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의 종류만 알아도 30%는 된 거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내수 경기가 안 그래도 좋지 않았는데 더욱 안 좋아질 것 같아서 매우 걱정입니다. 소상공인 분들께서 큰 피해 없이 불가피하게 다가온 바이러스 이슈가 속히 없어질 수 있기를 진심으로 소망해봅니다.
네이버에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대행사를 이용하는 방법과 직접 광고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직접 광고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려울 수 있겠지만 네이버는 아주 친절하게 직접 광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고 있으며 모르면 고객센터로 이것저것 궁금한 점들을 물어보면 아주 친절하게 알려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네이버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에 가입해야 합니다. 구글에 애드워즈가 있다면 네이버에는 네이버 광고라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https://searchad.naver.com/ 접속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간단하게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을 하셔도 되고 별도로 가입을 하셔도 됩니다.
네이버의 광고 종류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에는 사이트 검색광고, 쇼핑 검색광고, 콘텐츠 검색광고, 브랜드 검색, 지역 소상공인 광고 등이 있는데 우리가 온라인 자사몰을 운영한다면 당연히 사이트와 쇼핑 검색광고를 주목해야 해야 하겠지만 지역에서 자신의 매장을 알리고자 한다면 지역 소상공인 광고를 유심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지역 소상공인 광고 관련된 부분은 정말 밑줄 쫙 치시면서 세세하게 보신다면 분명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역 소상공인 광고는 네이버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하는 내 지역 사용자에게 노출하는 배너 광고로, 오프라인 가게를 운영하는 지역 소상공인이 쉽게 집행할 수 있는 광고 상품이며 한번 설명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서 나온 대로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한 업체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를 생성하는 동시에 광고가 실제 보인 유효 노출 횟수에 따라 과금되는 방식인데(유효 노출 당 0.5원) 하루 최대 3만 회까지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고 해요. 물론 제한 업종이 있는데 유흥주점 등 성인 업종 제외됩니다. 생활편의, 학원, 스포츠/레저/체험 등 업종에 한해 광고 등록 가능하며 업종은 추후 확대될 예정입니다.
저의 오늘 글 주제가 소상공인인 만큼 적어도 이 부분은 꼭 하셔야 하고 이뿐 아니라 어제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반드시 네이버 예약, 네이버 톡톡, 네이버 페이와 관련된 부분은 반드시 가입하셔서 함께 활용하셨으면 좋겠고, 네이버 블로그 또는 네이버 모두를 적절히 연계한 후 이 사이트를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에 연동시키는 방법을 함께 쓰시면 신도시가 최근 많이 들어서고 있는 지역이라면 적절히 활용하여 새롭게 이주해 오는 주민들을 내 가게로 불러오게 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네이버에서 소비하는 콘텐츠들에 나오는 광고들입니다. 특히 밴드 광고 같은 경우에는 예전에 연령대가 높은 타깃층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우리끼리' 문화를 중시하는 10대들의 밴드 사용률이 높아지고 있으니 참고하셔서 적절하게 사용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각보다 웹툰 광고도 개인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주제판 광고나 동영상 광고는 브랜드가 아니라면 조금 자제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 이유는 역시나 비용입니다. 물론 제가 몇 번 안 해본 분야이기 때문에 언급하는 것은 실례가 될 수 있고 잘 모르는 것을 기정사실처럼 쓰는 것 또한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기에 언급을 자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이번 글의 주제는 소상공인 중심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소상공인 이시라면 오프라인은 지역 소상공인 광고, 온라인이라면 쇼핑 검색 광고를 공부하셔서 좋은 결과를 가져오시기를 바랍니다.
마케팅이 공부하고 싶을땐 똑똑! 하세요!