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4. 2024

고졸 학점은행제 비용 잘 확인하고 참여했어요










안녕하세요

고졸 학점은행제 비용을 잘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었던 옥○영입니다!


저는 전공을 대충 선택하고 대학을 갔고

고민끝에 최종적으로 자퇴를 결정해서

회사를 다니게 되었어요


다행히 지금 하고있는 업무는 적성에

잘 맞았는데 장기적으로 관련 학력이나

스펙을 갖춰야 대우를 잘 받을 수 있었죠


그래서 일을 하면서 자격증과 학위를

수월하고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교육부 주관 온라인 제도를 찾았습니다



직접 겪어보니 시스템도 러프하고

옆에서 도와주시는 학습 멘토님이 계셔서

큰 품을 들이지않고 할 수 있어 좋았죠


거기다 일반대에 비해서 학비가

상대적으로 1/5정도로 저렴했다보니

부담감도 일부 내려놓을 수 있었어요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고졸 학점은행제 비용,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처음엔 원격으로 다닐 수 있는 학교로

방통대, 사이버대부터 알아봤는데

예상보다 비효율적이더라구요


고정된 4년제로 운영이 되다보니

입학하면 꼬박 4년을 재학 해야해서

중간에 포기할까 걱정이 되기도 했죠


게다가 방통대는 난이도가 빡세서

중퇴율이 높고 오프라인 절차가 있는데다

사이버대는 학비가 너무 비쌌습니다


예전에 대학을 자퇴하게 된 계기도

등록금에 대한 버거움이 있었다보니

또 한번 선택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어요



그러다 차선책으로 확인해보게 된게

바로 국가 교육제도였고,

참여를 최종 결정하게 되었죠


나라에서 일반대와 법적으로 동등한

효력을 인정받고,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었습니다


출석, 과제, 시험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석할 수 있어서 직장을 병행하기에

최적의 환경이였어요


입학하는데 까다로운 규정도 없었고

고등학교 졸업 후 누구나 활용해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죠


게다가 딱히 학년의 개념이 없고

총점제라 필요한 점수만 전부 모아주면

빠르게 종강할 수 있는 시스템이였습니다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기간 단축을 하면

그만큼 수강일정과 금액적인 부분을

차감할 수 있는거라 기쁜 소식이였어요


다만 나라에서 주관하다보니 제도나

규정이 꽤 복잡해서 곤란했는데


여기선 다행히 학습 설계부터 관리까지

전반적으로 도와주시는 담당쌤이 계셔서

바로 연락을 드려보게 되었죠!











2. 고졸 학점은행제 비용,

잘 확인하고 참여하기!



다행히 선생님께서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을 수 있었죠


이 또한 온라인 대학 과정이였고

학력, 국가기술 자격증 응시자격, 필요한

과목 이수 등 커리큘럼이 다양했어요


그렇다보니 가장 먼저 원하는 목표를

설정해서 얼마나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룰 수 있는지 계획이 꼭 필요했습니다


단순히 수업을 판매한다는 개념보다

제가 이뤄야하는 목적에 포커스를 두고

본분을 지킬 수 있다는게 신뢰가 갔죠



그리고 가장 궁금했던 금액적인 부분은

최종 편성된 플랜에 맞춰서

학기별로 나눠서 결제할 수 있더라구요


그 외에는 진흥원에 신청하는 행정 절차에

학습자등록 4,000원과 학점당 1,000원

수수료가 발생되는 것까지였습니다


멘토님이 워낙 옆에서 도와주시는게 많아

별도 비용이 있는 줄 알았는데


공식 훈련기관 소속 직원분이셔서

학생 관리 명목으로 금액을 요구하지

않으셔서 한 편으로 놀래기도 했죠


더 고민할 이유가 없을 것 같아서

스케쥴부터 편성해보기로 했어요











3. 고졸 학점은행제 비용,

학위 취득 기준은?



여기서는 2년제 전문학사, 4년제 학사로

일반대와 동등한 인정을 받을 수 있게

수여받을 수 있더라구요


다행히 제가 원하는 전공으로

전문학사를 구축할 수 있어서

총 80점을 이수하기로 했죠


교양, 일반까지 온라인 수업을 기본으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모아줄 수 있었어요



가장 신기한건 전적대의 개념이였는데

제가 전혀 학과가 다르고 자퇴를 했는데도

예전 학교 성적을 불러올 수 있었습니다


1년정도라 40점 정도를 가져왔는데

그덕에 절차가 한결 편해지게 되었죠


남는 점수를 너무 오래 걸리지않도록

플랜을 마저 조율해보기로 했어요!











4. 고졸 학점은행제 비용,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예상치못한 전적대로 수혜를 보면서

정확히는 40점 초반대가 남게 되었죠


사실상 인강으로만 듣더라도

2학기안에 끝낼 수 있었다보니

1년안에 종강은 가능했거든요


그래도 금액적인 부분에 예민한 저를 위해

다른 자격증이나 독학사를 통해

가산점을 얻는 경로를 알려주셨습니다


마침 스펙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

16점이나 포함시킬 수 있어서

일석이조나 다름이 없었죠


이렇게 확인하고 참여하길 잘했다 싶었고

플랜을 최종 확정짓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단 1학기만에,

정확히는 4개월도 안되는 기한안에

전문대졸과 동등한 조건을 얻게 되었어요


게다가 회사를 다니며 공부를 해야하는

저를 위해 종강할때까지 학사 지원도

꼼꼼히 도와주기로 약속하셨죠


가산점을 통해 일정을 절반이나

줄일 수 있었다보니 학비는 대충 학원비

정도로 절감을 시킬 수 있었습니다


더 미룰 이유가 없었다보니

저희가 예정한 계획대로 수강 신청까지

바로 진행하게 되었어요!











5. 고졸 학점은행제 비용,

온라인 수업방식?



약 한 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다보니 주로 퇴근 후,

주말에 편할 때 접속을 했었어요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과목별 교수님의 녹화본 강의가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하면 출결로 인정이 되었죠


게다가 2주안에만 늦지않게 끊김없이

틀어주면 출석을 채울 수 있었다보니

시공간의 제약도 크게 받지 않았답니다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두번이나 있어서

은근 신경 쓰이고 귀찮았는데

이 때 멘토님의 도움을 적극 활용했어요


참고할 자료를 함께 찾아봐주시거나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큰 품 안 들이고

잘 넘어갈 수 있게 되었죠



어느정도 진도에 적응이 되고 나서부턴

융통성있는 수업 환경을 잘 활용해서

편하게 수료까지 이어갈 수 있었어요


회사 PC로 인강을 틀어놓은 상태에서

회의에 들어가거나 일도 했었고


심지어 집에서는 영상을 재생 시켜놓고

넷*릭스를 보면서 쉬기도 했었고

낮잠을 잔적도 흔했답니다


그래도 딱히 감독관이 없기도 했고

이수하는데 까다로운 기준이 없다보니

예상보다 높은 성적으로 마무리를 했죠


총 4개월 여정을 잘 끝낼 수 있었고

진흥원에 복잡한 행정처리까지 문제없이

완료하며 종강을 맞이했어요!










고졸 학점은행제 비용,

잘 확인하고 참여하게 되면서

목표도 빠르게 이룰 수 있게 되었어요!


4개월이라는 짧은 시간내에

스펙과 학위를 동시에 얻게 되어서

효율적이고 좋은 경험이라고 느꼈죠


옆에서 책임감있게 저를 도와주신

담당쌤께 가장 감사했습니다!



여러분도 원하는바를 이루실 수 있게

현명한 길로 가셨으면 좋겠고

응원 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작가의 이전글 건설안전기사 학점은행 활용으로 빠르게 자격 갖추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