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5. 2024

학점은행제 청소년지도사 시험 없이 빠르게 취득


https://pf.kakao.com/_Atxnzn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청소년지도사

시험 없이 빠르게 취득한

20대 후반 이O희 입니다


제가 심리 상담 쪽을 준비하게

된 이유는 IT 관련 대학을 졸업하고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에서

일을 했었지만


잦은 야근과 회사의 수직적인 관계가 

저와는 맞지 않다고 느꼈는데요


새로운 진로를 고민하던 중,

심리검사를 받으면서 상담에 

대한 관심이 생겼고


좀 더 전문적인 자격증을 획득해

이쪽 분야로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죠


그러던 중,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국가 제도를 알게 되어

시험 없이 단기간에 자격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비교적

수월하게 과정을 마칠 수 있었어요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께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제 경험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제가 관심을 가지게 된 분야는

청소년 관련 상담이었는데요


저처럼 미래에 대한 방향을

잡아주고 싶다는 생각에

이 분야에 도전해 보기로 했죠


먼저 청소년지도사를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알아봤는데요



2급과 3급은 특정 조건을 충족하고 

면접을 통해 합격하는 방식이었어요


필요 조건

2급 : 4 년제 졸 + 8과목 이수

3급 : 전문대 이상 졸 + 7과목 이수

※ 이후 합격하면 면접 진행


다른 자격증도 있었지만,

이 방법이 가장 빠르게

획득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했어요


대학교 학위가 있는 저는

2급을 선택하여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만약 자격증을 얻는다면

상담소, 지원센터, 보호시설 등

다양한 기관에서 일할 수 있더라고요


원래대로라면 필기를

보고 통과 후 면접을 치러야 했지만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인

학점은행제 청소년지도사를

시험 없이 준비할 수 있었어요


저는 일을 병행하고 있었기에

이 방법이 최적의 선택이라고

생각했고 빠르게 진행하려고 했는데요


그래서 학습 멘토에게

어떻게 과정을 진행할 수 있을지

상담을 받아봤답니다







교육부에 정식으로

소속된 담당자분께서


학점은행 청소년지도사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주셨는데요


먼저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고

만학도를 위해 설계된 만큼

수업의 난이도와 학비도

다른 온라인 대학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더라고요


또한, 일반 대학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 졸업장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었어요


제가 특히 매력적으로 느낀 부분은

학년제가 아니라 총점제로

운영된다는 점이었어요

필요한 학점만 빠르게 얻으면

내가 원하는 시기에 맞춰 졸업

계획을 조정할 수 있더라고요


저처럼 이직을 빨리 준비해야 했던

사람에게는 정말 최적의 환경이었죠


그래서 담당 선생님과 함께 

구체적인 커리큘럼을 세우기로 결정했어요







학점은행제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증을 얻기 위해서는


총 8과목, 즉 24학점을

이수해야 했는데요


원래라면 정규 대학 과정의 경우

편입을 거쳐 2년간 졸업을 하던지


학교에 따라 한 학년 내에

시험 교과목들을 수업으로


수강하게 된다면 1년 만에

마무리를 짓고 자퇴를 해도

상관은 없었지만


이 기관의 절차를 따르면

타전공 과정이라고 해서


학력자, 즉 비전공자는

원하는 전공의 수업만을 듣고도

학위를 딸 수 있는 과정이 있었죠


이 절차대로 수강 할 때

당연히 전선 또는 전필로

수강이 들어 가디고 했고


8과목이 딱 24학점이라서

한 학기인 3개월 반으로

마무리를 지을 수 있었답니다

또한, 전문대를 졸업한 분들이

2급 자격증을 얻으면서 학위를


병행할 수도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었어요


이후 멘토님께서 짜주신 플랜을

바탕으로 수강 신청을 하고

 차근차근 준비를 시작했답니다







약 1달 후에 학점은행제를 통해

청소년지도사 과정이 진행 됐는데요


범용 인증서로 로그인해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 주마다 업로드되는

녹화본으로 수업이 진행되어


고정된 시간표가 없어 언제든지

편한 시간에 들을 수 있는 점이

매우 편리했는데요


출석의 경우에도 최대 2주 내에

시청하면 자동으로 처리되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유연하게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이 없는 대신 리포트와 평가가

부담될 수 있었는데요


그때마다 각 단계에서 선생님께서

과제 관련 참고 자료를 제공해 주시고


평가 팁도 알려주셔서 어려움 없이

과정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이후 시스템에 점차 익숙해지면서

개인 시간도 다소 확보할 수 있었고,


4개월이라는 기간이 빠르게

지나가 종강을 했는데요


종료 후의 행정 절차도 미리 받은

가이드라인을 따라 진행하여


큰 어려움 없이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면접 날짜가 되어

장소에 도착하니 긴장이 되었지만,


미리 준비한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잘 마쳤는데요


그리고 나중에 들어보니까

2027년을 기준으로

실습이 추가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이렇게

인강으로만 할 수 있는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실습이 하나의

과목으로 추가가 되기 때문에


지금처럼 1학기 8과목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두 학기로

진행을 한다고 해요


그러면 기간은 2배로 늘어나서

빠른 취득을 원하시면

지금이 기회라는 생각도 든답니다


앞으로 청소년 지원센터나

보호시설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만큼


전망 좋은 분야 자격증을

미리 준비해서 획득 하는 것도

좋은 거 같아요!!


마지막으로

처음에는 특별한 계획 없이

시작했으나 옆에서 꾸준히


지원해 주신 담당 멘토님 덕분에

이를 성취할 수 있었어요


이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도전하고

싶은 분들은 상담을 받아서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세워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이 설정한 목표를

모두 달성하시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pf.kakao.com/_Atxnzn


작가의 이전글 간호대 학사편입 조건 온라인로 갖추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