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검색엔진최적화(SEO) 잘 하시나요?

최적화는 단순한 사이트 상위노출이 아닙니다.

by 채진웅
검색엔진최적화(SEO).jpg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잘 하고 계신가요? 웹사이트를 만들고 많은 돈을 광고비에 쓰고 있는 대부분의 사장님, 대표님들께서 놓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이부분입니다. 소상공인 사장님들이나 스타트업의 대표님 같은 경우 검색엔진 최적화 보다는 '상위노출' 이라는 말로 잘 알고 계신 부분인데 돈만 쓰면 되는 것 아냐? 라고 생각하고 계시다면 큰 오해를 하고 계신것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지금 말씀 드리고 있는 검색엔진 최적화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SEO란 영어로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이니셜이며, 한국어로는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의미를 갖고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사이트를 검색자(검색 사용자)에게 최적화시키는 것을 말하는데 검색을 하는 잠재고객이 요구하는 사이트를 제작 및 운영하는 과정을 이야기 합니다.


제가 어제 날짜로 쓴 포스팅을 보시면 마케팅을 기획하고 전략을 세운 이후 실패하는 것에 대해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자신의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돌아보아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었는데 체크리스트의 종류를 오늘 이 시간에 적어 보고 적용점이 있다면 사용해보시고 어제 글을 안 읽어 보신 분들은 한번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케팅 성공 플랜을 위해서는 반드시 단기, 중기, 장기적인 플랜을 세우셔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단계별 마케팅 기획이 세워져 있지 않고 오직 돈으로 승부한다면 모래성을 쌓는 일과 같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부분은 단순한 최적화에 관한 부분이지만 전체적인 마케팅 플랜을 짜시는데도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1. 키워드

키워드최적화를 위해서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도구 구글의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여 연관키워드나 세부키워드의 조회수를 확인하고 검색량은 높으면서 경쟁지수가 낮은 키워드를 선정하고 있는 지 여부


2. 내부링크, 내부링크

대상페이지 링크가 끊어진 페이지는 없는지 체크하고 클릭수나 체류시간을 면밀히 살펴보면서 외부에서 사이트로 연결되고 있는 사이트의 종류는 몇개 정도 되고 불필요한 링크는 정리하고 있는지 여부


3. 모바일 최적화

구글은 SEO랭킹 요소에 모바일 친화적인 부분을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내가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는 모바일에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있는지 여부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셔서 내 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인지 아닌지 체크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요즘은 이런 최적화 관련된 부분 때문에 대부분 모바일 친화적으로 반응형 홈페이지가 제작이 되고 있으며 반응형은 하나의 페이지 소스만으로도 다양한 기기에서 해상도나 레이아웃에 맞는 화면을 보여주는 사이트를 이야기 합니다.


4.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의 갱신, 링크허용, 페이지 저장 여부, 검색엔진 크롤링, 일별, 월별 접속현황, 검색 키워드, 접속 키워드 체크를 하면서 국내에 대표적 포털, 해외의 대표적 포털(네이버,다음,구글)에 잘 등록이 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트래픽 점검을 하거나 분석을 할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5. SNS + 콘텐츠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밴드, 카카오스토리 이외에도 다양한 SNS채널들의 외부버튼 체크와 유입 수는 어떻게 되는지 여부와 각각 채널별 같은 콘텐츠를 쓴다고 했을 때 반응 여부도 체크를 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자신의 필요에 의해 검색을 하는 유저들이 대부분 이겠지만 결과적으로는 좋은 콘텐츠와 다양한 채널에서의 활동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게 되는 잠재고객이 많아지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작업의 반복은 구매전환률의 상승 역시 함께 가져오게 되실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단순하게 사이트가 잘 노출되게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구조, 키워드, 콘텐츠까지 연구하고 체크하셔서 마케터의 꽃중에 하나인 이 영역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 오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래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마케팅 실패할 수도 있지 안 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