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쏘쿨쏘영 Jan 03. 2024

제9화

정면으로 바라보기 : 인지

문제 해결 혹은 성장의 첫 단추는,

인지하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지해야 없앨 수 있습니다.

아픔이 있다고 인지해야 없앨 수 있는 것입니다.

부족하다고 인지해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원망, 실망, 분노, 회한,

자괴감, 괴롭힘의 부정적인 감정들

내 안에 존재함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야

비로소 딛고 일어설 수 있습니다.


정면 똑바로 구석진 마음을 바라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곁눈질이 아니라 정면으로 바라보기.


외면하고 싶은 나의 부족한 모습,

부정적인 마음 구석들,

뿌리 깊은 오래된 원망 등

오랜 시내 안에 존재했으나 없는 척했던

문제들을 정면으로 바라봅니다.


인터페이스(Interface).

사전적으로는, 서로 다른 두 물체 사이에서 상호 간 대화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나의 Interface는, '정면으로 바라보기'입니다.

성장하고 싶다면,

개선하고 싶다면,

파악하고 싶은 물건, 현상, 대상이 있다면

정면으로, 내 눈으로, 담담히 바라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8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