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프로그램 써야 하나요?

편한 것 찾다가 한방에 골로 갑니다.

by 채진웅
SNS프로그램.jpg

소상공인 분들이나 수강생분들을 모시고 강의를 하다 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이 한가지 있습니다.


SNS관리 프로그램 써야 하나요?


이 질문을 받을 때면 참 곤란하지만 지극히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는 편입니다.


저의 대답은?

"선생님 저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긴 하는데 저와 선생님들의 입장은 다르니 잘 생각하시고 사용하셔야 해요."라고 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저는 계정을 여러 개를 키우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쓰거나 팔로우가 빨리 늘어날 수 있도록 몇 가지 작업(?) 과 함께 프로그램을 사용했었지만 이는 양날의 검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서 크게 성장한 계정이 있는 반면에 저품질이 걸려서 돌아오지 못하는 강을 건넌 계정들도 무수히 많았기 때문이죠. 저야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되면 다시 계정을 만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의 이름을 걸거나 애지중지 그동안 한 명의 팔로우 증가에도 기뻐하면서 키워 온 분들에게는 위험한 선택 입니다.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서 말씀드리지만 저는 지금 프로그램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에 관한 정확한 답을 말씀드릴 수 없는 이유는 페이스북이나 구글의 로직은 알다가도 모르는 것이고 최근 인스타그램이 다양한 업데이트를 하고 추후 더 많은 것을 바꿀 것이라고 공헌한 이상 단기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다면 사용을 해보시는 것도 좋지만 장기간으로 꾸준한 성장을 원하신다면 조금 힘들고 귀찮으시더라도 직접 하나하나 관리를 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수많은 계정을 키우면서 확실하게 알게 된 것은 오로지 한 가지! 계정의 성장은결국 콘텐츠 + 소통 = 활동 지수의 UP이라는것인데 여러 플랫폼 모두 이는 동일하였습니다. 정말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 이외의 답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 당연한 이유는 진성 유저 그리고 자신의 플랫폼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양질의 콘텐츠를 올려주는 사람을 우대하는 것은 정말 당연한 것 아닐까요?


그래도 오늘의 주제는 SNS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인 만큼 조금 더 이 세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서 프로그램 사용에 대해서 주의를 부탁드렸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SNS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기 때문에 몇 가지 프로그램을 고르는 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최근 무엇보다 사회적인 문제가 되는 불법 프로그램들이 많은데 특히 개인 정보를 조합해서 번호를 따내는 프로그램은 법적으로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만든 개발자나 판매자, 구매자까지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절대로 건드려서도 쳐다도 봐서는 안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보통 이런 프로그램 같은 경우 개발자의 신분이 증명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사기당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두 번째, 프로그램이 얼마나 오랫동안 운영했는지 업데이트 주기는 어땠는지를 제일 먼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순하게 프로그램 처음에 만들어서 어그로 써서 사람들 확 끈 다음에 플랫폼 업그레이드 이후에 나 몰라라 하는 개발자들 정말 많습니다. 계정의 저품질은 이와 같이 플랫폼 업그레이드에 대비하지 못한 플을 꾸준히 쓰신 분들이 많이 걸리셨습니다.


세 번째, 위의 이유와 조금 비슷한데 현금 거래보다는 카드 거래. 그리고 할부로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을 가지셔야 하는 이유는 현재 나온 프로그램들이 불법보다는 편법에 가깝고 단순한 매크로 프로그램이다 보니 팔고 나면 땡! 어차피 금액이 크지 않으면 신고도 못할 것이라 생각하는 몇몇 못된 사람들이 이 바닥에 존재합니다. (진짜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 때문에 정말 소상공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플랫폼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분들이 도매금으로 한 번에 묶여서 안 좋은 평가를 받으실 때는 속상한 기억이 있습니다.


네 번째, 반드시 하루라도 좋으니 프로그램을 데모로 써보세요. 가장 좋은 테스트 기간은 3일입니다. 두 번째, 세 번째 이유와 동일한데 처음 말한 것고 다른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자신 있는 개발자들은 3일 정도는 그냥 써보라고 합니다. 어차피 좋으면 사람들이 안 쓸 이유가 없기 때문이죠.


별거 아닌 팁이었지만 혹여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이 4가지를 기억하셔서 선택을 하시면 좋을 것 같고 가장 큰 추천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보다는 직접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프로그램을 아주 가끔 추천드릴 때가 있는데 그런 분들은 장사하시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쁘신 소상공인 분들, 한 달에 고정적으로 나름의 막대한(?) 광고비를 지출하시는 분들의 부담을 줄여드리고자 할 때입니다. 그러니 이 글 읽으시고 개인적인 연락 주셔서 프로그램 소개해달라는 말씀은 죄송하지만 간곡히 사양합니다. 결정적으로 프로그램 많이 알지도 못하지만 저는 필요한 것은 직접 개발해서 쓰는 편이기 때문이죠. ^^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작은 팁이지만 꼭 도움이 되셨기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파이팅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SNS 운영은 뚝심인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