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으로 얻을 수 있는 4가지
앞선 글에서 여러분들이 왜 2020년에 한물간 것 아닌가? 하는 페이스북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적어 보았습니다. 읽지 않으셨다면 한번 읽고 오시기 바랍니다. ^^
페이스북을 하는 이유, 그리고 이 글을 읽고 있는 이유는 분명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단순한 홍보의 목적을 가지고 있든지 아니면 인지도 상승의 목적을 가지고 있건 말이지요.
맞습니다. 페이스북은 고객 군락지입니다. 한마디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고 타깃만 잘 맞춘다면 해당분야에서 분명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여러분들이 페이스북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지도 상승
실제로 인지도의 상승을 가져온 건 개인도 그렇지만 브랜드들도 앞다투어 페이스북을 통해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개인 같은 경우는 강연이나 강사의 직업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거나 책을 집필하는 작가님들이 그 효과를 보았습니다. 아주 미미하지만 저도 그중에 한 명입니다.(3년 전이지만 당시 제 책이 하루에 몇백 권씩 팔려나가서 베스트셀러 10위에 오르기도 했었죠...ㅋ)
2. 수요 창출
브랜드들은 실제로 바이럴 영상을 제작하여 엄청난 매출을 기록한 사례도 다수 쏟아졌는데 대표적으로 블랭크 코퍼레이션이 판매하는 ‘퓨어 썸 샤워기'입니다. 2017년 이후 무려 100만 대 이상이 팔려나가 엄청난 잇템이 된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한강물도 걸러서 깨끗하게 만들었던 바이럴 영상은 정말 압도적인 인상적 퍼포먼스였습니다.
3. 고객 확보
인지도나 수요의 창출로 얻어진 고객들은 바람처럼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제품이 실제로 좋다면 계속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저 역시도 퓨어썸 샤워기를 아직도 사용하고 있으며 이번에 나온 신제품도 특가로 구매를 했습니다.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여부는 논쟁의 여지가 있긴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아주 만족을 했던 이유가 지금은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당시 10년이 넘은 아파트로 이사를 한 상태에서 제 아들이 태어났는데 처음에 피부 알레르기로 고생을 하다가 퓨어썸 샤워기를 쓴 이후부터는 알레르기가 없었던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계속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듯 고객에게 좋은 기억을 주고 효과를 준 제품은 바이럴 영상의 어그로성을 떠나 고객에게 인정을 받게 되고 진성 바이럴이 일어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이 정말 좋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직접 거래(방문)
이 부분이 페이스북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저는 여기에서 예를 들고 싶은 것이 지역 페이지입니다. 지역 페이지는 엄청난 효과를 가져옵니다. 요즘은 코로나 19로 모든 음식점들이 주춤하고 있지만 주말 매출의 당락은 SNS 마케팅으로 판가름이 날만큼 매출이 천차만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한 가지 예시 사진입니다.
좋아요 수는 500개 정도지만 덧글과 공유의 수치를 보면 지금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엄청난 반응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덧글은 저렇게 친구들을 태그 하거나 소환하기 때문에 더 큰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순수하게 공유가 347회가 일어난 것은 앞으로 이 게시물이 지워지지 않는다면 이 수치는 계속해서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어떠세요? 페이스북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라는 저의 말 이제 실감이 나시나요? 참고로 퓨어 썸을 홍보한 곳은 블랭크 코퍼레이션이고 실제 샤워기를 만든 곳은 성일화학이라는 곳인데 이곳은 마케팅 덕분에 5명이던 회사가 지금은 하남시로 이전하여 18명이 되었다고 합니다. 매출은 지금도 지속적으로 상승 중에 있으며 해외마케팅도 블랭크와 함께 하고 있기에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늦지 않았습니다. 늦었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빠른 때라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