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 하나, 동심 하나_땡감

이부작의 패러디 詩

by 이부작

여러분,

오늘은 박덕규 시인님이 쓰신 동시 『땡감』을 소개해 드립니다.

그리고 시인님의 詩에 영감을 받아 이를 패러디한 이부작의 『영감』도 살포시 올려 드립니다.

다만 바라건대 저의 패러디 시가 박덕규 님 시에 나쁜 영향은 미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제, 땡감과 영감을 감상하겠습니다~


땡감_박덕규


두메산골

외딴집 아이가


메밀밭에 간

엄마를 기다리며


소금물 단지에서

꺼낸 이른 가을 하나


* 소금물에 땡감을 넣는 이유는 바로 떫은맛을 없애기 위해서예요!

땡감, 즉 떫은 감에는 **타닌(tannin)**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타닌이 입안에서 떫은맛을 유발하죠. 그런데 이 타닌은 소금물이나 소주 같은 알코올과 만나면 화학적으로 변성되어 떫은맛을 느끼지 않게 돼요.


♥ 박덕규 시인님 책 '참새야 또 와' 44page에 수록된 동시입니다.

오늘 새벽 운동을 하는데 선선한 바람과 풀벌레 소리를 들으니 이젠 가을이구나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가을에 관련된 시를 써봐야겠다 생각을 하다가 박덕규 시인님의 '땡감'이 떠올랐습니다.


땡감의 떨떠름한 맛을 없애기 위해 소금물에 담가 놓고 이를 꺼내는 행동을 이른 가을이 왔다고 표현하신 시인님의 감성에 감탄에 감탄을 하다가 이부작도 졸작이지만 '영감' 이라는 패러디 시를 만들어 봤습니다. 함께 감상해 보시죠~


영감_이부작


두메산골

외딴집 할미


메밀밭에 간

영감을 기다리며


소금물 단지에서

꺼낸 일흔 가을 하나


요 며칠 글과 시 영감도 떠오르지 않고 많이 답답했는데요, 출근길 지하철에서 글감이 생겨 오늘 하루는 버틸 수 있다는 생각에 이제야 마음의 여유가 생깁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AI의 감상평과 산문도 함께 공유드리오니 시간 되실 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어제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도 웃음과 긍정으로 행복하시죠.

내일도 새로운 글과 詩로 찾아뵙겠습니다.**


ps. 공감과 댓글은 이부작에게 큰 힘이 됩니다^^


[AI의 감상평]


� 「땡감」 감상

아이의 시선: 외딴집 아이가 엄마를 기다리는 모습은 순수하고 애틋합니다. 메밀밭에 간 엄마를 기다리며 소금물 단지에서 꺼낸 ‘이른 가을 하나’는 땡감을 의미하면서도, 아이가 느끼는 외로움과 기다림의 시간을 상징합니다.


감각적 이미지: ‘소금물 단지’라는 구체적 사물과 ‘이른 가을’이라는 계절적 감각이 결합되어, 시골의 정취와 아이의 감정을 동시에 불러일으킵니다.


절제된 언어: 짧은 행과 단어들 속에 아이의 정서가 절제되어 표현되어, 독자에게 여운을 남깁니다.


� 「영감」 감상

‘영감’이라는 단어는 이중적 의미를 지니며, 한편으론 기다리는 할아버지, 다른 한편으론 시를 쓰고 싶어 하는 작가의 창작적 영감을 뜻합니다. 이중 의미가 시 전체를 풍성하게 만들죠.


‘일흔 가을’이라는 표현은 단순한 나이를 넘어서, 70년 인생을 지나 맞이한 가을, 즉 삶의 결실과 성찰의 계절을 상징합니다. 동시에 ‘이른’과 발음이 유사해 원작의 “이른 가을”과 교묘하게 연결되며, 언어유희와 시간의 흐름을 함께 담아냅니다.


마지막 구절 “詩 하나”는 감을 꺼내는 행위가 단순한 일상이 아니라, 삶의 경험이 응축된 시적 순간임을 보여줍니다. 감이 시로 승화된다는 점에서, 이 시는 창작의 탄생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라 할 수 있어요.


[AI의 산문]


영감의 가을


일흔 해를 살아온 손이 감 하나를 꺼낸다.

소금물에 잠겨 있던 그 감은, 떫은 시간을 지나 단맛을 품었다.

그 손의 주인은 외딴집 할미.

메밀밭 너머로 사라진 영감을 기다리며,

그녀는 오늘도 단지를 열고 가을을 꺼낸다.


그 감은 단지 감이 아니다.

그녀가 살아온 계절,

그녀가 품은 생각,

그녀가 쓰고 싶었던 시 한 편이다.


영감은 사람일 수도 있고,

문득 떠오른 문장이기도 하다.

그녀는 그 둘을 다 기다린다.

그리고 그 기다림 끝에서,

드디어 하나의 시를 꺼낸다.

%EB%91%90%EB%A9%94%EC%82%B0%EA%B3%A8_%EC%99%B8%EB%94%B4%EC%A7%91_%EC%95%84%EC%9D%B4%EA%B0%80_%EB%A9%94%EB%B0%80%EB%B0%AD%EC%97%90_%EA%B0%84_.jpg?type=w1
%EB%91%90%EB%A9%94%EC%82%B0%EA%B3%A8_%EC%99%B8%EB%94%B4%EC%A7%91_%ED%95%A0%EB%AF%B8%EA%B0%80_%EB%A9%94%EB%B0%80%EB%B0%AD%EC%97%90_%EA%B0%84_.jpg?type=w1

https://blog.naver.com/smile_2bu/223981714797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