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Sep 17. 2024

전문대 간호학과 편입 고졸이 1년도 안 걸렸어요!












안녕하세요

고졸에서 전문대 간호학과 편입을

1년도 안되서 성공한 지○수입니다

저는 간호사의 꿈이 간절했지만

공부를 못 했다보니 수시, 정시, 재수까지

다 떨어지고 자신감이 바닥난 상태였죠

포기하고 다른 일로 전향할까 고민했지만

마지막으로 한번만 더 도전해보고 싶어서

이번엔 다른 길을 찾아보기로 했어요

그러다 수능없이 신입학을 하셨다는

어떤 분의 경험담을 보게 되었는데

꽤 수월해보여서 솔깃했습니다

바로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통해

학위 조건을 갖춰서 정원 외 특별전형에

합격하실 수 있었던 방법이였죠

저 또한 동일한 과정을 거쳤고

집에서 멀지않은 곳에 합격할 수 있었어요

제 경험을 토대로 정보를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같은 걱정을 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1. 전문대 간호학과 편입,

대졸자전형?

몇 년전부터 간호학과는 전부 4년제로

통일이 되면서 전문대학교에 입학해도

문제가 없어서 다행이였죠

하지만 그렇다고 커트라인이 낮아지는건

아니였다보니 단순 성적으로 가기엔

현실적으로 계속 한계가 있었어요

저 또한 너무 지치기도 했고

지켜보시는 부모님께 실망을 드린 것 같아

이번엔 좋은 결과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며칠 날을 잡고 검색을 했는데

고졸임에도 중간에 들어갈 수 있는

유형이 있는 것 같더라구요

바로 정원 외 특별 전형이였는데

2년제 졸업 이상 학력 조건을 갖춰서

지원할 수 있었죠

수능이나 내신, 심지어 영어 평가도

따로 보지않고 학위 전적대 성적과 면접만

반영되기 때문에 수월 해보였습니다

모집하는 인원과 관계없이

추가로 T.O를 뽑는거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낮아보였어요

게다가 이 부분은 온라인 강의로만

편성된 국가 교육제도를 활용하면

손쉽게 자격을 갖출 수 있었죠

여러 후기들을 찾아보니 대부분

1년도 안 걸렸다는 말씀들이 많아서

저도 안내를 한번 받아보기로 했습니다












2. 전문대 간호학과 편입,

국가 교육제도로 준비한 이유?

다행히 선생님께서 정부에서 정식으로

승인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셔서

믿고 안내를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여기서 만든 학위가

어떻게 인정받을 수 있는지 설명해주셨고

공신력이 높은 것 같아 안심이 됐죠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가 나왔어요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보니 본업이 있어도

편하게 진행할 수 있어 보였습니다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고

입학하는데 까다로운 제약이 없어서

시작하는 부담감이 많이 줄었죠

특히 학년이 없다는게 특이했는데

필요한 점수만 전부 모아주기만 하면 되서

1년안에 끝내는게 가능해보였어요

다양한 경로가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이 노력하는 여하에 따라 자유롭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이였습니다

우선 멘토님께서 제가 지원하고 싶은

학교의 모집요강에 맞춰 플랜부터

짜주신다고 하셔서 들어보기로 했죠












3. 전문대 간호학과 편입,

다양한 학점 인정방법?

여기도 대학 과정이였기 때문에

전공, 교양, 일반 이수 구분에 맞춰

총 80점을 구축해야 했어요

가장 기본값은 온라인 수업이였는데

실제 교수님의 승인된 강의를 듣고

수료하면 3학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인강으로만 듣게 된다면

1학기 24점, 1년에 42점까지만 취득하는

규정이 제한되어 있어 한계가 있었죠

그래서 멘토님이 다른 자격증이나

독학사라는 대학판 검정고시를 통해

필요한만큼 가산점을 보태자고 하셨어요

저는 시기상 작년 2학기부터 시작해서

24점씩, 두 분기동안 48점을

인강으로 들을 수 있어서 운이 좋았죠

그래서 그 외 넘치는 부분은

자격증과 독학사를 적절히 배분해서

병행해서 가기로 했답니다!

최종적으로 저는 2학기 플랜을 완성했고

정확히 8개월이라 바라던대로

1년이 안 걸리는 일정을 계획했어요

그리고 감독관 없이 집에서 자율적으로

들을 수 있는 환경이였다보니

부가적으로 해야하는 공부나 면접 준비를

병행할 수 있도록 요령도 알려주셨죠

거기다 종강할때까지 높은 성적을 내는데

쌤이 옆에서 학습지원까지 도와주기로

약속해주셔서 너무 든든했습니다

더 미룰 이유가 없기도 해서

저희 예정대로 수강 신청까지

완료할 수 있었어요












4. 온라인 수업방식?

몇 주 뒤 개강날이 되었고, 드디어

고졸에서 벗어나 전문대 간호학과 편입을

도전할 수 있는 첫 발을 딛게 되었죠

일주일에 한번씩 교수님의 강의가

녹화본으로 진도 순서대로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해주면 출석이 됐어요

폰으로도 틀어놓을 수 있고

어디든 인터넷만 되면 접속이 가능해서

시공간의 제약이 크지 않아 좋았죠

게다가 2주안에만 늦지않게 틀어주면

출결로 인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스케쥴 조정이 수월했답니다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어서 벅찼지만

약속대로 멘토님이 많이 도와주셔서

큰 품이 들어가지 않을 수 있었어요

함께 참고 자료를 찾아봐주기도 하셨고

여러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었죠


어느정도 시스템에 적응되기도 했고

받은 도움의 버프를 받아서인지

중간마다 제 할일에 집중했습니다

틈틈히 자격증과 독학사 공부도 하고

면접 준비도 하다보니 시간이 훌쩍

쏜살같이 흘러가긴 하더라구요

그래도 이렇게 효율적으로 병행해서

뭐 하나 놓치지않고 목표를 이룰 수

있었던 것 같아 도움이 컸었죠

저는 예정대로 8개월 과정을 과락없이

모두 이수할 수 있었고, 행정 처리까지

문제없이 마친 다음 졸예자가 되었습니다

시기 적절하게 원하는 학교 3군데에

원서를 넣을 수 있었고,

총 두 곳에서 합격 통지도 받게 됐어요!











저는 이렇게 전문대 간호학과 편입을

고졸임에도 1년도 안 걸리게 준비했고,

결과적으로 큰 성과를 봤습니다

옆에서 도와주신 멘토님 덕분에

제가 너무 고생하지 않을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한 마음이 들었어요

덕분에 제가 바라던 보건 계열 대학에

신입생이 될 수 있었고,

벌써 첫 학기를 마무리하게 됐죠


여러분도 목표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이런 국가 교육제도를 활용하는

지름길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화이팅하시길 바랄게요^^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독학사 동시에 해서 빨리 끝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