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4. 2024

전문대 학사학위 빠르게 취득했어요!











안녕하세요!

전문대 학사학위를

빠르게 취득한 윤○석입니다


저는 최근에 이직을 계획하게 되면서

필요한 조건들을 갖춰야 했는데

제일 우선 순위가 학력 개선이였어요


관련 학과를 졸업한 이력이 있어야

장기적으로 대우를 잘 받을 수 있었고

연봉 협상에 유리할 수 있었죠


하지만 당시 전 직장을 다니고 있었다보니

전일제로 대학에 갈 수는 없었기에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보게 됐습니다



그래도 요즘은 이런 부분을 온라인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이 많아져서

회사와 병행이 어렵지 않을 것 같았어요


최종적으로 제 상황에 가장 적합했던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통해

꽤 단기간에 목표를 이룰 수 있었죠


제가 겪어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정보를 알아보며 헤매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전문대 학사학위,

국가 교육제도를 선택한 이유?



처음엔 원격으로 진학할 수 있는

방통대, 사이버대를 알아보게 됐는데

생각보다 망설이게 되는 점이 많았죠


다행히 신입생으로 들어가는게 아니라

3학년 편입이 가능하긴 했지만,

꼬박 2년은 재학을 해야만 했어요


게다가 입학 시기도 3월, 9월로

한정이 되어 있다보니 기다리며 중간에

비는 일정이 아깝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방통대는 난이도가 빡세서

중퇴율이 높고 오프라인 절차도 있는데다

사이버대는 전체 학비가 너무 비쌌죠



그 차선책으로 찾게 되었던게

바로 국가 교육제도였는데

예상보다 만족도가 높았어요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이 있어서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었습니다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보니 본업이 있는 입장에서

공부하기 최적의 환경이였죠


고정된 학년의 개념이 있는게 아니라

필요한 점수를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

마무리를 할 수 있어서 러프했어요


그렇다보니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빠르게 기간을 단축시켜서

4년제 졸업장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거기다 학습 설계부터 관리까지

도와주시는 멘토님이 계신다고 하셔서

저도 연락을 드려보게 되었죠











2. 전문대 학사학위,

취득하는 기준은?



다행히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라고 하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아볼 수 있었어요


이 또한 대학 과정이였다보니

전공, 교양, 일반까지 총 140학점을

구축해서 이수를 해야 했습니다


적지 않은 점수여서 과연 빠르게

취득할 수 있을지 우려가 됐었는데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납득할 수 있었죠



왜냐면 총점제가 다양한 활용도에 거쳐서

적용이 됐는데, 꼭 인강뿐만 아니라

여러 경로를 활용할 수 있더라구요


제일 신기한건 전적대의 개념이였는데

다른 학과로 2년제를 나왔는데도

80점이나 갖고와서 합산할 수 있었습니다


남은건 필수 교과들 위주로

인강을 듣고 충족을 할 수 있었다보니

자세한 일정을 위해 플랜부터 짜기로 했죠











3. 전문대 학사학위,

다양한 학점 인정방법?



예상치못한 전적대의 수혜를 보면서

빠르게 전문대 학사학위를 취득하는게

가능할 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죠


남은 60점 정도를 온라인 강의로 들으면

총 3학기가 소요된다고 하셨는데


1학기 24점, 1년에 42점까지

인강으로 충족할 수 있는 영역에

제한이 있는 규정이 존재했어요


마침 이직할 때 구비 해야하는

자격증이 있었는데, 중간에 따게되면

가산점을 보탤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죠


더 놀라운건 보태진만큼

수강 기간을 단축시켜서

종강을 앞당길 수 있었습니다



어자피 해야했던 준비였지만

굿 타이밍을 통해 일석이조를

누릴 수 있게 되었어요


덕분에 결론적으로 저는 딱 2학기만에,

정확히는 8개월만에 제 1차적인

목표를 이뤄낼 수 있게 되었죠


게다가 멘토님이 종강할때까지

학습 지원을 도와주신다고 하셔서

심적으로 든든하기도 했습니다


더 미룰 이유가 없을 것 같아서

저희 예정대로 수강 신청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었어요











4. 전문대 학사학위,

온라인 수업방식?



약 한 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어서 주로 퇴근 후,

주말에 참석을 했던 것 같습니다


새로운 전공으로 오랜만에 교수님의

수업을 집에서 편한 옷차림으로 들으니

감회가 남다르게 느껴졌어요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녹화본 강의 영상이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하면 출석이 되었죠


거기다 2주안에 늦지않게 틀어놓으면

출결이 채워졌고, 그게 기본 성적의

베이스가 되서 관리가 편했답니다


중간에 레포트와 2번의 평가가 있어서

은근 신경이 쓰이고 좀 짜증이 났었는데

이 때 멘토님의 지원을 적극 활용했어요


참고할만한 자료를 함께 찾아봐주시거나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큰 품 안 들이고

잘 넘어갈 수 있어서 다행이였죠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고 나서부터는

환경에 익숙해지면서 잘 활용하며

본업, 일상에 차질없이 들었던거 같습니다


보통 회사에서 틀어놓은 상태에서

출석을 문제없이 쌓아가게 되었고

심지어 집에서 낮잠을 잔적도 있었어요


그래서 학업을 병행하는 그 어려움도

체력에 무리없이 극복이 가능했죠


총 8개월간의 여정을 무사히 보내게됐고,

진흥원에 해야했던 복잡한 행정 처리까지

모두 마무리 하게 되었답니다!










전문대 학사학위,

저는 이런 과정을 통해 빠르게 취득해서

이직에 최종 성공하게 됐습니다!


다행히 시기 적절하게 졸업 예정자로

서류를 받을 수 있었던 덕분에

더 미뤄지지 않았던 것 같아요


옆에서 책임감 있게 저를 케어해주신

멘토님께 정말 감사했었죠ㅠㅠ



여러분도 원하시는 목표를 위해

화이팅하셔서 이뤄내시길 바라고

응원 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 고졸 학점은행제 비용 잘 확인하고 참여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