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포 족은 중국의 전 민족을 통하여 성에 대해 가장 자유분방한 민족이다. 50~60년 전만 하더라도 "꼬리에 꼬리를 무는" 식의 <통혼 체인제>가 있었다.
통혼 체인제란 A가문의 남성은 B가문의 여성을, B가문의 남성은 반드시 C가문의 여성을, C가문의 남성은 반드시 A가문의 여성을 아내로 맞아들여야 한다. 이와 같은 통혼체인을 위반하여 B가문의 남성이 C가문의 여성을 얻지 않고 A가문의 여성을 얻는다면 징포족의 관습에 따라 엄격한 징벌을 당해야 했는데 남성은 죽음을 당하고 여성은 동네에서 추방되었다.
이런 <통혼 체인제>가 없어진 것은 1940년대 일본군이 이곳을 점령했을 때, 용감하게 끝까지 저항하던 징포족 남성의 1/3을 학살한 후 갑작스런 남성 수의 결핍으로 통혼 체인제를 할 수 없어서였다.
그러나 그 방면의 천부적 재질이 뛰어난 징포 족은 통혼 체인제 대신 <공방제>란 것을 창안해 냈다.
마을 한복판에다 공방(公房)이라는 좀 크고 넓은 집을 짓기 시작했다. 말하자면 '자유연애클럽하우스'라고나 할까.
징포 족은 아이가 커서 사춘기가 되어 얼굴에 여드름이 나기 시작하면 부모들이 공방으로 보낸다. 거기에서 청춘남녀들이 한데 어울려 놀며 자연스럽게 서로 눈을 맞춘다. 남녀 비율은 1:2정도로 자유경쟁이 보장된다.
그렇다고 공방이 온 동네 젊은이들이 거기에 모여 그룹섹스라도 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곳에서 섹스를 하면 당장 쫓겨난다. 공방에서 지내는 동안 서로 마음을 정한 남녀는 장소를 옮겨 사랑을 나눈다.
이들에겐 처녀가 임신을 하는 것이 결코 흉이 되지 않는다. 그 처녀는 시집갈 때 아이를 보란 듯이 업고 간다. 만약 그 처녀가 다른 남자와 약혼을 했는데 파혼을 하고 다른 남자에게로 시집을 가게 되면 두 번째 남자가 이전의 남자에게 일정한 재물로 배상을 해준다. 여자가 시집을 가서도 시집에 얽매어 사는 것이 아니다.
결혼을 한 후에도 2~3년 동안 친정집에 돌아가 살 수도 있다. 시집가자마자 그냥 시집에 눌러 살면 사람들이 오히려 비웃는다고 한다.
이들에게는 약탈혼도 있다. 어느 총각이 자기 딸을 빼앗아 가도 그 부모들은 '익은 오이는 누가 따도 따가기 마련'이라고 여기며 별로 대수롭지 않은 일로 여긴다. 또 처녀 자신도 마지못해 울고불고 하지만 속으로는 달콤하게 생각한다.
징포족의 남자들이 일본군에 대량 학살만 당하지 않았으면 통혼체인은 아직까지도 이어졌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통혼체인제보다 훨씬 자유롭고 선택의 여지가 넓은 <공방제>를 즐겁게 운용하고 있다.
일부의 징포족에서는 신분 내혼제를 지키고 있는데 관리는 관리 집안끼리, 상인은 상인끼리, 농민은 농민끼리만 혼인을 하는 것이다. 만약 농민의 아들이 관리의 딸을 아내로 맞아 들이려면 딸을 가진 부모가 요구하는 모든 조건을 들어 주어야 한다.
이들은 근친결혼을 엄격하게 금하고 있기도 하다.
징포 족은 아직까지도 상징적인 통신 방법을 사용하여 연심(戀心)을 전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나무뿌리를 하나 보내면 집 사람들이 그리워한다는 뜻이고 남녀가 사랑하는 관계라면 나무 잎에다 나무뿌리, 마늘, 고추, 성냥을 싸서 보내준다. 뿌리는 그립다는 뜻이고 마늘은 우리가 사귀면 어떻겠는가 하는 물음을 나타내고 고추는 나는 당신을 불덩이 마냥 사랑한다는 뜻이며 성냥은 나의 결심이 굳다는 뜻이다.
여자는 그것을 받아본 후 그대로 남자한테 보내주면 마음에 든다는 뜻이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숯 한 덩어리를 넣어서 보낸다.
윈난(云南)의 징퍼족은 잎을 이용한다. 나뭇잎이 연애편지인 셈이다. 징퍼족 연인들이 사용하는 나뭇잎 중 푸셰[蒲榭: 포사] 잎은 "그대가 어디에 있든 꼭 찾아내 함께 할 것."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스건하[石根哈: 석근합]잎은 "그대를 진정으로 사랑합니다. 부디 저를 거절하지 말아 주세요."의 의미로 프로포즈를 할 때 전한다.
또한 무커[木克: 목극]잎은 "우리의 사랑은 영원하며 당신만을 사랑할 것을 맹세합니다."라는 의미로, 변치 않는 영원한 사랑을 맹세할 때 이용된다. 또한 나뭇잎은 사랑을 거절하는 용도로 이용되기도 했는데 만일 머나[莫那: 막가]잎은 "나는 그대와 함께 할 수 없습니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 상대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사랑을 받아들일 수 없을 때 사용한다.
연애를 계속하다가 결혼할 시기가 되면 남자는 밤나무 잎에 보리, 콩을 싸서 보내주는데 이는 빨리 결혼을 해서 자식을 낳아야 되지 않겠는가 하는 뜻이다.
만약 여자가 동의하면 남자한테 담배 잎을 보내주고 아니면 밤나무 잎을 밖으로 접어서 보내면 거절한다는 뜻이다. 징퍼족의 결혼형식은 6가지가 있다.
남자 집에서 무당(巫师)을 청해 점을 본 후 무당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여자를 선택한 후 중매장이를 통해 여자 집에 가서 약혼을 신청하고 많을 재물을 줘야 한다. 이런 형식은 가정이 좀 부유한 집에서 하는 방식이다.
➋ 남녀쌍방의 중매꾼이 미리 여자 집에 통지를 하고 지정된 날의 밤에 여자 집에 가서 여자를 끌어내오는데 이는 여자 몸에 있는 잡귀신이 따라 오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런 방식은 많은 돈을 쓰지 않고서도 여자를 데려올 수가 있는 것이다.
➌ 여자집의 동의도 거치지 않고 불의의 습격으로 여자 집에 가서 빼앗아 온 후 여자 집에 재물을 가져다주는데 이런 방식은 여러 남자가 한 여자를 사랑할 때 많이 발생한다.
❹ 애들이 어릴 적부터 부모들이 결혼을 결정하고 여자 집에 먼저 재물을 주는 결혼방식.
❺ 슬그머니 먼저 여자를 남자 집에 데려다 놓고 여자 집하고 조건을 토론하는 방식.
❻ 결혼 전에 여자가 임신을 했을 경우 남자 측에서 여자 집에 재물을 적게 줘도 된다. 그 대신으로 소 한 마리를 잡아서 여자집의 귀신한테 제사를 지내면 결혼식은 올리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이런 현상들은 징퍼족 사이에 빈부차이가 나타나면서 형성된 사화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