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힘이 들지만 앞으로 너의 사회생활에 유익할 것이

인생도 군대도 각개전투를 잘해야 살아남는 세상

by 박언서

어제 일정표를 보니 오전에 나온 것과 오후에 나온 것이 바뀌었던데 종합 각개전투! 완전 종합 선물 세트? 높은 포복 낮은 포복으로 철조망도 통과하고, 흙탕물에 빠지기도 하고, 뛰고 넘고 구르고 종합 세트라 표현해도 맞는 것 같구나. 어찌 생각하면 사회생활도 역시 종합 각개전투란 생각이 든다. 이 모든 과정을 통과하면 이제 어떤 일이라도 혼자서 할 수 있을 만큼의 능력을 갖추었으리라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직장에서 군필자와 면제자에 대한 업무를 평가한다면 화장실 청소만 시켜 봐도 금방 알 수 있다고들 하지. 군필자는 책임감이 있고 명령이나 지시가 무엇인지 바로 알아듣기 때문이란다. 그만큼 배우는 것이 많이 있다는 말이지.

군대는 모든 것을 공짜로 주지 않는단다. 지금 너에게 제공되는 의식주는 막중한 임무가 있어서 주는 것이라 생각해야 한다. 네가 건강하게 복무를 잘하는 것이 바로 임무일 것이고 다만 그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배운 지식들은 반납하지 말고 반드시 가지고 전역을 해야 한단다. 흔하게 하는 말 중에 "남자는 군대를 갔다 와야 사람이 된다"라는 말이 있지. 지금쯤 너도 그 말의 뜻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아들!

종합각개전투에 30킬로 행군도 했어? 훈련기간 중에 어제가 가장 어려운 날이었겠네? 그래도 그동안의 체력단련과 경험으로 보면 충분히 잘했으리라 생각한다. 쫄지 않고 잘 견뎌내는 네가 자랑스럽구나. 앞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다 해도 못할 것이 없을 만큼의 자신감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런 자신감이 생길 수 있는 것은 네가 군인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평소 분위기에 잘 어울릴 줄 아는 너의 성격이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우리 아들 학교 다닐 때 항상 개그맨이 된다고 말하더니 함께하는 동료들에게 개그맨에 버금가는 웃음을 줄 수 있는 성격이 바로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성격! 박○○의 장점이지. 실력은 조금 부족해도 집단에 잘 융화하고 동료들과 잘 어울리는 사람, 한마디로 말하면 성격 좋은 사람이 최고라는 거지!

이제 금요일이다. 이번 주 토요일은 쉬는 토요일인데 수료식에 입을 군복을 잘 다림질도 하고 군화도 깨끗하게 닦고 준비를 해야겠구나. 여전에 아빠도 논산훈련소에서 훈련을 마치고 경북 영천에서 교육받을 때 할아버지께서 면회를 오신 기억을 더듬어 가며 우리 아들 면회 갈 마음에 상쾌한 하루를 출발한다..

아들!

훈련이 막바지라고 너무 여유 부리지 말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아름답고 타에 귀감이 될 수 있는 모습을 유지하길 바란다.

2012.03.09.(금)

밥心으로 산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아직도 꽃샘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