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통수 맞지 말고 돌다리도 두들겨 보자
앞선 글에서 인플루언서마케팅의 성공사례와 주의할 점 3가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앞선 글을 읽고 오지 않으셨다면 참고하셔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래봅니다.
대중들은 80% 이상이 신문, 잡지, 인쇄물 광고나 TV 영상 광고를 신뢰한다고 답하고 있기에 우리들은 이와 같은 시장의 흐름을 면밀하게 살펴보면서 나에 제품이나 서비스에 맞는 광고 마케팅 서비스를 택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플루언서 플랫폼 서비스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인플루언서 시장이 커지면서 관련된 플랫폼 서비스의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는 중인데요.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곳은 '마켓잇'이라는 곳입니다. 최근 시리즈 B로 50억 투자를 유치하였는데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알펜 루트 자산운용인 참여하였습니다. 레드오션 시장이라고 평가받고 있지만 이미 자리를 잡은 메가 플랫폼 서비스 중 하나인 '마켓잇'을 통해 시장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뜻이 담겨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혹시 인플루언서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가지 않으신다면 한번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떤 구조로 인플루언서 플랫폼 서비스가 알기 위해서 정말 좋은 사이트이며, 가격이 조금 비싸다는 단점이 있기에 적극적인 추천은 어렵습니다.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한 곳을 사용하셔도 좋지만 앞선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인플루언서는 어느 정도 검증이 된 이들, 혹은 검증을 지속적으로 해주는 곳을 택하시는 것이 돈 날리지 않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만 말씀드리면 너무 무책임하겠지요? 더 많은 플랫폼 서비스가 실제 지금 운영 중이기에 자칫 잘못하면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엉뚱한 업체를 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플랫폼 서비스 선택의 기준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플랫폼 서비스 업체가 캠페인의 성공 여부의 기준을 어디에 두고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둘째, 플랫폼 서비스 업체가 자체적인 SNS 채널을 소유하는지, 또는 기존의 콘텐츠를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셋째, 인플루언서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지, 정해진 인플루언서를 사용해야 하는지 체크
넷째, 비용 정산 방식에 대해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선불, 후불)
다섯째, 기존의 업체들과의 재계약률이 어찌 되는가?
여섯째, 이 서비스를 운영한 기간이 어느 정도 되는가?
일곱째, 이슈가 발생했을 때 전담 담당팀이 있는가?
여덟째, 보고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아홉 번째, 계약서를 반드시 아주 반드시 꼼꼼히 확인할 것(분쟁이 발생했을 때 필요합니다.)
이 정도만 체크하셔도 뒤통수(?) 맞는 일은 어느 정도 예방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마케팅 대행은 돈을 쓰는 일입니다. 신중하게 생각하시고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제가 위의 사항들을 말씀드린 이유는 저도 마케팅 실행사에 일을 함께 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알 거 알면서도 마음이 급한 건들을 진행하면서 낭패를 본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대행사 뒤통수 치는 실행사가 많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겠지요?
이렇게 말씀드렸다고 겁먹으실 필요는 없으십니다. 최악의 상황을 가정했을 뿐이니까요. 가장 속 편한 것은 내 제품, 내 서비스가 대중들에게 알려지기만 하면 된다는 관점으로 접근을 하시면 됩니다. 너무 많은 것을 원하면 결국 탈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 체크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다 보니 광고대행사를 고르는 점에 대해서 언급을 드리고 말았네요. 어느 분야든 마찬가지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