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1. 2024

동남보건대 방사선과 고졸 수능없이 대학 갔어요






안녕하세요~

동남보건대 방사선과 학점은행제 덕에

수능없이 대학간 고졸 박OO 입니다



저는 원래는 따로 대학을 가진 않고

바로 고졸 경리로 취업을 했어요



월급도 그냥저냥 먹고 살만하고

일도 쉽고 워라밸도 괜찮았는데



문제는 여기서 고정이라 미래를

바라보기가 힘들다는 점이었죠



3년 정도 일을 했는데 3년 내내

똑같은 일들의 반복이었거든요



결국 연봉을 더 받을 수 있는

전문직으로 이직을 결심했고,



간호사, 물치사나 방사선사 같은

보건 계열로 관심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환자를 지원하는

직업이다 보니 면허를 따야하는데



무조건 기본 자격이 관련 대학을

졸업해야만 가능하더라고요...



그래도 제 나이가 당시에 23살이라

늦은 것 같지는 않았고 준비를 해서

대학을 준비하기로 한 것이지만,



사실 공부에 큰 뜻이 없었기 때문에

수능을 잘 볼 수 있을지 고민됐죠



이런 저런 정보들을 찾아보다가

수능없이 대학을 가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세한 정보가 나와있는

건 아니라서 결국 학습 멘토에게

상담을 받아보기로 했어요







동남보건대 방사선과에 수능없이

입학하는 방법은 바로 편입이었죠



그런데 어떻게 고졸이 편입 지원을

한다는건지 이해가 안가더라고요



보통 편입이라고 한다면 대학교를

졸업했거나 자퇴한 사람이 다른

학교로 들어가는 걸 의미하잖아요



또, 2학년으로 들어간다고 해도

적응할 자신이 없다고 하니까

차근차근 설명해주셨습니다



알고보니 전문대에는 1학년으로

신입학하는 대졸자전형이 있었죠



이름처럼 전문대졸 이상만

지원이 가능한 거였어요



정원 외 전형이라서 매년마다

고정된 T.O도 있는 편이었고



영어 같은 편입 시험도 보지 않고

성적만 100% 반영되는건데,



고졸의 경우에는 학점은행제라는

평생교육제도를 이용한다면 수능없이

조건을 갖출 수 있다고 했답니다!







학점은행제는 일종의 온라인

대학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했죠



인강으로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따고,

 학위 취득도 가능한 시스템이었어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국가제도라

법적으로 대졸자와 동등학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걸로 전문학사를 따면

동남보건대 방사선과 대졸자전형에

고졸도 지원이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이라면

누구나 대상이라서 접근성도

되게 낮아서 유용했구요



자격증, 편입, 대학원 지원,

학력개선 등 다양한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서 저도

믿고 시작해볼 수 있었죠



그리고 학비도 대학 등록금에 비해

20%인 수준이라서 금전적인

부담도 줄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전문학사 학위를 따기 위해서는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총 80학점을 이수해야 했어요



전공은 경영학을 추천해주셨는데,

이수가 쉬울 뿐더러 전공 점수로



인정되는 자격증이 많아서 기간

단축에 유리한 편이라고 했어요



솔직히 몬 소린지는 잘 모르겠고,

아무튼 저는 그냥 선생님이 알려

주시는 플랜대로 신청만 했죠ㅋㅋ



전체적인 기간은 4학기가 나왔습니다



연간이수제한이라고 해서 1년에 최대

42점까지만 들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저는 기간단축 수단을 활용해서

2학기 만에 끝내도록 설계해주셨죠







동남보건대 방사선과에 최대한

빠르게 들어가기 위해서 저는

두가지 방법을 사용했었는데요



첫번째는 바로 자격증이었습니다



국가공인라이선스를 취득할 경우에

일정 학점을 인정받는다고 했거든요



멘토님이 추천해주시는 걸로

2개를 따고 36점을 대체했어요



관련 자료들을 보내주시기도 했고

제가 따로 교재도 사서 공부하니

문제없이 취득했죠ㅎㅎ



두번째로는 독학사라고 하는

대학판 검정고시를 통해서도

학점을 따는 게 가능했답니다



1단계 국어 1과목을 보고 합격해서

4점을 얻을 수 있었고요



결론적으로 2학기만 수업을

들으면 끝나는 플랜이었죠~







동남보건대 방사선과를 위한

학은제 과정은 인강이라서

수월하게 진행이 됐습니다



최소 수료 기준인 출석 80%,

성적 60점 이상만 나오면

과락없이 수료였는데요



목표가 대졸자전형이다 보니

성적이 정말 중요해서 나름대로

잘 챙기려고 열심히 노력했죠



학사 일정은 한 학기 15주였고,

일주일마다 녹화본이 올라오는데



2주 내로 들어주기만 하면

출석으로 인정되는 구조였어요



핸드폰 수강도 가능해서 출퇴근

길에 듣기도 하고 회사에서

업무할 때 틀어두기도 했답니다



그래서 출석을 챙기는 부분은

전혀 어려울 게 없었어요



대학 과정이다 보니까 중간/기말

시험도 봐야했고 과제도 있었는데



멘토님이 노하우를 잘 알려주셔서

점수도 높게 받아갈 수 있었죠ㅎㅎ







수업을 다 들었다고 해서 완전히

끝난 건 아니었구, 행정처리를 해야

학위를 수여받는다고 하더라고요



기간이 정해져 있었는데 가이드를

잘해주셔서 문제없이 신청한 후에

경영 전문학사를 받았죠ㅎㅎ



학위를 받은 후에는

지원까지 시간이 좀 남아서



다른 대학들도 알아보면서

지원할 곳들을 좀 추렸어요



전문학사 학위를 따서 그런가

자격은 전부 되긴 하더라고요



때가 되어 원서접수를 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동남보건대 방사선과 1학년으로

편입하는데 성공했답니다~!~!~!~!



멘토님이 제 상황에 맞춰서

대졸자전형도 알려주시고,



일정을 계속 관리해주신 덕분에

이렇게 가능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여러분도 고졸이고 수능없이 대학을

가고 싶으시다면 저처럼 학점은행제로

편입을 준비해보는 걸 추천드려요~



꼭 원하시는 학교 합격하길 바라면서

글은 이만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심리학과 교육대학원 비전공자는 인강듣고 준비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