸 학사학위 인강으로 빠르게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