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Sep 17. 2024

한국어교육 자격증 빠르게 2학기로 끝내기!












안녕하세요

한국어교육 자격증을 빠르게

2학기만에 끝낸 장○현입니다!


저는 하던 업무 특성상 해외 출장이 많아

1년에 절반 이상을 외국에서

생활을 하는게 일상이 되가고 있었죠


그런데 해를 거듭할수록 K-문화에 대해

외국인들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레 모국어 수요도 높아졌어요


심지어 타국의 언어 교육으로

한글을 선정한 나라도 많아지고 있어서

스펙을 쌓아 이민을 계획하게 됐습니다



여러 정보를 찾아보니 국립국어원에서

주관하는 한국어교육 자격증을

2급으로 따면 강사로 일할 수 있었죠


생각보다 갖춰야 하는 조건이 빡셌는데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통해

꽤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었어요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고민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한국어교육 자격증,

2급 취득 조건은?



물론 처음엔 국립국어원을 통해

요건을 확인해보고 현실적으로 가능할지

확신을 가지기는 어려웠어요


실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는

선생님이 되는거고, 국내 포함 외국에서

학교, 지정 센터 취업이 가능했지만


그만큼 갖춰야 하는 여건이

관련 학과 4년제 졸업 이상 학력과

필수 교과 이수 이력이 필요했죠


심지어 이 중에 실습도 있었다보니

편입말고 다른 방법이 있을지

이때까진 알 수 없어서 걱정이였습니다



그래도 비전공자인 입장에서 어떻게든

준비하셨던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열심히 후기를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우선 교원은 3급은 진입장벽이 낮아

실질적인 취업에 도움이 되지 않았고

1급은 반드시 경력이 있어야해서


최종적으로 2급을 대비하기로 했고,

우연히 국가 교육제도로 따셨던 분의

경험담을 읽어보게 됐죠


저처럼 현업을 하는 중간에

온라인 강의를 듣고 학점을 구축해

취득하셨다고 하셨습니다


무엇보다 놀라운건 이 많은 여건을

빠르게 2학기안에 갖출 수 있었다고 해서

왠지 이게 정답일거라 생각했어요


마침 본인을 담당하셨던 멘토님의

연락 경로를 알려주셔서 저 또한

정확한 안내를 받아보기로 했죠











2. 한국어교육 자격증,

국가 교육제도로 준비한 이유?



다행히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라고 하셔서

더 신뢰할 수 있었습니다


연락을 드려보기 전까진 생소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운영되는지 들어보니

꽤 공신력이 높고 괜찮더라구요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이 자체로

충분히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었죠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온라인이라

저처럼 본업이 있는 사람들에게

최적의 환경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여기서 운영되는 전공 중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이 있는데

기준에 맞춰 학사부터 취득해야 했어요



그런데 조금 특이한 점은 대학 과정인데

학년의 개념이 없었고, 총점제라

필요한 점수만 모두 모아주면 됐죠


이 학점은 여러 경로로 충족할 수 있어서

본인이 노력하는 여하에 따라

자유롭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2학기만에

수료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이해되고

납득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게다가 제가 이미 4년제 졸업자라

기존 학력을 인정받고 복수 전공의

개념으로 48점만 이수하면 됐었죠


운이 좋기도 했던게 원래 규정상

1학기 24점, 1년에 42점까지만 인강으로

수료할 수 있게 제한이 있었는데


저는 해를 겹치지않게 두 분기를 참여해

24점씩 알맞게 나눠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당분간은 현장 수업도 원격으로

75시간만 들으면 된다고 하셔서

더 부담감이 줄어들었어요


제 계획대로 빠르게 할 수 있기도 했고

짜주신 플랜에 만족도가 높아서

예정대로 수강신청까지 완료하게 됐죠











3. 한국어교육 자격증,

온라인 수업방식?



몇 주 뒤 개강날이 되었고

첫 학기때는 온라인 강의 위주로

8과목을 편성해 들었어요


들어보니 다음 분기때 현장에 참여할 때

꼭 듣고가야 하는 이론 과목을

수료해야 참석할 수 있기 때문이였죠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녹화본 교수님의 영상이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하면 출석이 인정됐답니다


게다가 2주안에만 늦지않게 들어주면

출결에 문제가 없다는게 신기하고

스케쥴 관리에 너무 도움이 됐었어요


평소 당연하게 쓰던 모국어를

제 3자에게 가르쳐준다는 시선으로

수업을 들으니 새롭기도 했죠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껴있어서

신경쓰이고 귀찮긴 했었는데, 이 때는

멘토님이 많이 도와주셨답니다


아마도 직장을 병행하며 이직을 준비하는

제 상황을 잘 이해해주셨던 것 같아요


참고할 자료를 함께 찾아봐주시고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큰 품 들이지않고

넘어갈 수 있었던 것 같았죠


어느정도 시스템에 적응되고 나서부턴

회사에서 폰으로 인강을 틀어놓고

출결을 채우며 본업에 충실했습니다


심지어 집에서 재생해놓은 상태에서

낮잠을 자기도 하고, 넷*릭스를 보며

출석에 문제없게 진행했었어요


딱히 감독관도 없고 수료하기까지

까다로운 기준을 세우지 않는 시스템이라

여러모로 덕을 봤던거죠











4. 한국어교육 자격증,

현장 실습?



드디어 제가 제일 기다렸던 실습을

할 수 있는 시기가 다가오게 됐어요


국립국어원에 정식 등록된 대학 어학원,

지정 센터, 기관을 찾아야 했는데


집에서 멀지않은 곳으로 찾을 수 있도록

멘토님이 많이 도와주셨답니다


총 75시간을 채워줘야 했는데

원격이라 교수님과 줌을 연결해서

수업을 들을 수 있었죠


실제 강연을 하기전에 짜야 할 커리큘럼과

그동안 배웠던 이론들을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팁들을 배웠어요



그리고 중간에 두 번정도는 오프라인으로

방문을 해야 했지만, 주말이여서

큰 부담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어학당에서 실제로 외국 학생들을

참관해놓고 배운 내용을 실천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죠


제 나름대로의 커리큘럼대로 강의해보고

실시간으로 질문을 받기도 했는데다

교수님의 피드백도 받을 수 있었어요


개인적으로 모든 과정이 유익했지만

실습이 가장 오랜 기억에 남고

아직도 일에 영향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총 2학기를 마무리했고

빠르게 행정 처리, 자격증 신청까지

문제없이 하며 여정을 끝낼 수 있었죠











저는 이렇게 한국어교육 자격증을

빠르게 2학기로 과정을 편성해

취득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배운 유익한 내용들도

아직 기억에 생생하고, 뜻깊은 경험이라

생각하고 있어요


옆에서 제가 무리없이 할 수 있도록

책임감있게 도와주신 멘토님께

가장 감사했다고 말씀드리고 싶죠!



여러분도 원하시는 목표가 있다면

현명한 길을 찾으셔서 편하게 가시고

좋은 대우 받으시길 바랍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화이팅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전문대 간호학과 편입 고졸이 1년도 안 걸렸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