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각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진웅 Apr 21. 2019

17. 책 읽기? 독서? 왜??

가치 있는 인생 만들기 프로젝트/책 읽기 편 - 책은 삶의 간접체험①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최고의 컨설턴트가 되고 싶은 채진웅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책 읽기에 관해서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여러분은 책을 얼마나 읽고 계신가요? 평균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이 1년 동안 읽는 책은 약 7권 정도라고 합니다. (통계가 틀렸다고 확신을 합니다만... ㅋ 더 안 읽지 않을까요?)


이 통계를 보면 한 달에 한 권을 읽지 않는다는 것인데 왜 사람들은 책 읽기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책을 읽지 않을까요? 그저 바빠서? 사는 게 벅차서? 분명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지금 살고 있는 삶보다 조금 더 나은 삶을 살고자 한다면 책 읽기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일이라고 강력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를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를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3번의 사업실패 후 실의에 빠져 있었습니다. 앞이 깜깜해서 정말 죽고 싶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닙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에게 갈 길을 가르쳐준 것이 바로 책입니다. 


앞선 글에서 제가 김미경 선생님을 진짜 좋아한다고 했었죠? 김미경 선생님의 책을 읽으면서 큰 위로를 받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얻었습니다. (언젠가 뵙게 된다면 꼭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죠... ㅜㅜ) 


이렇듯 책은 분명하게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가장 현명하게 나아갈 수 있는 길을 가르쳐준다고 확신하는 이유는 그 책을 쓴 저자는 적어도 자신이 살아오면서 겪었던 여러 가지 경험들을 적어 놓았을 것이고 우리는 책을 통해 간접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곧 가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는 이미 가치 있는 사람이 되어 있는 사람들의 삶을 체험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고 이는 책 읽기를 통해 간접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너무 뻔한 말처럼 들릴 수 있지만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가? 개인적으로는 자기 계발서를 추천하지만 어떤 책이든지 주제와 장르를 불문하고 꾸준하게 많이 읽기만 한다면 삶을 바꿀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 난 후 세상을 바라보면 분명하게 이제까지와는 다른 관찰력이 생기고 그 이후에는 실패를 하고 싶어도 실패를 할 수가 없어집니다. 

나도 모르게 실패하지 않는 방법을 깨닫게 되기 때문이죠. 저는 앞으로 책을 읽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분명 책을 읽는 데 있어서 두려움을 가진 분들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분명 이 글을 여러분들의 가능성은 책 읽기를 통해서 바뀔 테니까요.... 저처럼.. 

매거진의 이전글 16. 오랜만에 강의를 하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