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4. 2024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전공 일하면서 학사 땄어요!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전공으로

일하면서 학사를 딴 정○혜입니다


저는 우연히 좋은 기회로 IT와 관련된

회사로 이직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

대우나 전망성에 만족감이 들었죠


그만큼 갖춰야하는 조건을 통해

저 또한 자리를 굳건히 지켜보고자

필요한 스펙을 갖추기로 했어요



장기적으로 살면서 중요하게 생각을

해야하는게 연봉이라고 판단했다보니

연관된 학위를 얻는게 좋을 것 같았습니다


요즘엔 다행히 굳이 대학에 가지 않아도

일하면서 원격으로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있어서 수월했었죠


여러 정보를 찾아보고 고민을 해 본 결과

최종적으로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통해 충족을 하기로 했어요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길을 걷고자 하시는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전공,

국가 교육제도를 선택한 이유?



처음엔 원격으로 다닐 수 있는 길로

방통대나 사이버대를 알아봤었는데

생각보다 효율성이 떨어지더라구요


제가 유사 학과로 전문대를 졸업했는데

최선이 3학년으로 편입을 해야해서

꼬박 2년을 재학을 해야 했었죠


무엇보다 방통대는 난이도가 높아서

중퇴율도 높고 오프라인 절차도 있는데다

사이버대를 전체 학비가 비쌌습니다


그 차선책으로 알아보게 된게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학사였고

개인적으로 가장 적합하다 판단했어요



나라에서 일반대와 법적으로 동등한

효력을 갖고 있어서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었죠


출석, 과제, 시험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보니 직장인이 진행하기

최적의 환경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이하게 학년의 개념이 없었는데

총점제라 필요한 점수만 모두 모아주면

끝낼 수 있는 편한 시스템이였어요


다르게 말해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빠르게 졸업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융통성이 있어서 좋았었죠


게다가 담당자가 있다보니 규정에 맞게

학습 설계와 전체적인 관리를 도와주셔서

저도 안내를 받아보기로 했답니다!











2.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학사,

취득 기준은?



다행히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라고 하셔서

더 안심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통상적으로 4년제를 나온것과

동일하게 인정을 받을 수 있었다보니

이렇게 학사를 따는게 유용할 것 같았어요


이 또한 대학 과정이였다보니

필수 영역을 포함해 교양, 일반까지

총 140점을 구축하면 된다고 하셨죠



게다가 융통성이 있다고 느꼈던게

이 점수를 꼭 온라인 강의뿐만 아니라

더 많은 경로로 채울 수 있었습니다


제일 신기한게 전적대의 개념이였는데

제 예전 대학 성적을 80점이나 불러와서

합산을 시킬 수 있었어요


덕분에 절차가 너무 수월해지게 되었고

남은 점수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일정을 최종 계획해보기로 했죠!











3.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전공,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예상치못한 전적대로 수혜를 얻고

남은 60점 정도만 해결해주면

일하면서 학사를 딸 수 있게 되었죠


그런데 스펙으로 쓸 수 있는 자격증이나

독학사를 통해 가산점을 보태는만큼

추가적인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어요


사실 독학사보단 관련 자격증을 따는게

실제 이력에 남을 수 있다보니

정보처리산업기사를 병행하기로 했어요


16점이나 보탤 수 있었기 때문에

훨씬 수월해질 수 있었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딱 2학기만에,

정확히는 8개월도 안되는 일정동안

4년제 학력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죠


더군다나 멘토님이 종강할때까지

학습 지원도 약속 해주셔서 든든했고

아주 유용한 팁도 알려주셨어요


어자피 감독관이 딱히 없는 환경에서

녹화본 영상을 보며 학습하는거라

장점을 잘 활용할 수 있었답니다


제가 딸 산업기사 필기 공부를 병행해서

중간에 시험을 보는데 부담없게끔

요령을 가르쳐주셔서 실속있다고 느꼈죠


더 미룰 이유가 없을 것 같아서

저희가 예정한 계획대로 수강 신청까지

바로 진행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4.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전공,

온라인 수업방식?



약 3주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었다보니 퇴근후나

주말에 참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교수님들의 녹화본 강의가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하면 출석이 인정되었죠


실무에 참여하면서 빠르게 바뀌는

IT 계열 특성상 적응하기 힘들었는데

이참에 기본기를 배울 수 있기도 했어요


거기다 2주안에만 늦지않게 들어주면

출결이 채워졌고 그게 기본 성적 베이스가

되어줘서 관리하기 편했답니다


중간에 레포트와 2번의 평가가 있어서

은근 신경쓰이고 귀찮기도 했는데

이 때 멘토님의 도움을 적극 활용했죠


참고할 자료를 함께 찾아주기도 하셨고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큰 품 안 들이고

넘어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어느정도 진도에 적응이 되고 나서부터

제 본업이나 일상에 지장을 주지않고

수료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거기다 미리 고지를 해주신대로

산업기사 필기를 공부할 수 있는 여유가

실제로 충분할 수 있었죠


그덕에 결론적으로 이론을 한번에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이였어요


총 8개월을 무난하게 보낼 수 있었고

진흥원에 해야하는 복잡한 행정처리까지

잘 마무리하게 될 수 있었습니다!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전공,

저는 이렇게 일하면서 학사를 따는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운좋게 시기를 잘 맞춰서 그런지

승진 심사에 반영이 될 수 있었다보니

내년 상반기 좋은 결과가 예상되죠


약속대로 책임감있게 저를 도와주신

멘토님께 너무 감사했어요ㅠㅠ



여러분도 목표하신바를 이룰 수 있게

화이팅하셨으면 좋겠고

응원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작가의 이전글 전문대 학사학위 빠르게 취득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