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음이 May 01. 2024

나는 지금 뿌리를 내리고 있는 중이다.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아 힘들어했던 그날의 나에게

최선을 다해 성실히 무엇이든 열심히 하면 금방 결과가 눈에 보일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결과가 보이지 않아 내 방법에 대해 의심하게 되었고 내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졌다. 그때 여러 유튜브 영상을 보다 이 시가 나온 영상을 접하게 되었다. 답답했던 나에게 마음의 위안이 되었던 시다. 이 시를 되새기며 다시 열심히 일을 해나갈 수 있었고 지금도 힘들 때 종종 찾게 되는 내가 좋아하는 시이다. 



속도 _이원규


비닐하우스 출신의 딸기를 먹으며 

생각한다 왜 백 미터를 늦게 달리기는 없을까

만약 느티나무가 출전한다면

출발선에 슬슬 뿌리를 내리고 서 있다가

한 오백 년 뒤 저의 푸른 그림자로

아예 골인 지점을 지워버릴 것이다


이원규 시인의 속도라는 시의 일부분이다. 우리는 모두 늘 최선을 다해 뿌리내리고 있다. 사회에서의 모든 일은 과정보다 결과가 중요하다. 어떻게 이 결과가 나왔는지는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는다. 결과만 바라보고 회사에 이득이 되었음에 기분 좋아할 뿐이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늘 과정이 더 중요했다. 과정이 좋으면 좋지 않은 결과는 없다고 생각한다. 분명 그 과정을 통해 얻게 되는 배움이 있었기에 결코 실패라는 단어라고 평가하지 않는다.


우리의 나무는 모두 생김새와 크기가 다르며 각자의 뿌리를 오늘도 열심히 내리고 있다.

지금 당장 높고 큰 나무는 작은 바람에도 쉽사리 흔들린다. 뿌리를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내가 나무라는 나에게 많은 좋은 경험과 응원을 해주는 수밖에 없다. 내가 나를 믿고 나만의 뿌리를 열심히 뻗어나가자.

작가의 이전글 저마다 다른 하루의 밀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