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Sep 17. 2024

경영학과 대학원 2학기만에 준비완료!












안녕하세요

경영학과 대학원에 가기위한 준비를

8개월만에 완료한 송○정입니다


저는 회사 생활을 한지는 오래 됐지만

전문대졸이라는 꼬리표때문에

승진, 연봉 협상에 늘 불리했어요


어자피 직종을 바꿀 생각은 없었다보니

흘러가는 시간에 대비해 아쉬운 결과를

가져오지 않게 노력하기로 했죠


추후 이직이나 임원까지 고려했을 때

석사까지는 학력 개선을 하는게

좋을 것 같아서 준비를 하기로 했답니다



우선 입학을 하려면 학사 학위를

좋은 성적으로 취득해야 했고


직장을 다니면서

온라인으로 병행할 수 있는

경로를 알아보게 됐어요


그 중 가장 효율적이고 빠르게 할 수 있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선택했고,

일하면서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되었죠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1. 경영학과 대학원,

2학기만에 준비한 비결?



처음엔 원격으로 다니더라도

학교명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어서

방통대, 사이버대부터 알아봤었습니다


그런데 학년제로 운영을 하고 있다보니

잘해도 3학년부터 시작할 수 있고,

최소 2년은 재학을 꼭 해야만했죠


게다가 방통대는 난이도가 너무 빡세서

중퇴율도 높으며 오프라인 절차가 있었고

사이버대는 학비가 비싸서 부담이였어요


이렇게 제 입장에서 크게 느껴지는

단점이 하나씩 있고 너무 오래 걸려서

중간에 브레이크가 걸렸었습니다



조금 더 빨리 할 수 있는 경로는 없을까

찾아보다가 국가 교육제도를 알게 됐고

어느정도 해소가 될 수 있었어요


나라에서 일반대와 법적으로 동등한

효력으로 인증을 받고 있었다보니

교육부 장관 명의 학위를 받을 수 있었죠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보니 재직중이여도

학습하기 최적의 환경이였습니다


거기다 학년의 구분도 따로 없었고

총점제라 필요한 점수만 기간 관계없이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 끝났어요


여러 후기들을 이어서 찾아보니

빠르게는 2학기만에도 준비할 수 있다는

얘기들이 많아서 긍정적이였죠


 그리고 대부분 글을 쓰신 분들이

멘토님과 동행하시길 권유를 해주셔서

저도 연락을 드려보게 됐습니다










2. 경영학과 대학원,

국가 교육제도로 준비시 장점?



다행히 선생님께서 정부에서 정식으로

허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셔서

안심하고 여쭤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왜 많은 분들이 동행을 권하셨는지

이해할 수 있었던게, 단순히 과정만

안내를 해주시는게 아니였답니다


마치 고3때 대학교를 진학하기 위해

여러 조언도 해주시고 같이 알아봐주셨던

담임 선생님의 역할을 해주셨죠


대학원도 지역이나 학교마다 운영되는

커리큘럼, 진학 조건이 달랐는데

이 부분을 잘 지도해주셨던 것 같아요


예를 들면 같은 전공으로 학사가 있으면

가산점이 붙는다던지, 과정내에

MBA가 포함이 되어있는지 등이였습니다



게다가 지원하기 위해 어느정도

높은 평점을 받기도 해야했는데


성적을 잘 관리하면서 이수할 수 있게

종강할때까지 학습 지원도

1:1로 케어를 해주신다고 하셨죠


거기다 면접과 학업계획서도 내야했는데

여기에 대한 팁도 알려주신다고 하고

참고 자료도 찾아주신다고 하셨어요


솔직히 가고싶다는 마음만 앞섰지

정작 뭘 준비해야 하는지 잘 몰랐는데

가이드를 잘 잡아주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먼저 4년제 졸업장을

가급적이면 저도 2학기만에 받기 위해

플랜부터 짜보기로 했죠












3. 학사 취득기준?



우선 제가 가고싶은 경영학과 대학원을

리스트를 추려서 모집요강을 찾아보니

관련 학과 졸업자 우대가 많았어요


다행히 경영학도 운영을 하고 있어서

해당 전공으로 학사를 준비하기로 했죠


이 또한 대학 과정이였다보니

교양, 일반까지 구분에 맞춰서

총 140학점을 이수해야 했답니다



그런데 정말 융통성이 있다고 생각한게

이걸 꼭 온라인 강의로만 채우게끔

제한이 있는게 아니였어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점수를 모을 수

있었는데, 그 중 가장 신기했던게

전적대였어요


예전에 제가 졸업한 학교의 성적을

최대 80점정도 가져올 수 있었고

그 상태로 출발을 할 수 있었죠


이대로면 진짜 2학기만에도 끝내는게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을까? 라는

희망을 가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4. 다양한 학점 인정방법?



다행히 유사 학과를 나왔다보니

80점을 거의 다 갖고올 수 있었고

남은건 60점대였죠


온라인 강의만 듣게되면

총 3학기가 편성이 됐는데


규정상 한 분기당 24점, 1년에 42점까지

인강으로 취득할 수 있게끔

제한이 있었기 때문이였습니다


그래서 쌤이 알려주신 다른 방안이

관련 자격증이나 독학사를 활용해서

가산점을 얻는 방법이였어요


총점제라 이렇게 가점을 보태는만큼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죠


여러 상의끝에 18점이나 얻을 수 있는

자격증을 하나 병행해서 종강하기 전까지

따는 방향으로 결정하게 됐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경영학과 대학원에

실제로 2학기만에 갈 준비를

마칠 수 있게 되었어요!


정확히는 8개월밖에 소요되지 않았고,

그 안에 같이 병행할건 많았지만

계획이 앞당겨질 수 있어서 너무 기뻤죠


약속대로 멘토님이 막히는 부분이나

지원하기 전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같이 알아봐주신다고 하셔서 든든했어요


더 미룰 이유가 없었기 때문에

저희 예정대로 수강 신청까지

바로 완료할 수 있었답니다!











5. 온라인 수업방식?



3주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로그인용 공인인증서만 구비 해놓으면

바로 강의에 참석할 수 있었죠


고정된 시간표도 따로 없었다보니

퇴근 후, 주말, 공휴일 가릴 것 없이

편할때 들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저는 경영학과 대학원에 반영될

성적을 신경써야 했기 때문에

모든 과정을 성실하게 참여했었습니다


그래도 예전 제가 학교를 다닐때에 비하면

난이도가 크게 어렵지 않기도 했고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을 보는거라

학기가 끝나기전까지 언제든 다시보기를

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었죠


거기다 2주안에 늦지않게 들어주면

출결로 인정을 해줬다보니 본업에도

개인 스케쥴에도 지장이 전혀 없었어요



다만 제출해야 하는 레포트가 있던 점과

2번의 평가가 은근 신경이 쓰였었는데

이 때 멘토님의 도움을 많이 활용했습니다


참고할 자료를 함께 찾아봐주시기도 했고

여러 노하우를 알려주신 덕분에

큰 품 안들이고 할 수 있었죠


그덕에 저는 제가 필요한 우선순위에 맞춰

수업, 면접, 학업계획서를 준비하는데

최대한 집중할 수 있었어요


총 8개월이 무사히 흘러갔고

예상보다 높은 평점으로 수료함과 동시에

원서를 낼 시기를 맞이하게 됐답니다










저는 이렇게 경영학과 대학원을

2학기만에 갈 준비를 마칠 수 있었죠


총 3군데에 원서를 낼 수 있었고

가장 가고싶었던 곳을 포함해

두 곳에 합격 통지를 받을 수 있었어요!


아무래도 미리 전략을 잘 짠 덕도 있었고

옆에서 도와주신 선생님 덕분에

힘든 부분은 많이 덜어낼 수 있었답니다



여러분도 목표까지 모두 이루실 수 있게

편한 길로 잘 가셨으면 좋겠고,

화이팅 하시길 바랄게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국어교육 자격증 빠르게 2학기로 끝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