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
■ 성범죄자 취업제한 제도란?
아동·청소년대상 성범죄 또는 성인대상 성범죄로 형이나 치료감호를 선고받아 확정된 자는 징역형(또는 치료감호)이 종료되거나 집행이 유예된 날, 벌금형이 확정된 날부터 일정기간 동안 아동·청소년 관련기관 등을 운영하거나 아동·청소년 관련기관 등에 취업(노무제공 포함)을 할 수 없습니다.
제56조
① 법원은 아동ㆍ청소년대상 성범죄 또는 성인대상 성범죄(이하 “성범죄”라 한다)로 형 또는 치료감호를 선고하는 경우에는 판결(약식명령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로 그 형 또는 치료감호의 전부 또는 일부의 집행을 종료하거나 집행이 유예ㆍ면제된 날(벌금형을 선고받은 경우에는 그 형이 확정된 날)부터 일정기간(이하 “취업제한 기간”이라 한다) 동안 다음 각 호에 따른 시설ㆍ기관 또는 사업장(이하 “아동ㆍ청소년 관련기관등”이라 한다)을 운영하거나 아동ㆍ청소년 관련기관등에 취업 또는 사실상 노무를 제공할 수 없도록 하는 명령(이하 “취업제한 명령”이라 한다)을 성범죄 사건의 판결과 동시에 선고(약식명령의 경우에는 고지)하여야 한다. 다만, 재범의 위험성이 현저히 낮은 경우, 그 밖에 취업을 제한하여서는 아니 되는 특별한 사정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 아동·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 '06.6.30. 이후 아동·청소년대상 성범죄를 범하여 형이 확정된 자
- 성인 대상 성범죄자 : '10.4.15. 이후 성인대상 성범죄를 범하여 형이 확정된 자
■ 취업제한 대상기관
따라서 성범죄 혐의에 대해 유죄 확정이 나면 지장이 생기는 업종이 아주 많습니다.
그러므로 관련 사안에 대해서는 변호사와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고 카카오 채널을 통해 상담 예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