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5. 2024

지상직승무원, 고졸도 취업 성공했어요




안녕하세요!

지상직승무원이 되기 위해

학점은행제로 학력 개선한

20대 김 O서 라고 합니다~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하지는 않았고,

바로 취업한 케이스였어요



하지만 단순 업무가 질리기도 했고

좀 대우받는 직업을 가지고 싶었죠



다양한 진로를 알아보다 꽂힌건

바로 지상직승무원이었는데요



유니폼을 입고 일하는 모습이

정말 멋져보이기도 하고 원래

하던 일이 서비스직이었어서

적응도 수월할 것 같았거든요!



승객의 체크인이나 수하물 관리,

항공편 정보 제공 등 공항에서

항공사의 지상 업무를 담당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고졸도 가능한가 싶어 찾아보니

사실상 취업문이 좁아보였습니다



애초에 공항에서 공채로 뽑을 땐

4년제 졸업자만 지원할 수 있고,



관련 회사를 들어간다고 해도

최소 조건이 초대졸 이상이었죠



그리고 아무래도 공항이다보니

고객들 중에 외국인들이 많아서

기본적으로 영어도 필요했고요



일단 가장 급한 학력부터

개선해야겠다 싶었는데요



대학교를 가기에는 수능을 다시

볼 자신이 1도 없어 문제였어요


또 합격을 한다고 하더라도

졸업까지 2년이라는 시간이

부담이 되기도 했습니다ㅠㅠ



승무원 학원도 병행해야 하고

영어도 준비해야 하니까요...



그러다가 편입한 친구를 통해

학점은행제라는 국가제도를

이용해보라는 말을 들었어요



고졸도 학위를 딸 수 있다고 했죠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친구를 담당했다는 학습멘토

번호로 상담을 받게 되었어요







학점은행제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평생교육제도인데,



고졸 이상이라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온라인 대학 같은 느낌이었는데

정규 대학은 아니지만, 수업을

듣고 학점이라는 걸 딸 수 있고



이걸 모아서 대학 학력이랑

동등하게 인정받는 학위까지

딸 수 있는 제도라고 했어요!



그래서 지상직승무원 학력조건도

학은제를 통해 충족이 가능한거죠



학위증은 아무래도 대학은 아니니

대학 총장 이름으로 나오진 않고,

교육부 장관 명의로 수여되더라고요



정말 인정이 되는건가 의심이 됐는데,

저처럼 고졸이 학력개선을 하기 위해



이용하기도 하고, 또 편입이나 대학원

조건도 만들었다는 후기를 봤습니다!



그만큼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가지고

충분히 믿을만 한 것 같았어요ㅎㅎ



수업이 전부 다 온라인 강의라서

학원이나 영어 공부랑 병행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들었구요



학비도 대학등록금에 비교해보면

20%정도 수준이라서 금전적인 면에서

부담이 줄어들어서 좋더라고요



무엇보다 학위가 나오기까지의

기간이 대학보다 짧다고 했구,



솔직히 학력개선이 급한 상황이라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어보였죠







지상직승무원 준비를 위해서

학위를 따는 방향은 전문학사,

학사 학위 두가지였는데요



전문학사는 초대졸, 그러니까

전문대를 나온 것과 동등했고



학사학위는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한 것과 동등학력이었죠



전문학사를 취득하려면

전공 45, 교양 15, 일반 20

총 80학점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학사의 경우에는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총 140학점이 필요했어요



이걸 수업으로 다 듣는다면

각각 4학기, 7학기가 걸리는데

연간이수제한 때문이었죠



1년에 최대 42점에다가 1학기에는

24점까지만 수업으로 이수하도록

나라에서 제한해둔 거였거든요ㅠㅠ



그래서 그나마 고졸학력으로

좀 더 빠르게 준비할 수 있는

전문학사를 따기로 했습니다



물론 4학기를 모두 들어야하는 건

아니었고, 다양한 기간단축 방법을

활용해서 8개월 만에 가능했어요~







보통 기간단축으로 사람들이 많이

쓰는 방법은 전적대라고 했는데,



이전에 다니던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가져와서 쓰는 것이었어요



물론 고졸인 저는 불가능했죠ㅠㅠ



대신 자격증을 취득해서 일정

점수를 대체해보기로 했습니다



선생님이 추천해주신 매경테스트와

텔레마케팅관리사라는 걸 딸 경우

무려 36점이 인정된다고 하더라고요



솔직히 처음에는 걱정이 많이 됐는데

두 달 정도 공부하니까 충분했어요!!



자료도 공유해주셨고, 저는 따로

문제집도 사가지고 준비했죠ㅎㅎ



2학기나 단축시킬 수 있는건데

이정도는 투자할만 했습니다~



그리고 따두면 언젠가는 취업

스펙으로도 써먹지 않겠어요~



결론적으로 취득에 성공했구

2학기만 수업을 들으면 됐죠!



독학사라고 하는 시험도 있었어요



1단계부터 4단계까지로 이루어져있고,

단계 별로 해당되는 과목 시험을 보는데

통과하면 4~5점이 인정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시험이 1년에 한 번 뿐이라서

제 계획이랑은 기간이 안 맞기도 해서

이것까지는 안 하고 그냥 넘겼어용







지상직승무원 조건을 갖추기 위한

학은제 커리큘럼은 정말 편했어요



승무원 학원 다니랴, 영어 준비하랴

이것저것 바쁘게 지냈는데도 별로

많은 신경을 안써도 되더라고요ㅎㅎ



출석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최소 기준만 맞춰준다면 충분히

문제없이 수료가 가능했거든요!



학사 일정은 한 학기 15주 동안인데

평가요소는 출석, 시험, 과제였죠



출석은 일주일마다 올라오는 강의를

2주 내로만 들어주면 인정됐습니다



과목마다 녹화본이 업로드 되는데,

진도율 100%가 나오면 되는거였어요



사실 저는 인강 내용을 다 듣진 않고

학원에서 수업을 듣는 동안 핸드폰으로

그냥 틀어두면서 출석을 챙겼죠ㅋㅋㅋ


컴퓨터 뿐만 아니라 모바일로도

수강이 가능하다고 했거든요~



중간/기말고사 시험이 걱정됐는데

멘토님이 노하우를 알려주신 덕에

점수를 쉽게 받을 수 있었답니다!



과제는 토론, 레포트 등이 있었고

레포트 같은 경우에는 참고자료를

보내주셔서 수월하게 진행했어요



제출기간도 넉넉해서 괜찮았죠!







수업만 듣고 끝은 아니었고,

정해진 기간에 행정처리까지

해야 하는데 은근 복잡하고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선생님께 도움 요청을 하니까

원격으로 봐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이렇게 행정처리까지 무사히 신청하고

전문학사 학위를 받는데 성공했어요~



그리고 학원과정도 마무리가 되었고

제가 목표하던 지상직승무원을 위해

여러군데에 지원을 넣은 결과....!



마침내 입사에 성공했답니다ㅠㅠ



지금은 공항에서 꿈꾸던 유니폼을

입고 즐겁게 근무하고 있는 중인데요



사람을 대하는 일이다보니까 진상도

있고 지칠 때도 있지만, 그래도 제가

하고 싶었던 일을 하니 아주 보람차요



여러분도 지상직승무원을 꿈꾸지만

고졸이라 학력이 부족하다면 저처럼

국가제도를 활용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언젠가 같이 일하는 날이 오길

바라면서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청소년지도사 시험 없이 빠르게 취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