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6. 2024

학점은행제 플래너 비용 없이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플래너 비용없이

효율적으로 진행한 강○윤입니다


저는 대학 중퇴라 사실상 고졸이였고

별다른 이력이 없다보니 늘 승진이나

연봉 협상에 불리해서 고충이 컸었죠


더 늦기전에 최종 학력을 개선해서

제가 받을 대우나 급여도 높이고

기회가 될 때 이직도 하기로 했어요



그나마 다행인건 꼭 대학에 가지 않아도

원격으로 이런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선택지가 많아졌다는 점이였습니다


그 중 제가 느끼기에 가장 베스트였던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에 참여했고

빠르게 학사를 취득할 수 있었죠


여기는 학습 담당자가 있는 시스템이라

따로 지불한 금액도 하나없이 도움을 받고

수월하게 마무리를 할 수 있었어요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니즈가 있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음 좋겠습니다











1. 국가 교육제도를

선택하게 된 이유?



먼저 알아본건 방통대, 사이버대였는데

제가 본 기준에서 효율성이 떨어져서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최선으론 3학년으로 편입을 하는거였고

최소 2년이나 재학을 해야 했다보니

과연 끝까지 할 수 있을까 싶었던거죠


거기다 방통대는 난이도가 너무 빡세서

중퇴율이 높고 오프라인 절차도 있으며

사이버대는 총 학비가 너무 비쌌어요


그 차선책으로 알아보게 된게

바로 교육부 시행 온라인 대학 제도였고

진행을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정부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갖고 운영하고 있어서

충분히 공신력을 갖고 있다고 판단했죠


출석, 과제, 시험까지 다 원격이였고

참여하는 시스템이 자율성을 존중해줘서

부담이 크게 가지 않았던 것 같아요



게다가 딱히 학년의 개념도 없었고

총점제라 필요한 점수만 전부 모아주면

원하는 목표를 빠르게 이룰 수 있었습니다


결론은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자유롭게 수강 기간을 단축 시켜서

조기 졸업을 할 수 있었던거죠


다만 너무 많은 정보가 쏟아져나왔고

여러 규정들은 아무리 봐도 이해가 안되서

멘토님을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그러다가 학점은행제 플래너 비용도

자연스레 알게 되었던게 선생님마다

요구하시는 분도 있었답니다


왜 대답이 다 다르셨을까 궁금했는데

가장 믿을만한 담당쌤을 만나서

그 해답을 찾아볼 수 있었죠!











2. 학점은행제 플래너 비용없이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다행히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라고 하셔서

믿고 따라갈 수 있겠다고 판단했어요


그래서인지 제가 본업에 충실하면서

학위를 편히 취득할 수 있도록

마무리까지 학습 지원을 약속해주셨죠


게다가 종강하고 나서 진흥원에다가

행정적으로 처리하는 일이 끝날때까지

책임지고 관리를 해주기로 하셨답니다


이렇게까지 꼼꼼히 케어를 해주시다보니

드려야하는 금액이 꽤 클 것 같았는데

일체 요구를 하지 않으시더라구요?



나라에서 주관하다보니 전공별로 지정된

학비가 있었는데, 쌤의 권한으로 오히려

장학 혜택을 주셔서 부담도 줄이게 됐죠


간혹 학생 유치 목적으로 규정을 어기고

 수업을 판매하는 기관도 있었는데


이 곳의 정보를 이용해 직원인척 하면서

학생분들께 사비를 받고 사라지는

불법 플래너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보니 정식 직원인지 확인할 수 있는

질문들도 요령껏 알려주시기도 했습니다


제 입장에서 피해를 받지않게 하기위해

성심성의껏 알려주신 모습에 감동했고

동행해서 진행을 결정하게 됐죠!











3. 학점은행제 플래너 비용없이

학사 취득하기!



우선 제가 4년제 학력을 구축하려면

전공, 교양, 일반 구분에 맞춰

총 140점을 이수해야 했습니다


보통 과목당 3점인 온라인 수업을

학기별로 편성하는게 디폴트 값인데

여긴 좀 효율적으로 운영을 하더라구요


인강외에 다른 방향으로 점수를 획득해

가산점을 보탤 수 있었고, 그만큼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죠



가장 신기한게 전적대였는데, 중퇴자인

저도 예전 대학 성적을 불러와서

합산을 시킬수 있었답니다


전혀 다른 학과를 나왔는데도

법적으로 동등한 효력이 있어서인지

이렇게 큰 도움이 될지 몰랐어요


이 밖에도 다른 방법이 있다고 하셔서

추천을 받고 플랜을 완성하기로 했어요!











4.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제가 갖고올 수 있는 전적대는

거의 80점 정도였고, 남는 점수만

해결하면 학사가 될 수 있었어요


물론 온라인 수업만 듣더라도

3학기였고 1년이 조금 넘는 기한이라

큰 부담감이 들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스펙으로 유용한 자격증이나

대학판 검정고시인 독학사를 통해

추가적인 가산점을 받을수도 있었죠


안그래도 이력에 대한 고민이 있었던

저에겐 기쁜 소식이였고, 자격증을

추가로 진행하기로 했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딱 2학기만에,

정확히는 8개월도 안되는 일정내에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되었어요


더군다나 학점은행제 플래너 비용을

전혀 부담하지 않은 상태에서

꼼꼼한 케어도 받을 수 있게 되었죠


시스템 자체가 효율적이였다보니

불필요하게 시간 낭비를 안해도되서

그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더 미루거나 고민할 이유가 없을듯해서

저희 예정대로 수강신청까지

바로 완료할 수 있게 되었어요!











5. 온라인 수업방식?



약 한 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 시간표가 없어서 제가 편할 때

접속해서 과정을 진행 했습니다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과목별 교수님의 녹화본 수업이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하는게 출석이라 신기했죠


거기다 2주안에 늦지않게 듣기만하면

출결이 채워졌고, 그게 기본 성적의

베이스가 되서 수료도 편했어요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긴 했지만

약속대로 많은 도움을 받고

큰 품 안 들여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참고 자료도 함께 찾아 보태주시고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무사히 넘길 수 있었던 것 같았죠



어느정도 진도에 적응이 되고 나서부턴

러프한 환경을 잘 활용하면서

제 본업과 일상에 집중 했었어요


회사에서 인강을 틀어놓은 상태에서

효율적으로 동시에 일을 하기도 했었고

심지어 집에서 그냥 휴식하기도 했죠


그래도 최종적으로 수료할 수 있었고

예상보다 높은 평점으로 마감하면서

학위 신청도 잘 끝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학점은행제 플래너 비용없이

전문가와 동행하셔서 저처럼 수월하게

목적을 달성하시길 바랄게요!










이렇게 학점은행제 플래너 비용없이

효율적으로 진행했던 제 경험담을

서툴지만 글로 정리를 해봤습니당!


개인적으로 뜻 깊은 경험이였고

시기를 잘 맞춰서 승진도 성공했죠


옆에서 책임감있게 도와주셨던

멘토님께 너무 감사했습니다~


여러분도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라며

화이팅 하셨으면 좋겠어요!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사이트 꼭 제대로 확인하고 시작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